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0.06.26
금요일

The ScienceTimes 4239
HEADLINE NEWS
바이러스 죽이는 마스크 나온다

코로나19 사태가 심각 단계였던 지난 봄, 일부 대형병원에서는 응급실로 환자를 수송하는 119 구급대원들의 개인보호장비(PPE) 처리 문제로 골머리를 앓아야 했다. 그들이 환자 이송 후 벗어놓고 가는 방호복과 마스크, 안면 가리개 등에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각종 오염물이 묻어 있을 가능성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TODAY'S NEWS “은하계 생성 초기 행성들에서 생명체 형성” 은하계 생성 초기에 형성된 암석으로 이뤄진 외계행성들은 그 이후에 생겨난 행성들보다 자기장과 판 구조를 발전시킬 기회가 더 많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자기장과 판 구조(plate tectonics)는 생명이 잉태하는데 유리한 조건을 형성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은하계 안에 생명이 존재한다면 은하계 생성 후기보다는 초기에 발전했을 수 있고, 최근에 형성된 행성들은 생명을 발전시킬 기회가 적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TODAY'S NEWS ‘만성질환’ 두렵지 않은 세상 온다 현대인들의 관심은 빠르게 ‘만성질환’으로 옮겨가기 시작했다. 의학이 아무리 발전해도 치료가 어려운 질환은 존재하기 마련이다. 더구나 적절한 관리만 이뤄지면 생명에 큰 지장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노화 등을 이유로 일어나는 경우도 많아 완전한 치료법을 찾기도 어렵다. 고혈압 및 저혈압, 당뇨, 통풍, 아토피와 천식 등 평생을 짊어지고 살아야 할 만성질환은 이미 의료 연구인들에게 생명을 위협하는 중병만큼이나 깊은 관심을 가지고 대응해야 할 숙제로 떠오르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 이런 ‘만성질환’에 대한 대응 기술은 어떻게 발전해 나갈까.

TODAY'S NEWS 우주에 가득하지만 미스터리한 ‘암흑 물질’ 이 보이지 않는 물질은 어떤 종류의 전자기파도 방출하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성능이 뛰어난 천체망원경이나 전파망원경을 이용해도 관측할 수가 없다. 관측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이 물질은 우주에 확실히 존재하며 총 질량이 관측할 수 있는 물질의 약 5배나 된다고 한다. 과학자들은 이 물질을 암흑 물질이라 부른다.

TODAY'S NEWS “진화된 AI, CCTV가 코로나19 추적한다” 지능화된 CCTV, GPS 통합 분석 및 딥러닝을 통한 인공지능(AI) 기술, QR코드를 이용한 전자장부, 모바일 접촉 추적 기술 등 다양한 정보통신기술로 감염자들의 이동 경로와 밀접접촉자들을 빠르게 파악하고 이들에게 신속하게 검사를 통보해 격리시킴으로써 더 큰 바이러스 확산을 막을 수 있었다.

TODAY'S NEWS 체내 수분 흡수해서 모기를 죽인다? 모기의 기세는 해가 갈수록 더 맹렬해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기존 화학살충제에 모기가 내성을 보이기 때문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세계 과학자들이 천연 물질 기반의 살충제를 만들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TODAY'S NEWS 불의 역사와 산불의 조건 불을 일으키는 중요한 한 요소인 산소는 약 37억 년 전 지구상에 남세균(藍細菌), 즉 시아노박테리아(Cyanobacteria)라는 미생물이 출현하면서 비로소 생성되기 시작하였다. 즉 시아노박테리아가 광합성을 최초로 시작하면서 유기물을 합성하고 남은 부산물인 산소를 대기 중에 방출하였고, 따라서 원시 지구의 대기 구성에 영향을 주게 되었다. 광합성으로 대기 중의 산소 농도가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약 10억 년이 지난 후에 이른바 산소 대폭발 사건(Great Oxygenation Event)이라는 극적인 변화를 통하여 지구의 대기에는

BREAKING NEWS
·
·
·
·
·
·
한국과학창의재단

본 메일은 2019년 8월 20일 기준 회원님의 한국과학창의재단관련 사이트에 뉴스레터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읽기전용 메일이므로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 하시거나, sciencetimes@kofac.re.kr 로 신청하세요.

135 - 86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 삼성동, 태일빌딩 TEL : 02-555-0701, FAX : 02-555-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340 ㅣ 발행인 : 안성진
copyrightⓒ1998-2007 korea scienc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