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0.07.31
금요일

The ScienceTimes 4264
HEADLINE NEWS
‘커닝’ 못하게 하는 마법 지팡이는?

최근 대학가에서는 2학기 강의도 계속 온라인 중심으로 진행하지만 중간 및 기말시험은 대면으로 치르겠다는 학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유는 바로 1학기 때의 온라인 시험에서 발생한 집단 커닝 사건들 때문이다. 코로나19로 세상은 언택트 사회와 온라인 사회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지만, 그를 받쳐줄 수 있는 도덕성과 윤리에 부작용이 생긴 셈이다. 그런데 비대면 시대의 시험 방법에 좋은 아이디어를 줄 수 있는 연구 결과가 최근에 발표됐다.

TODAY'S NEWS 1억 년 전부터 살았던 박테리아 발견 1억여 년에 걸쳐 깊은 바닷속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가 발견됐다. 29일 ‘사이언스’ 지에 따르면 일본 해양과학 연구센터(JAMSTEC) 연구팀이 이를 발견했으며, 현재 실험실에 보관하고 있는데 현재 증식을 거듭하고 있는 중이다. 연구팀은 이 박테리아가 산소 호흡을 통해 살아온 생물종(種)으로 그동안 산소가 매우 희박한 깊은 바닷속에서 느리게 살고 있다가 산소가 풍부한 실험실 환경으로 옮겨와 활발한 번식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TODAY'S NEWS 지질과 기후변화가 진화에 영향 미쳐 미국 등 국제연구팀이 중국 남서부의 헝두안(橫斷) 산맥과 히말라야 산맥, 칭하이-티베트 고원의 식물 계통도 조사를 통해 지질 변화와 기후 변화가 진화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저널 ‘사이언스’(Science) 31일 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DNA를 이용해 종들의 가계도를 구축한 결과, 오늘날 이 지역의 다양한 식물상은 3000만 년 전에 새로 형성된 산맥과 그 이후에 불어오기 시작한 계절풍(monsoons)의 영향에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TODAY'S NEWS 언택트 시대, 협업 플랫폼·구독 경제에 주목 코로나19 사태 이후 펼쳐질 새로운 비즈니스 트렌드를 전문가들과 함께 조망해 보는 행사인 ‘2020 코리아 데이터-비즈 트렌드(KOREA DATA-BIZ TRENDS)’가 지난 30일 온라인상에서 개최됐다. ‘포스트 코로나, 데이터와 언택트’라는 주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의 성공 전략을 공유하여 침체된 국내 경제에 활력을 제공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TODAY'S NEWS “미래 대응 위해 교육시스템 변화 필요” 45세 이하 우수 젊은 과학자들로 구성된 ‘한국차세대과학기술한림원(Y-KAST)’이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함께 지난 30일 ‘젊은 과학자가 보는 10년 후 한국 대학의 미래’를 주제로 한림원탁토론회를 열고, 대학의 역할과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TODAY'S NEWS 노트북 등장이 콩코드기 퇴출의 진짜 원인? 1976년에 처음으로 취항하였던 초음속여객기 콩코드(Concorde)는 27년간 운항해 오다가, 지난 2003년 10월 고별비행을 끝으로 역사의 뒤편으로 물러나고 말았다. 콩코드기가 끝내 퇴장한 이유에 대해서는 과다한 연료 사용에 비해 탑승객은 적은 데에 따른 경제성의 문제, 소음 발생 등의 환경문제, 2000년의 폭발사고 등 여러 가지가 거론된다.

TODAY'S NEWS 비대면 패러다임을 수반한 미래 시나리오 점검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민이 바라는 일상의 미래와 스마트 사회'를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이 포럼에서는 국민이 바라는 일상의 분야를 ‘공간’, ‘이동’, ‘먹거리’, ‘건강’ 등의 4대 키워드로 도출하여 각각의 주요 시사점을 중심으로 전문가들의 토론이 진행됐다. 각각의 분야는 원격화, 가상화, 소유화, 평탄화, 무인화, 개인화, 양극화, 투명화 등 8개의 특징적 변화를 보이고 있다.

BREAKING NEWS
·
·
·
·
·
·
한국과학창의재단

본 메일은 2019년 8월 20일 기준 회원님의 한국과학창의재단관련 사이트에 뉴스레터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읽기전용 메일이므로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 하시거나, sciencetimes@kofac.re.kr 로 신청하세요.

135 - 86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 삼성동, 태일빌딩 TEL : 02-555-0701, FAX : 02-555-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340 ㅣ 발행인 : 조향숙
copyrightⓒ1998-2007 korea scienc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