발행일

2020.10.12
월요일

The ScienceTimes 4310
HEADLINE NEWS
‘플라스틱스피어’가 예고되고 있다

과학자들은 해양 생물들이 끊임없이 이동하면서 서로 영향을 미치고 또한 플라스틱에 적응하고 있다는 사실을 특히 우려하고 있다. 해양 생물이 자연에 버려진 플라스틱에 적응해 살아나갈 수 있도록 새로운 생태계가 조성된다는 것. 이를 ‘플라스틱스피어(plastisphere)’라고 호칭하고 있는데 해양생물이 플라스틱에 적응해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TODAY'S NEWS “동남아 초원 열대우림으로 바뀌며 고인류 멸종” 약 10만 년 전 동남아시아의 초원이 열대우림으로 바뀌면서 거대 동물을 비롯한 호모 에렉 투스 등 고인류까지 멸종됐다는 연구가 나왔다. 독일 막스플랑크 인류사연구소(MPI-SHH)와 호주 그리피스대 인류 진화 센터 연구팀은 과학저널 ‘네이처’(Nature) 7일 자에 고대 동남아 포유류에 대한 안정 동위원소 분석을 기반으로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TODAY'S NEWS 미적분, ‘원조 맛집(?)’ 논란의 중심에 서다 세계는 넓고 천재는 많다. 여기에 미적분학을 만든 천재들을 빼놓을 수 없다. ‘미적분(calculus)’은 고등학교 수학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만큼 수험생들에게 애증의 대상이기도 하다. 학창 시절 머리를 쥐어뜯게 만든 미적분학을 만든 원조는 과연 누구일까? 천재 수학자이자 물리학자 아이작 뉴턴(lsaac Newton, 1643~1727)과 다방면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인 수학자 고트프리드 빌헬름 라이프니츠(Gottfried Wilhelm Leibniz, 1646~1716)는 서로 자신이 미적분학의 ‘원조 맛집(?)’이라고 주장

TODAY'S NEWS 황금양피의 주인공인 ‘양자리’ 보이는 것은 화성의 사막 지대이다. 중간에 검은 얼룩을 볼 수 있는데 이 지역은 용암이 굳은 현무암 지대이다. 적도 근처에서 볼록하게 나와 있는 현무암 지대는 시르티스 메이저(Syrtis Major)라고 불리는 곳으로 지중해에 있는 리비아의 시드라(Sydra) 만의 라틴어 이름을 딴 곳이다. 볼록한 부분이 가리키는 곳이 바로 화성의 북극 방향이다. 현재 화성은 북반구가 겨울이기 때문에 화성의 북극은 볼 수 없고, 반대쪽 남극 방향에서 하얗게 얼어 있는 극관을 볼 수 있다.

TODAY'S NEWS 비대면 과학축제의 새로운 가능성을 엿보다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확산 예방을 위해 온라인으로 열린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벌이 지난 10일 막을 내렸다. 대전광역시가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후원해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개최된 이번 행사는 과학문화 관련 유명인사, 과학 크리에이터 등의 온라인 과학 라이브 강연, 온라인 시민 참여 공모전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TODAY'S NEWS 코로나19를 가장 조심해야 할 사람은? 스웨덴 스톡홀름대학의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성별, 소득, 교육 수준, 결혼 여부, 국적 등이 코로나19의 사망 위험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20세 이상의 성인들 중 지난 5월 7일까지 스웨덴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사망자로 등록된 이들을 모두 조사했다.

TODAY'S NEWS 소유욕을 조절할 수 있을까? 따로 배우지 않아도 아는 것을 우린 본능(innate behavior)이라고 한다. 동물들은 굳이 배우지 않아도 배가 고프면 먹을 것을 찾아서 먹고, 목이 마르면 마실 것을 찾아 마시고, 짝을 찾아 번식한다.

BREAKING NEWS
·
·
·
·
·
·
한국과학창의재단

본 메일은 2019년 8월 20일 기준 회원님의 한국과학창의재단관련 사이트에 뉴스레터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읽기전용 메일이므로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 하시거나, sciencetimes@kofac.re.kr 로 신청하세요.

135 - 86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 삼성동, 태일빌딩 TEL : 02-555-0701, FAX : 02-555-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340 ㅣ 발행인 : 조향숙
copyrightⓒ1998-2007 korea scienc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