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0.03.20
금요일

The ScienceTimes 4173
HEADLINE NEWS
어린이는 코로나19에 강하다

중국 소아과 연구팀은 보고서를 통해 어린이 감염자들이 성이 감염자와 비교해 코로나19에 유독 강한 면모를 보였다고 말했다. 다수 어린이의 증세가 약하게 나타났다는 것. 전체적으로 51%는 기침이나 콧물, 체온 상승 등의 경미한 증세를 나타낸 것으로 나타났다. 무증상 감염(Asymptomatic infections) 증세를 보인 어린이가 15.8%나 된 것도 특기할 사항이다.

TODAY'S NEWS 화성 최초 우주인, 여성이 더 유리해 NASA는 내년 중반쯤 최종 우주비행사 후보를 선정한 후 2024년까지 최초의 여성 우주인을 달의 남극에 보낼 계획이다. 아르테미스 미션은 이렇게 달을 통해 얻은 경험들을 기반으로 2030년대에 최초로 인간을 화성에 보내는 프로젝트이다.

TODAY'S NEWS 설탕 많이 먹으면 조기 사망하는 이유 설탕이 많이 들어간 식단은 비만과 무관하게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나왔다. 영국 의학연구위원회(MRC) 런던 의과학연구소 연구팀은 실험용 초파리에게 설탕이 많은 먹이를 먹인 결과 수명이 짧아졌으나, 이는 당뇨병과 같은 대사질환에 따른 결과가 아니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TODAY'S NEWS 회 먹을 때 나오는 고래회충 283배 늘어나 워싱턴 대학교 연구팀에서 날 해산물이나 덜 익은 해산물을 먹을 때 섭취할 수 있는 고래회충이 1970년대 이후 283배나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과학자들은 고래회충의 개체 숫자가 어떻게 변했는지를 조사하기 위해 수천 개의 논문을 결합해서 연구했으며 그 첫번째 결과가 '글로벌 체인지 생물학'(Global Change Biology) 저널에 실렸다.

TODAY'S NEWS SF연극이 그린 ‘AI와 인간의 공존R 인공지능과 로봇의 급속한 발전으로 AI가 탑재된 로봇들이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하다가 결국에는 인간을 지배하게 된다는 시나리오는 SF 영화에서 접할 수 있던 소재다. 그것이 이번에는 SF연극으로 무대에 올랐다. 오는 21일까지 대학로 씨어터 쿰에서 공연되는 휴머노이드극 ‘이스크라 : 잃어버린 불꽃’이 바로 그것이다.

TODAY'S NEWS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실험실에서 유출됐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박쥐 등의 자연 숙주로부터 인간에게 전이된 것이 아니라, 중국 우한의 실험실에서 유출되었거나 생물학 테러용 무기로 개발되었다는 황당한 음모론이 떠돌고 있다. 지금으로서는 이 역시 일종의 인포데믹(Infodemic)으로 인한 결과라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TODAY'S NEWS

BREAKING NEWS
·
·
·
·
·
·
한국과학창의재단

본 메일은 2019년 8월 20일 기준 회원님의 한국과학창의재단관련 사이트에 뉴스레터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읽기전용 메일이므로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 하시거나, sciencetimes@kofac.re.kr 로 신청하세요.

135 - 86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 삼성동, 태일빌딩 TEL : 02-555-0701, FAX : 02-555-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340 ㅣ 발행인 : 안성진
copyrightⓒ1998-2007 korea scienc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