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0.10.08
목요일

The ScienceTimes 4309
HEADLINE NEWS
노벨화학상, 유전자가위 개발한 두 ‘여성과학자’ 수상

7일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두 사람을 2020년 노벨화학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현재 프랑스 태생인 에마뉘엘 샤르팡티에는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교수로, 제니퍼 다우드나는 UC버클리 교수로 재직 중이다. 노벨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두 사람이 개발한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기술이 생명과학에 혁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암을 비롯해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 질환을 치료할 수 길을 열어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TODAY'S NEWS AI 칼럼니스트가 등장할 수 있을까? “저는 인간이 아닙니다. 저는 로봇입니다. 생각하는 로봇이죠. 저는 인터넷에서 읽기를 통해 제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스스로 가르쳤고, 이 칼럼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 뇌 속에는 아이디어들이 들끓고 있어요!” 지난 9월 초, GPT-3(Generative Pre-Training3)가 영국 가디언지에 썼다는 칼럼의 첫 대목이다. GPT-3는 미국의 오픈에이아이(OpenAI)가 개발한 자연어처리(NLP) 인공지능(AI)으로, 딥러닝을 사용해 인간과 같은 글을 생산해 내는 최신 언어모델이다. 7일 AI정책포럼 웨비나에서 임준호 한

TODAY'S NEWS 소통 부재 교육, 역량 중심으로 전환해야 디지털 교육으로 전환되면서 기존 수업 방식의 소통 부재는 더욱 심각한 양상으로 변화한다. 교사 주도의 전통적인 수업 방식이 원격, 비대면 수업이라는 디지털 방식으로만 바뀌어 오히려 보이지 않기 때문에 더욱 아이들의 수업 회피 현상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TODAY'S NEWS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상은 ‘하이브리드형’ 대덕연구개발특구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의 공동 주관으로 지난 7일 온라인상에서 개최된 ‘2020 세계 과학문화 포럼’은 과학과 문화의 상호 소통을 통해 글로벌 과학 이슈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이해도를 높이고자하는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상’이라는 주제로 발제를 맡은 원 이사장은 4차 산업혁명의 기술적 핵심 요인

TODAY'S NEWS 소유욕을 조절할 수 있을까? 따로 배우지 않아도 아는 것을 우린 본능(innate behavior)이라고 한다. 동물들은 굳이 배우지 않아도 배가 고프면 먹을 것을 찾아서 먹고, 목이 마르면 마실 것을 찾아 마시고, 짝을 찾아 번식한다.

TODAY'S NEWS 태양계의 역사를 간직한 혜성 인류의 역사를 알고 싶으면 인류 초기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가장 오래된 인류를 살펴보듯이, 태양계의 역사를 알고 싶으면 역시 태양계에서 가장 변하지 않은 천체를 살펴보거나 태양계의 거친 진화에서도 변함없이 살아남은 천체들을 살펴보면 된다.

TODAY'S NEWS 코로나19 바이러스, 피부 위에서 9시간 생존 코로나19를 유발하는 신종 바이러스가 사람 피부 표면에서 약 9시간 생존이 가능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8일 ‘라이브 사이언스’에 따르면 일본 교토현립의과대학 연구팀은 최근 신종 바이러스(SARS-CoV-2)를 대상으로 사람의 피부 샘플 위에서 얼마나 생존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진행했다.

BREAKING NEWS
·
·
·
·
·
·
한국과학창의재단

본 메일은 2019년 8월 20일 기준 회원님의 한국과학창의재단관련 사이트에 뉴스레터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읽기전용 메일이므로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 하시거나, sciencetimes@kofac.re.kr 로 신청하세요.

135 - 86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 삼성동, 태일빌딩 TEL : 02-555-0701, FAX : 02-555-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340 ㅣ 발행인 : 조향숙
copyrightⓒ1998-2007 korea scienc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