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0.09.17
목요일

The ScienceTimes 4297
HEADLINE NEWS
50억 년 뒤 태양이 빛을 잃어도 지구는 생존한다?

백색왜성 근처에서 목성 크기의 온전한 외계행성이 궤도를 돌고 있는 모습이 처음으로 발견돼, 우리 태양계에서 태양이 죽어가도 지구와 같은 행성들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추론을 가능케 한다. 천문학자들은 세계 7개국 컨소시엄이 운영하는 하와이 제미니 천문대와 미국 국립과학재단(NSF)의 광-적외선 천문연구소(NOIRLab) 프로그램 그리고 전 세계 지상 및 우주 망원경을 사용해, 드라코(DRACO) 성운에서 80광년 떨어진 백색왜성 주위를 돌고 있는 목성 질량의 13.8배 정도 되는 거대 행성을 발견하고 그 특성을 확인했다.

TODAY'S NEWS 토양침식으로 전 세계 경작지 위기 전 세계 경작지가 토양침식으로 인해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잇달아 발표됐다. 토양침식이란 비나 바람의 작용에 의해 토양이 유실 또는 비산이동하는 현상을 말한다. 자연적인 환경조건에서 지표가 깎여 나가는 것을 자연침식이라 하며, 인간들의 잘못된 토지 이용의 결과에 의해 가속적으로 침식이 진행되는 것을 가속침식이라 한다.

TODAY'S NEWS 한번의 실패 끝에 성공한 지구 관측 미션 1996년 6월 4일, 지구의 자기장과 태양풍의 상호작용 그리고 오로라 등을 연구할 목적으로 4면체의 꼭짓점을 형성하는 동일한 4대의 우주선들이 아리안 로켓5에 실려서 발사를 기다리고 있었다. 이 인공위성들의 집합체들은 클러스터 형태를 띠고 있기에 말 그대로 클러스터(Cluster)라는 이름이 붙었고 10년간의 계획이 집약된 미션이었다. 하지만 발사 37초 만에 궤도를 벗어나면서 폭발하기 시작했고 결국 자동 자폭장치가 작동해서 파괴되고 말았다.

TODAY'S NEWS 가상공간 속 공동체는 목적성이 분명하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인터넷 네트워크를 통해서 형성된 공동체를 ‘가상 공동체(virtual community)’ 혹은 ‘온라인 공동체’로 칭한다. 가상 공동체는 온라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그들이 주로 활동하는 공간 역시도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며, 영속하는 불변의 공간과 3차원의 물리적 공간은 없다. 단지 같은 목적을 공유하고, 활동하고, 헤어지고, 이합집산이 자유로우면서 익명성을 보장받는다.

TODAY'S NEWS 면역시스템, 마음과 행동에도 영향 미친다 미국 워싱턴대 의대(세인트루이스) 연구팀은 뇌 주위의 면역세포가 생성한 분자를 뉴런이 흡수해 이를 정상적인 행동에 활용한다는 사실을 밝혀내 의학저널 ‘네이처 면역학’ 14일 자에 발표했다. 이번 발견은 면역계 구성 요소가 몸과 마음에 영향을 미치며, 면역 분자인 인터루킨-17(IL-17)이 둘 사이의 핵심 고리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TODAY'S NEWS 고령자가 코로나19에 약한 이유 코로나19를 앓고 있는 고령 환자의 면역체계에서 불협화음이 발생하고 있다. 면역기능이 조화를 이루어지 못하면서 바이러스를 퇴치하는데 실패하고 있다는 것. 17일 ‘사이언스’ 지에 따르면 이 같은 사실은 미국 라호야 면역연구소에서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면역반응과 병세 간의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한 결과 밝혀졌다. 65세 이상 고령자의 면역체계가 혼란에 빠져 정상적인 대응을 하지 못한다는 것.

TODAY'S NEWS 소행성 충돌로 생명체가 탄생했다? 소행성 충돌이 지구 생명체 탄생의 계기가 되었다는 가설이 나왔다. 캐나다 웨스턴대학 연구팀은 거대 운석 충돌로 발생한 분화구가 미생물 번식에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외계생물학(Astrobiology)’ 저널에 발표했다.

BREAKING NEWS
·
·
·
·
·
·
한국과학창의재단

본 메일은 2019년 8월 20일 기준 회원님의 한국과학창의재단관련 사이트에 뉴스레터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읽기전용 메일이므로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 하시거나, sciencetimes@kofac.re.kr 로 신청하세요.

135 - 86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 삼성동, 태일빌딩 TEL : 02-555-0701, FAX : 02-555-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340 ㅣ 발행인 : 조향숙
copyrightⓒ1998-2007 korea scienc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