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0.03.10
화요일

The ScienceTimes 4165
HEADLINE NEWS
7000만 년 전 하루는 30분 짧았다

백악기 후기 조개껍질에 대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지구는 1년에 365번 회전하는 현재보다 조금 빠르게 1년에 372번 회전했다. 이는 7000만 년 전에는 지구의 하루 시간이 현재 24시간 보다 30분 짧은 23시간 30분이었음을 의미한다.

TODAY'S NEWS 역학의 역사를 연 스노의 콜레라 지도(2) 스노는 강남(사우스워크) 현장으로 갔다. 가가호호를 방문해 주민들의 콜레라 발병 상황과 상수 공급망을 취재해 자료를 모으기 시작했다. 하지만 주민들이 어느 회사 물을 먹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았다. 그럴 때면 스노는 수돗물을 받아 화학적인 분석을 했다. 취수원이 하류에 있는 S사의 물은 염도가 높게 나왔다. 이런 식으로 1년 동안 콜레라 유행지역의 수돗물 조사를 하던 중에 스노 자신이 사는 강북 지역 소호에서 콜레라가 돌기 시작했다. 그러자 강남 연구를 중단하고 곧장 소호로 달려간다.

TODAY'S NEWS 화성서 발견된 유기물이 초기 생명체 증거? 미국 워싱턴주립대와 독일 베를린 과학기술대 연구팀은 화성 탐사 로버 큐리오시티가 화성 게일 분화구의 35억 년 된 토양 퇴적물에서 검출한 티오펜이 화성의 초기 생명체 존재에 대한 증거를 나타낸다고 밝혔다.

TODAY'S NEWS 나쁜 바이러스, 때로는 착한 짓도 한다? 병 주고 약 주는 대표적 사례로 요즘 한창 전 세계를 공포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는 바이러스를 꼽을 수 있다. 바이러스는 대부분 사람이나 가축에게 질병을 퍼뜨려 해로움을 안겨주지만, 때로는 암 같은 불치의 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 도움을 주기도 한다.

TODAY'S NEWS 정신의학과 예술의 만남 ‘리빙 뮤지엄’ 화가이자 미술치료학자인 이디스 크레이머(Edith Kramer)는 ‘미술 자체가 치료적(Art as Therapy)’이라고 강조하며, 정신질환자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변화와 감정적 보상,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고 했다.

TODAY'S NEWS 그림으로 이해하는 수학 수학은 무조건적으로 외우려고 하거나 수식만으로 이해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특히, 부등식은 수식으로만 이해하려고 하면 어려움에 부딪힐 수 있다. 이에 부등식을 그림으로 표현해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책이 출간됐다. 수식으로 이해하는 게 아닌 보이는 부등식으로, 문제를 위한 풀이까지 갖춰 부등식의 이해를 돕는다.

TODAY'S NEWS

BREAKING NEWS
·
·
·
·
·
·
한국과학창의재단

본 메일은 2019년 8월 20일 기준 회원님의 한국과학창의재단관련 사이트에 뉴스레터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읽기전용 메일이므로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 하시거나, sciencetimes@kofac.re.kr 로 신청하세요.

135 - 86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 삼성동, 태일빌딩 TEL : 02-555-0701, FAX : 02-555-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340 ㅣ 발행인 : 안성진
copyrightⓒ1998-2007 korea scienc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