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0.03.23
월요일

The ScienceTimes 4174
HEADLINE NEWS
코로나19 환자 ‘네 가지’ 유형이 있다

존 윌슨 벨기에 호흡기 의사는 코로나19 환자의 증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집중적으로 분석해왔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에 걸린 환자들은 크게 네 그룹으로 분류된다. 첫 번째 그룹은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지만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sub-clinical)’ 확진자들이다. 두 번째 부류는 기도(氣道) 윗부분에 바이러스가 감염된 경우로 고열과 기침 증세가 나타나면서 두통(headache)이나 결막염(conjunctivitis) 같은 가벼운 증상을 호소하고 있지만 재택 치료가 가능한 확진자들이라고 설명했다.

TODAY'S NEWS 코로나19로 교육 문화도 바뀌고 있다 많은 글로벌 명문 대학이 온라인 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미국은 뉴욕시립대학, 펜실베니아주립대학 등이 온라인 과정을 개설했다. 영국은 요크대학, 버밍험대학, 노팅엄대학, 랑카스터대학, 맨체스터대학, 리버풀대학 등 수많은 명문대학이 이러한 과정을 개설했다

TODAY'S NEWS 찰스 다윈의 ‘아종 가설’ 최초 입증 과학자들이 다윈 사후 140년 만에 그의 진화론 중 하나인 아종(亞種, subspecies) 관련 가설을 증명했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세인트 존스 칼리지 로라 반 홀스타인(Laura van Holstein) 연구원팀(생물 인류학 박사과정생)은 포유류 아종이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진화에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해 ‘영국 왕립협회 회보’(Proceedings of the Royal Society) 18일 자에 발표했다.

TODAY'S NEWS 꿈과 희망을 보여주는 ‘햇빛 영화관̵ 저개발국가의 경우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하다. 공연장이나 전시장 같은 시설은 물론, 영화관처럼 가장 기본적으로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장소도 극히 부족한 상황이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개발 국가 주민들을 위한 ‘햇빛 영화관’과 ‘일석이조 악기’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TODAY'S NEWS 지구 생명 구성하는 단백질 발견 럿거스 대학(Rutgers University) 과학자들은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 저널에 발표된 논문에서 지구상에 생명체가 나타날 때 최초로 어떤 단백질이 존재했는지를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생명의 기본을 이루는 빌딩블록(building block)을 발견한 것이다.

TODAY'S NEWS 코로나19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흡연이 코로나19의 증상을 더 심각하게 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흡연이 코로나19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직접적으로 밝힌 연구는 아직까지 없다.

TODAY'S NEWS

BREAKING NEWS
·
·
·
·
·
·
한국과학창의재단

본 메일은 2019년 8월 20일 기준 회원님의 한국과학창의재단관련 사이트에 뉴스레터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읽기전용 메일이므로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 하시거나, sciencetimes@kofac.re.kr 로 신청하세요.

135 - 86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 삼성동, 태일빌딩 TEL : 02-555-0701, FAX : 02-555-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340 ㅣ 발행인 : 안성진
copyrightⓒ1998-2007 korea scienc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