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0.10.07
수요일

The ScienceTimes 4308
HEADLINE NEWS
블랙홀로 노벨 물리학상을 휩쓸었다

6일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그 공로를 인정해 이들 3명을 2020년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영국의 수리물리학자이면서 수학자인 로저 펜로즈 경은 현재 옥스퍼드 대학의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는 2018년 작고한 저명한 물리학자 고 스티븐 호킹과 함께 ‘펜로즈-호킹 블랙홀 특이점 정리’를 발표한 인물로 유명하다.

TODAY'S NEWS 고열에도 기생충이 죽지 않는 비결은? 말라리아의 병원체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아니라 기생충과 비슷한 생활사를 보이는 말라리아원충이다. 말라리아에 걸린 사람은 고열로 인해 모든 것이 제 기능을 못하지만, 특이하게도 이 기생충은 숙주의 적혈구를 게걸스럽게 먹어치우면서 끊임없이 번성한다.

TODAY'S NEWS 암 돌연변이 축적 방법에 대한 단서 찾았다 암에서 발견되는 돌연변이는 아무렇게나 축적되는 것이 아니라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기저 요인은 물론, 세포 내 게놈의 3차원 구성에 따라 달라지는 뚜렷한 패턴을 보인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TODAY'S NEWS ‘바람길’로 미세먼지를 흘려보낸다? 최근 미세먼지를 흘려보낼 '바람길' 도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미세먼지 배출원에 대한 제재뿐만 아니라 그린 인프라를 조성하는 공간 중심의 대책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도시계획과 환경계획의 연계로 미세먼지에 대응하는 전략이다.

TODAY'S NEWS “이공계도 이제는 여성들의 무대다”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의 여성과학기술인을 지원하는 공공기관으로서 여성 과학기술인의 육성과 지원을 위한 정책사업 수행 및 생애 주기 맞춤형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여성 과학기술인 육성과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같은 추세는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정부에서

TODAY'S NEWS 하늘의 MILES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ACMI’ 전투기 무기 학교는 베트남 전쟁의 전훈을 바탕으로 세워졌다. 제2차 세계대전 후 급속도로 발전한 군용 로켓과 미사일은 미군에 미사일 만능주의를 심어주었다. 전통적인 근접 공중전 기술을 잊은 채 베트남 전쟁에 뛰어들었던 미군. 그러나 당시의 공대공 미사일 기술의 빈틈을 파악하고 근접 공중전을 걸어오는 북베트남 공군에게 의외로 고전해야 했다. 때문에 미군은 전투 조종사들에게 근접 공중전의 기본을 다시 가르쳐야 함을 깨닫게 된다. 전투기 무기 학교는 바로 이를 위한 학교다.

TODAY'S NEWS 사람과 개의 뇌는 상대 얼굴을 다르게 처리한다 사람과 개의 뇌에 대한 기능성 자기공명영상 촬영을 통해 두 종의 뇌가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에 현저한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져, 포유류의 사회적 뇌 기능 구성과 진화 연구에 또 하나의 디딤돌이 마련됐다.

BREAKING NEWS
·
·
·
·
·
·
한국과학창의재단

본 메일은 2019년 8월 20일 기준 회원님의 한국과학창의재단관련 사이트에 뉴스레터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읽기전용 메일이므로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 하시거나, sciencetimes@kofac.re.kr 로 신청하세요.

135 - 86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 삼성동, 태일빌딩 TEL : 02-555-0701, FAX : 02-555-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340 ㅣ 발행인 : 조향숙
copyrightⓒ1998-2007 korea scienc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