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0.06.03
수요일

The ScienceTimes 4222
HEADLINE NEWS
5억 1200만 년 전 ‘기생동물’ 발견

과학자들이 5억 1200만 년 전에 살았던 기생동물(parasites)의 화석을 발견했다. 튜브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 이 동물(사진)은 대합조개처럼 생긴 조개류(혹은 완족류, brachiopods) 껍데기에 다수가 나란히 붙어살고 있었다. 또 조개류가 두 장의 껍질을 열고 먹이를 채취할 때마다 껍질 가장자리에서 입을 내밀고 함께 먹이를 채취하고 있었다. 지금까지 발견된 기생동물 화석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향후 진화 역사를 써나가는데 중요한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TODAY'S NEWS 남극 빙하, 기존 예측보다 더 위험해 남극 빙하가 과학자들이 추정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이 새로운 연구에 의하면 약 1만 1000년 전 마지막 빙하기가 끝날 무렵 남극 대륙 빙하의 일부가 1년에 약 10㎞나 후퇴했다.

TODAY'S NEWS “중성자별 속의 새로운 물질 발견” 입자 및 핵 이론물리학으로부터 얻은 최근 연구 결과와 중성자별 충돌에서 나온 중력파 측정 결과를 결합해, 중성자별의 중심부 안에 새로운 쿼크 물질이 존재한다는 강력한 증거가 핀란드 연구팀에 의해 발견됐다. 핀란드 헬싱키대 연구팀은 새로운 연구를 통해 중성자별 중심부에서 핵 물질이 쿼크 물질로 붕괴된다는 증거를 과학저널 ‘네이처 물리학’(Nature Physics) 1일 자에 발표했다.

TODAY'S NEWS “AI, 의료 대체 아닌 증강 방향으로 나아가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언택트 시대가 열리면서 ‘원격진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원격진료에는 무엇보다 소프트웨어 기반의 설루션과 플랫폼이 중요하기 때문에 함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의료 AI’다. 그런데 의료 인공지능이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는 기대도 크지만 일자리 문제와 의료 데이터의 활용, 의료 AI의 법적 책임 등 여러 윤리적, 법적 쟁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한국인공지능법학회는 2일 ‘의료 인공지능’을 주제로 AI 정책포럼을 웨비나로 진행했다.

TODAY'S NEWS 진화 중인 기업의 과학기술문화 사회공헌활동 과학기술문화와 관련된 사회공헌은 크게 네 개의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과학기술문화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지식, 창의성을 높이는 인재 양성이다. 두 번째는 과학에 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는 문화확산 활동이며, 세 번째는 과학이 국민 생활과 사회 전반에 널리 이용되도록 하는 과학기술 산업육성이다. 마지막, 네 번째는 과학기술을 활용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사회문제 해결 활동이다.

TODAY'S NEWS “사이언스 오블리주 실천”…과기인 힘 모은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과총)를 중심으로 여러 과학기술 관계 기관이 모인 과학기술특별봉사단(이하 봉사단)이 그것. 봉사단은 지난 2일 대전광역시교육청 강당에서 진행된 ‘과학기술 나눔운동’ 발대식을 통해 시대적 요구와 역할에 부응하기 위한 ‘사이언스 오블리주’ 실천을 다짐했다.

TODAY'S NEWS AC-130 건쉽에 레이저 병기 장착된다? 현재 미 공군이 보유한 최신 건쉽은 C-130J 수송기를 개조한 AC-130J다. 탑재 무장으로는 GAU-23/A 30mm 포 1문, 105mm 포 1문이 있다. 그 외에 250파운드 GBU-39B 소직경 폭탄, AGM-114 헬파이어 미사일, AGM-176 그리핀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다. 미 공군은 2022년부터 이 AC-130에 레이저 병기 장착 실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BREAKING NEWS
·
·
·
·
·
·
한국과학창의재단

본 메일은 2019년 8월 20일 기준 회원님의 한국과학창의재단관련 사이트에 뉴스레터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읽기전용 메일이므로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 하시거나, sciencetimes@kofac.re.kr 로 신청하세요.

135 - 86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 삼성동, 태일빌딩 TEL : 02-555-0701, FAX : 02-555-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340 ㅣ 발행인 : 안성진
copyrightⓒ1998-2007 korea scienc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