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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튜터가 가르치고 선생님은 코칭·컨설턴트 역할 미래 교육, 생기는 것과 사라지는 것들 장상윤 교육부 차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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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류준영 머니투데이 미래산업부 차장(본지 편집위원)

 

“AI 튜터(인공지능 선생님)가 생긴다.” “대학입시가 사라진다.” “물리와 화학, 생명과학, 지구 등으로 구분한 과학 교과목이 앞으로 더 세분화된다.” “수업을 듣길 원하나 내가 다니는 고등학교에 개설되지 않은 과목이라면 ‘온라인 고교’를 통해 배우면 되고, 학점으로도 인정받는다.”

미래 교육에 대한 자신의 철학과 향후 정책 방향을 소신있게 펼쳐놓는 장상윤 교육부 차관과의 인터뷰는 1970년대 교육과정을 받은 기자에겐 매우 낯설게 다가왔다. 뭐, 대학 입시가 사라진다고? 그 시절 어디 가당키나 했던 말인가. 하지만 지금은 그의 말을 믿고 따를 수밖에 없는 이유들로 넘쳐난다.

‘출생률 0.8%의 저주’가 본격화됐다. 2017년부터 5년간 문 닫은 전국 어린이집 수가 9,139곳에 달한다. 그 사이 소아과(600곳), 산부인과(275곳)도 폐업신고가 줄을 이었다. 전국 초·중·고도 문을 닫기 시작했다. 서울시 학령인구가 2000년 153만 명에서 2020년 85만 명으로 반토막났고, 지역 실정은 더 심각하다.

2024학년도 수능 응시 인원은 약 41만 5,000명으로 집계됐다. 역대 ‘최소 규모’가 될 전망이다. 지금까지의 숫자만 봐도 무서운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지방대학 몰락이 이미 시작됐다. 지역 경제가 함께 흔들리는 신호음이 여기저기서 울린다. 지금껏 듣지도 보지도 못한 ‘지역소멸’이란 단어가 뉴스에서 매일같이 나온다.

길을 찾기 어려운 땐 이정표가 중요하다. 장 차관은 교육개혁을 이뤄 인구감소, 지역소멸 위기를 한번에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그는“대한민국에 닥친 두 재앙, 저출산과 지역소멸은 결국 교육 문제와 직결된다”라고 진단하며 뻔한 답안지는 그만 쓰기로 했다면서 구체화된 대안을 하나둘 꺼내놨다.

여전히 교육현장에선 오지선다형 문제를 풀고 10점, 20점에 연연하며 단순 지식 암기를 강요하는 실정이다. 이런 교육 방식은 진작에 퇴출됐어야 한다고 장 차관은 거듭 꼬집었다. 해결법은 ‘맞춤과 자기주도’에 방점을 찍는다. 장차관은 “학생 한 명, 한 명이 가진 잠재력과 배움 수준에 맞는 교육을 설계하려면 총체적 계획을 짜야 한다”라며 “AI와 같은 디지털 기술을 어떻게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것인가를 두고 우리 교육을 전면 개편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선 볼멘소리가 나온다. 뫼비우스의 띠처럼 이전 논쟁을 이어간다. 하지만 이는 현재 교육의 본질을 모른 채 하는 말이라고 딱 잘라 말한 장 차관. 그는 “단 한 명의 아이도 낙오시키지 않겠다”라며 “디지털 교과서, AI 튜터 등 자기주도형 맞춤형 교육체제 전환은 챗GPT처럼 시·소설 등을 알아서 쓰는 AI가 출현한 시대에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라고 수차례 강조했다.

교육부가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전면 교육혁신을 예고한 탓에 장 차관과의 대화는 향후 바뀌는 내용 위주로 간추려 담았다. 자녀를 둔 「과학과기술」 독자라면 이번 인터뷰 필독을 권한다.

한편, 1970년생인 장 차관은 성남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행정학과와 동 대학원 도시행정학 석사를 마쳤다. 2005년에는 미국 텍사스주립대학교 오스틴교에서 정책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행정고시 36회로 공직 생활을 시작한 후 국무조정실에서 사회복지정책관, 기획총괄정책관을 거쳐 2020년 5월부터 사회조정실 실장을 맡았다. 코로나19 상황에선 방역 실무를 담당했다.

 

Q. 윤석열 정부 첫 교육부 차관을 맡은 지 1년이 다 되어간다.

A. 작년 5월 10일이었으니까 7개월이 조금 넘었습니다. 새 정부 초기 국정과제와 관련, 여러 가지로 할 일이 많은 상황에서 우여곡절로 인해 장관 공백기가 길어지다 보니 대행체제에서 갖가지 의사결정을 도맡아 해야만 했습니다. 어려움이 아예 없었다고 말하면 거짓말이죠. 이런 상황에서 새 정부가 출범하면 교육부가 폐지된다, 안 된다는 내용의 보도가 나와 우리 직원들의 마음 고생이 심했

습니다. 이를 다독이며 새로운 계획을 구체화해나가는 과정에서 우리 교육부 직원 전원이 합심해서 잘 대응했던 것 같습니다. 이후 지난 1월 업무보고에 이어 2월 대통령 주재 ‘제1차 인재양성전략회의’까지 잘 치렀습니다.

