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0.06.04
목요일

The ScienceTimes 4223
HEADLINE NEWS
빨라지는 심해 바다의 기후 변화 속도 ‘심각’

과학자들은 지구가 계속 따뜻해지고 있다고 경고한다. 미국 해양대기청(National Oceanic and Atmospheric Administration), 이하 NOAA)에 따르면 2020년 4월은 기상관측 이래 두 번째로 가장 따뜻한 4월이었다. 가장 따뜻한 4월은 불과 4년 전 2016년이었다. 물 위 세계가 따뜻해져가는 것처럼 물 아래 세상도 마찬가지다. 해수면 온도는 20세기 평균 온도보다 0.83도 높아 1880년 관측 이래 가장 더운 4월의 바다였다.

TODAY'S NEWS AI 활용해 휴대폰으로 시력 검사 가능해진다 4일 ‘사이언스’ 지에 따르면 새로운 검사법 ‘StAT’은 기존의 전통적인 검사법과 비교해 74%의 오류를, 최근 시도되고 있는 디지털 방식의 검사법과 비교해서는 67%의 오류를 줄여나갈 수 있었다. 연구진은 앞으로 정확도를 더 높여 오류로 인한 오진을 줄여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이 검사법을 온라인으로 연결해 헬스 차원에서 가정에서도 손쉽게 시력 및 안질환 검사가 가능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TODAY'S NEWS 양피지 DNA로 ‘사해 문서 조각’ 연결고리 찾는다 ‘사해 두루마리(Dead Sea Scrolls)’로 알려진, 2만 5000개가 넘는 고대 기록물 조각 모음에는 가장 오래된 히브리어 성경 사본이 포함돼 있다. 이 때문에 사해 문서 발굴은 가장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 중 하나로 꼽힌다. 그러나 2000년~2300년 전에 기록된 이 문서 단편들은 오래된 데다 여러 사람들의 손을 거치면서 상당수가 훼손되거나 보존 상태가 양호하지 못한 편이다. 물론 순서대로 질서 있게 발굴되지도 않았다.이스라엘과 스웨덴 연구팀은 2000년 전 이스라엘 쿰란 동굴에서 발견된 '사해 두루마리'의 양피지 DNA

TODAY'S NEWS ‘항바이러스 효과’ 알루미늄 합금 개발 흔히 사용되는 알루미늄 합금 표면에 나노 구조물을 입혀 항균·항바이러스 효과를 내는 신기술이 개발됐다. 병원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여러 사람의 손이 닿는 물건에 이 기술을 적용하면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확산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TODAY'S NEWS “코로나19 변종 생겨도 백신 개발 낙관적” 전 세계 100여 개 국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에 매달리고 있는 가운데 바이러스 변이로 인해 백신 개발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재외 과학자들은 바이러스 변이에 대한 우려는 있지만 변종이 되더라도 백신 개발은 희망적이라며 고무적인 평가를 내놓았다.

TODAY'S NEWS 인류 역사상 최초로 소행성에 접근하다 미항공우주국(NASA)의 임무 중 주로 지구 안쪽/바깥쪽 행성들과 먼지원반을 탐사하며 태양계의 기원과 유기화합물의 비밀을 밝힐 목적으로 시작한 뉴프런티어 프로그램들은 현재까지 총 4개의 큰 프로젝트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는 차별적으로 비교적 단기간에 수행할 수 있으며 저비용에 초점을 맞춘 작은 미션들로 구성되어 있는 디스커버리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총 14개의 프로젝트 (2021년 이후 발사 예정 프로젝트 2개 포함)로 구성되어 있다.

TODAY'S NEWS “생태 백신과 행동 백신이 더 필요하다 코로나19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서울시가 주최한 'CAC 2020' 행사는 세계 주요 도시의 시장과 석학, 그리고 분야별 전문가 등이 참여하여 방역은 물론 기후 및 환경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나타날 협력과제에 대해 논의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BREAKING NEWS
·
·
·
·
·
·
한국과학창의재단

본 메일은 2019년 8월 20일 기준 회원님의 한국과학창의재단관련 사이트에 뉴스레터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읽기전용 메일이므로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 하시거나, sciencetimes@kofac.re.kr 로 신청하세요.

135 - 86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 삼성동, 태일빌딩 TEL : 02-555-0701, FAX : 02-555-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340 ㅣ 발행인 : 안성진
copyrightⓒ1998-2007 korea scienc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