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0.03.12
목요일

The ScienceTimes 4167
HEADLINE NEWS
과학언론도 ‘한국 칭찬’에 합류

세계 언론이 주목하고 있는 부분은 한국의 대처 방식이다. 12일 ‘뉴사이언티스트’는 한국이 첨단 장비를 활용한 신속한 대응으로 지금의 ‘코로나19 상황’의 지표가 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를 산출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사망률의 경우 3%대의 세계 평균치보다 훨씬 낮은 0.6%대를 기록하고 있는데, 한국의 첨단 의료장비와 빠른 진단 속도를 감안했을 때 인류가 성취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한 계산결과(most accurate calculation)’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TODAY'S NEWS ‘독감’과 ‘감기 지구에 살고 있는 생명체 중에서 생존을 위해 경쟁하는 개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생물학자들의 최근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생존을 위한 경쟁 행위를 기생충이나 바이러스 같은 미물(微物)들도 치열하게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TODAY'S NEWS 철(鐵) 비 쏟아지는 초고온 외계행성 발견 초고온에서 증기 상태로 있던 철이 냉각되면서 빗줄기처럼 쏟아지는 외계행성이 발견됐다. 유럽 남반구 천문 연구기구(약칭 유럽 남방 천문대, ESO) 초거대 망원경(VLT) 관측 연구팀은 황도 12궁 중 하나인 물고기자리 부근에서 ‘쇳방울 비’가 내리는 먼 외계행성을 발견해 과학저널 ‘네이처’(Nature) 최근호에 발표했다.

TODAY'S NEWS “SW・AI 교육 지원 사업 발굴・확산 의지 다져” 지난 1월 7일 최우수 SW교육 선도학교 담당 교원을 포함한 25명이 해외 SW・AI 교육 선진 사례를 직접 경험하고, 국내 SW・AI 교육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미국행 비행기에 올랐다. 미국 내 교육청, 학교 및 기관 방문과 함께 세계 최대 IT융합 기술 전시회인 CES 2020을 참관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급변하는 정보·기술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일정이 진행되었다.

TODAY'S NEWS 두 뇌 회로 배선이 성격을 좌우한다? 어떤 사람이 한 인생을 살면서 곧고 좁은 길을 가는지, 아니면 느릿느릿 구불구불 걸어갈 것인지는 자연적으로 타고난 천성의 영향도 받지만, 살면서 배운 환경의 영향도 받는다. 이 두 가지 중 어떤 것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 하는 것은 아직도 뜨거운 논쟁의 대상으로 남아있다.

TODAY'S NEWS 콧물과 코딱지의 비밀을 파헤친다! 더러운 코딱지로 도대체 뭘 하는 거냐고? 하지만 콧물의 95%는 수분이다. 나머지는 지방과 끈적끈적한 단백질, 효소와 염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콧물은 흔히 콧속에서 만들어진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눈과 코 주변, 뼈 안쪽의 비어 있는 공간에 콧물 공장이 있다. 부비강이라고 부르는 이곳은 콧물을 만드는 세포로 덮여 있고, 콧속과 작은 관으로 연결되어 여기서 만들어진 콧물이 코를 통해 나오게 되는 것이다.

TODAY'S NEWS

BREAKING NEWS
·
·
·
·
·
·
한국과학창의재단

본 메일은 2019년 8월 20일 기준 회원님의 한국과학창의재단관련 사이트에 뉴스레터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읽기전용 메일이므로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 하시거나, sciencetimes@kofac.re.kr 로 신청하세요.

135 - 86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 삼성동, 태일빌딩 TEL : 02-555-0701, FAX : 02-555-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340 ㅣ 발행인 : 안성진
copyrightⓒ1998-2007 korea scienc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