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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탄가스 감축을 외치는 COP29, 현실은? 세계 각국의 메탄가스 감축, 선언은 화려하지만 실천은 다소 미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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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탄가스 감축, 정부와 기업의 실질적 행동 촉구

COP29가 한참인 현재, 유엔환경계획(UNEP)은 최신 보고서를 통해 지구 온난화 3분의 1을 차지하는 온실가스 ‘메탄’의 감축이 시급하다고 경고했다. 특히, 메탄 감축을 위한 기술은 존재하지만, 각국 정부 및 기업들의 공약과 실제 행동 사이에는 여전히 큰 격차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사 결과, 전 세계 메탄 모니터링 시스템은 현재까지 1,200개 이상의 주요 메탄 배출원을 감지했으나, 이에 대한 원인 규명과 조치 결과를 보고한 사례는 고작 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엔환경계획이 운영하는 메탄 경보 및 대응 시스템(MARS)은 인공위성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해 대규모 메탄 배출을 식별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대응은 미미한 상황으로 분석된다. 

COP29가 한참인 현재, 유엔환경계획(UNEP)은 최신 보고서를 통해 지구 온난화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온실가스 메탄의 감축이 시급하다고 경고했다. ©GettyImages

COP29가 한참인 현재, 유엔환경계획(UNEP)은 최신 보고서를 통해 지구 온난화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온실가스 메탄의 감축이 시급하다고 경고했다. ©GettyImages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20년을 기준으로 84배 강력한 온실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대기 중 체류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아, 신속한 감축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전체 메탄 배출량의 약 60%는 인간 활동에서 비롯되며, 주요 배출원은 농축산업(가축의 소화 과정, 분뇨 비료), 매립지의 폐기물 분해, 그리고 화석연료 산업(석유·가스의 생산, 운송, 저장 과정) 등이다. 

유엔환경계획의 잉거 안데르센 사무총장은 “메탄 감축이 국가 에너지 인프라를 바꾸는 것보다 쉽다”고 강조하면서도, “이것이 탈탄소화를 위한 면죄부가 될 수는 없다”고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메탄 감축이 단기적인 온난화 억제에 효과적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전반적인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COP29에서의 메탄 감축 논의 - 주요국의 대응 동향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리고 있는 COP29에서 메탄 감축은 핵심 의제로 다뤄지고 있다. 특히 이번 총회에서는 메탄 모니터링과 감축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 계획이 논의되고 있으며, 국제 메탄 감시 체계 강화가 주요 화두로 떠올랐다. 인공위성과 AI를 활용한 실시간 모니터링도 강화될 전망이며, 국가간 데이터 공유 플랫폼 구축을 통해 전 지구적 차원의 메탄 감축 노력이 더욱 체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리고 있는 COP29에서 메탄 감축은 핵심 의제로 다뤄지고 있다. ©GettyImages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열리고 있는 COP29에서 메탄 감축은 핵심 의제로 다뤄지고 있다. ©GettyImages

중요한 점은 부문별 감축 목표 설정도 구체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석유·가스 산업의 메탄 배출 제로화를 위한 로드맵이 제시되었으며, 농축산업 부문의 단계적 감축 방안과 폐기물 관리 체계 개선을 통한 메탄 저감 계획도 논의되고 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COP29에서 석유·가스 기업들에 대한 새로운 메탄 벌금 제도를 발표하며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슈퍼에미터 프로그램 포털을 구축하고 석유·가스 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등 구체적인 조치들을 내놓았으며,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톤당 1,500달러까지 벌금을 부과하여 업계의 메탄 감축을 유도할 계획이다.

EU 역시 메탄 규제법 개정을 추진하며 회원국별 의무 감축 목표 설정에 나섰다. 특히 수입 화석연료에 대한 메탄 규제 도입을 검토하는 등 보다 포괄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개발도상국이지만 강대국이며 지구의 온실가스 악화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중국 역시 석탄 광산의 메탄 포집 기술 개발을 강화하고, 농업 부문 메탄 감축 시범사업을 확대하는 한편, 도시 폐기물 관리 체계 개선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지난 COP26에서 이미 2030년까지 메탄 배출량을 30% 감축을 약속한 바 있으며 이번 COP에서 해당 목표를 재확인했다. 이를 위해 농축산 분야에서는 사료 개선과 분뇨 처리 시설 현대화를, 폐기물 분야에서는 매립지 가스 포집 확대를, 에너지 분야에서는 LNG 설비 누출 관리 강화를 추진하고있다. 이어 개발도상국 메탄 감축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기술 공유 플랫폼 구축에 참여하는 등 국제 협력도 강화할 계획임을 확인했다. 

 

하지만, 공약과 현실의 괴리가 있다

2021년 COP26에서 시작된 글로벌 메탄 서약에는 현재까지 약 160개국이 참여하여 2030년까지 메탄 배출을 30% 감축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특히 COP28에서는 세계 석유·가스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기업들이 2030년까지 메탄 배출을 제로에 가깝게 줄이겠다고 선언했다. COP29 이후의 메탄 감축 논의는 더욱 강력한 국제 감시 체계 구축과 함께 부문별 구체적인 감축 목표와 이행 방안 마련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또한 개발도상국 지원을 위한 실질적인 재정 메커니즘 구축과 기업의 책임성 강화를 위한 국제 규범 확립도 주요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메탄 배출량은 오히려 급증하고 있으며, 대기 중 메탄 농도는 80만 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산업계가 보고하는 메탄 배출량과 실제 대기 중에서 감지되는 수준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후변화 전문가들은 이번 COP29의 메탄 감축 논의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구체적인 이행 방안이 부족하고, 선진국과 개도국 간의 책임 분담이 불명확하며, 실질적인 감축을 위한 재정 지원 계획이 미흡하다는 것이다.

COP28에서도 메탄 감축은 큰 화두였다. ©GettyImages

COP28에서도 메탄 감축은 큰 화두였다. ©GettyImages

영국의 싱크탱크 카본 트래커(Carbon Tracker)는 석유·가스 기업들의 메탄 감축 공약에 "중대한 허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주요 문제점은 분석 대상 30개 기업 중 어느 곳도 전체 사업 활동의 메탄 배출을 포괄하는 목표를 설정하지 않았으며, 가스 파이프라인과 LNG 운반선의 배출량이 대부분의 공약에서 제외되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합작 투자 사업에서 발생하는 배출량이 집계에서 누락되었으며, "일상적" 플레어링 중단 약속이 실제 전체 플레어링의 일부만 다루고 있다. 

결국 메탄 감축의 성공 여부는 각국 정부와 기업들의 실질적인 행동 의지에 달려있는 셈이다. 특히 모니터링 시스템의 개선과 함께, 실효성 있는 규제와 인센티브 체계 구축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김민재 리포터
minjae.gaspar.kim@gmail.com
저작권자 2024-11-22 ⓒ Science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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