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0.09.04
금요일

The ScienceTimes 4288
HEADLINE NEWS
이산화탄소를 ‘광산 폐기물’에 저

캐나다령 북극권 안에는 다이아몬드 광산인 가초 쿠에가 있다. 광산업체인 드비어스에서 매년 약 400만 캐럿 상당의 다이아몬드를 채굴하고 있는 초대형 광산이다. 대형 광산인 만큼 이곳에는 많은 암석 폐기물이 발생하고 있다. 그리고 이 폐기물을 활용해 기후변화의 원인이 되고 있는 이산화탄소를 영구적으로 가두어 넣어두기 위한 방안을 과학자들이 찾고 있다.

TODAY'S NEWS 다중 언어 사용하면 사회성이 높아진다? 제1차,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과 영국에서는 특이한 연구 결과들이 잇달아 발표됐다. 전쟁으로 피폐해진 국가에서 건너온 난민들의 자녀와 고아, 그리고 강제수용소에 있었던 아이들을 대상으로 언어 능력을 측정한 결과, 매우 낮은 점수를 받았던 것.

TODAY'S NEWS 코로나19가 도시 풍경을 바꾸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전략적 도시계획으로 조금씩, 그러나 신속하게 도시의 풍경을 바꾸어 나가는 택티컬 어바니즘(Tactical Urbanism)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비말로 인한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2m의 거리를 도시 내에 물리적 환경으로 조성하여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지킬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술은

TODAY'S NEWS 광학 핀셋으로 질병 원인 뽑아낸다 미래기술 예측 전문매체인 'Futurism'은 2일 자 기사를 통해 미국의 과학자들이 10나노미터(nm) 미만 크기의 분자를 집을 수 있는 ‘광학 핀셋(optical tweezer)’을 개발했다고 보도하면서,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의료 분야에서 혁신적인 연구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기대했다.

TODAY'S NEWS “AI·유전자도 신지식재산, IP 통합 부처 전 세계가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주요 기술들로 이루어진 지식재산권에 대한 ‘강한 보호와 혁신’을 외치고 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지식재산권(IPR)을 차지하는 것이 국가의 패권을 좌지우지할 만큼의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미·중 무역 갈등 또한 근본적인 속내는 특허 및 지식재산권 싸움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것이라는 것이다.

TODAY'S NEWS 코로나19 백신, 누가 먼저 맞아야 하나? 코로나19의 기세가 꺾일 줄을 모르며 지구촌을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 이런 위기 상황에서 세계인이 목마르게 기다리고 있는 것은 백신과 치료제다. 대체로 올해 안에 백신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효과적인 백신이 나오더라도 초기에는 엄청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최근 전 세계 보건 전문가 19명이 중지를 모아, 코로나19로 인한 조기 사망과 돌이킬 수 없는 건강상 위해 감소를 목표로 한 3단계 백신 배포 계획을 과학저널 ‘사이언스’(Science) 4일 자에 발표했다.

TODAY'S NEWS 입자가속기 거대화에 따른 딜레마 입자물리학이 발전하고 새로운 소립자들이 이론적으로 예견됨에 따라, 이들을 발견하거나 입증할 입자가속기의 중요성도 갈수록 커졌다. 특히 이러한 실험을 위해서는 양성자 등 극히 작은 소립자를 매우 빠른 속력까지 가속해야 하므로, 높은 에너지를 얻으려면 입자가속기 역시 더욱 거대화될 수밖에 없다. 아울러 입자가속기는 어렵기 그지없는 극한 기술들인 가속 궤도를 진공 상태에 가깝게 유지하게 하는 초진공 기술, 매우 강력한 자기장을 얻기 위한 초전도 전자석, 초전도가 가능한 저온을 구현하기 위한 극저온 기술 등을 필요로 한다. 현재 세계 최대

BREAKING NEWS
·
·
·
·
·
·
한국과학창의재단

본 메일은 2019년 8월 20일 기준 회원님의 한국과학창의재단관련 사이트에 뉴스레터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읽기전용 메일이므로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 하시거나, sciencetimes@kofac.re.kr 로 신청하세요.

135 - 86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 삼성동, 태일빌딩 TEL : 02-555-0701, FAX : 02-555-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340 ㅣ 발행인 : 조향숙
copyrightⓒ1998-2007 korea scienc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