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0.07.27
월요일

The ScienceTimes 4260
HEADLINE NEWS
동물도 사람처럼 ‘의식’이 있을까?

27일 ‘라이브 사이언스’에 따르면 과학자들은 의식을 육체와 결부시켜 과거 수천 년간 철학자들이 상상하지 못한 일을 수행하고 있는 중이다. 과학자들은 최근 빠른 속도로 기술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fMRI(기능적 뇌자기공명영상)를 통해 사람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거나 느꼈을 때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의식의 실체를 규명하고 있다.

TODAY'S NEWS 과학관, 코로나19 고개 너머를 보다 지난 6월 10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만난 유국희 제44대 국립중앙과학관 관장은 취임 후 두 달간의 기억을 이렇게 회상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면 속에 과학관 시계도 멈춰 섰다. 5월 6일 부분 개관을 했지만, 관람객은 예년의 10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 계속 지켜보고만 있을 수는 없었다. 유 관장은 “코로나19 위기에 맞춰 과학관도 큰 변혁을 걷고 있다”고 밝혔다.

TODAY'S NEWS 물고기에서 척추병 치료 단서 발견 난치병으로 남아 있는 어린이 척추 질환의 비밀을 풀 수 있는 단서가 돌연변이를 일으킨 제브라피시라는 물고기에서 발견됐다. 전체 척추동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경골어류의 척추는 파충류, 양서류, 조류, 포유류를 포함한 육지동물과는 다른 발달 단계를 보인다.

TODAY'S NEWS 의학의 신 아스클레피오스와 ‘뱀주인자리 일 년 중 별똥별이 가장 많이 떨어지는 시기가 바로 7월 하순부터 8월 중순까지이다. 이 시기에는 날씨만 맑다면 시간당 서너 개 이상의 별똥별을 볼 수 있다. 아마추어 천문가들은 이 시기를 특별히 '별똥별의 계절'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TODAY'S NEWS 환경 위기 대비 물재생 산업 고도화 방안 논의 그린 뉴딜의 한 축인 물순환을 통해 서울형 그린 뉴딜 방향을 모색하는 ‘2020 서울 물순환 심포지엄’이 서울시 주최로 열렸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펼쳐질 환경위기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서울시가 물순환 도시에 한 발 더 앞장서 나가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TODAY'S NEWS “‘코비드-N’ 대비, 의료진 양성 시급” 전문가들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코비드-N’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진단했다. 지난 24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한국과학기술한림원·대한민국의학한림원이 공동 개최한 ‘건강한 의료복지를 위한 적정 의료인력과 의료제도’ 온라인 공개 포럼에서 이들은 “의료인들의 양적 증가와 질적 복지 향상을 통해 ‘미래의 코비드 사태’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TODAY'S NEWS 좌절과 어둠 속에서도 ‘길’은 끝 ‘로드(The Road)’는 소설의 제목 그대로 모든 일이 ‘길(road)’ 위에서 시작해서 ‘길(road)’에서 끝이 난다. 이들은 남쪽으로 이동한다. 남쪽은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공간이다. 하지만 그들이 남쪽으로 가는 길은 멀고 험난하기만 하다.

BREAKING NEWS
·
·
·
·
·
·
한국과학창의재단

본 메일은 2019년 8월 20일 기준 회원님의 한국과학창의재단관련 사이트에 뉴스레터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읽기전용 메일이므로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 하시거나, sciencetimes@kofac.re.kr 로 신청하세요.

135 - 86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 삼성동, 태일빌딩 TEL : 02-555-0701, FAX : 02-555-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340 ㅣ 발행인 : 조향숙
copyrightⓒ1998-2007 korea scienc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