 

 

챗GPT 기술 채용 등 디지털 기술 적극 활용

디지털 교과서·AI 튜터 통해 수준별 맞춤 교육 강화

 

Q. 마침 인터뷰를 진행하는 당일(2월 13일)엔 요즘 가장 ‘핫’한 대화형 AI ‘챗GPT’ 관련 공개 포럼이 교육부 주최로 열렸다. 이에 대한 본인 견해는.

A. 진일보한 기술은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현장에서 지금까지 보고된 부작용, 혹은 앞으로 잘못된 방식으로 사용할 가능성은 없는지 등을 잘 살펴 해당 기술을 적극적으로 채택·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교육부는 초·중·고생들이 보고 있는 교과서를 디지털 교과서로 바꾸는 정책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얘기됐던 디지털 교과서가 그저 태블릿PC에서 볼 수 있거나, 검색을 하면 검색결과 화면으로 넘어가 관련 사진·영상을 볼 수 있는 정도였다면, 지금은 이를 뛰어넘은 ‘AI 튜터(인공지능 교사)’가 접목된 교과서를 개발하려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역량 수준을 진단하고 수준별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는 이른바 자기주도적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겁니다.

 

Q. 교과서가 디지털로 바뀌면 뭐가 달라지나.

A. 수학을 예로 들면, 방정식에 대한 개념을 먼저 배운 뒤 기초문제를 풉니다. 이를 충분히 이해하면 조금 어려운 수준의 문제를 다루는 단계로 넘어갑니다. 만약 못 풀면 왜 못 풀었는지, 어떤 학습이 부족해서인지를 AI가 종합적으로 분석해 다시 한번 짚어줍니다. 이런 AI 알고리즘을 통해 학생별 맞춤형 학습이 가능해지는 겁니다. 에듀테크를 기반으로 여러 가지 학습도구들이 많이 나오고 발전해나가고 있습니다. 챗GPT의 경우도 현재 범용적인 형태로 쓰이고 있는데, 교육 분야에 집중하면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Q. 그렇다면 기존 학교 선생들은 앞으로 뭐 하나.

A. 여전히 선생님의 역할은 중요합니다. 올해 초등학교 1학년 수는 37만 9,373명으로 40만 명이 붕괴됐습니다. 2026년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 수는 28만 5,563명 으로 3년 만에 30만 명선도 무너질 거란 예측이 나옵니다. 그런데 교실 현장의 선생님 숫자가 그대로 유지가 된다고 보면, 오히려 ‘개별 맞춤형 학습’이 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모습을 상상해볼 수 있을 겁니다. 선생님이 디지털 교과서로 내일 수업시간에 학습할 과정을 한번 읽어보고 연습문제까지 풀어오라고 공지합니다. 선생님은 수업 시작 전에 학생들의 진도 관련 데이터를 미리 받아보고 어떻게 학습을 유도할지를 컨설팅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수업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 만큼 학생 개개인의 학습성과를 최대화할 수 있는 학습 코칭을 맡고 사회·정서적 변화를 관찰·진단해 안정적인 상담과 멘토링 등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부총리께서 “선생님은 앞으로 티칭을 하는 게 아니라 코칭·헬퍼·컨설턴트가 돼야 한다”라고 얘기한 것처럼, 똑같은 내용의 지식을 전달하는 옛날의 교육은 의미가 없습니다. 학교에선 개별적으로 수준에 맞는 것들을 선생님이 한 명씩 봐주고 학생은 스스로 공부하는 형태로 발전해나갈 겁니다.

 

 

유치원까지 ‘나이스’,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

뉴스페이스 산업 다룬 ‘우주’ 등 세분화한 교과목 신설

 

Q. 학생 수가 줄면 현행 교육체계 변화가 불가피할 것 같다.

A. 대학입시에 시험이 필요 없는 날이 올 겁니다. 종합교육행정정보시스템 ‘나이스(NEIS)’가 올해 유치원까지 내려갑니다. 지금은 대학 입시 생활기록부에 동아리 활동, 과목 점수 등의 기초적인 것만 기록하는데, 이제 밑단부터 이 학생이 어디에 관심과 소질을 보였는지 등의 기록이 차곡차곡 쌓이게 되는 겁니다. 수능시험은 이제 대학수업을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는지의 기준 점수만 보면 됩니다. 대학은 입학신청서를 낸 학생을 평가할 때 어렸을 때부터 누적된 이 기록들을 활용하게 될 겁니다. 이를 기반으로 ‘우리 과에 왜 지원했나’, ‘학창시절 이런 일들에 남달리 관심을 갖고 많은 일을 했던데 이분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등의 질문 면접을 통해 충분히 선발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Q. 2022년 개정 교육과정으로 바뀔 과학교육 방향은.

A. 큰 틀에서 보면 ‘자기주도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주요 방향입니다. 고등학교가 가장 크게 바뀌는데, 2025년 부터 ‘고교학점제’가 전면 적용됩니다. 학생 스스로 진로를 미리 설계해보고 이에 맞춰 필요한 선택 과목을 고릅니다. 향후 자신의 직업과 밀접하게 관련된 과목들을 미리 익히는 겁니다. 그것이 가능하도록 과목 선택의 영역이 넓어질 겁니다. 과학을 보면 지금까지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 정도였다면, 앞으로는 뉴스페이스 산업을 다루는 우주 등 더 세분화된 교과목들을 배우게 될 겁니다. 초·중학교는 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라 자연현상과 일상 경험을 토대로 과학적 개념을 확장·적용할 수 있도록 단원을 재구조화하고 과학 탐구학습에서 미래 세대의 디지털 역량 함양의 기초가 되는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 해결 절차 등을 강조하는 식으로 바뀝니다.

 

Q. 고등학교에선 변화에 대비해 준비할 게 많겠다.

A. 만약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했는데, 가르칠 전공자가 내부에 없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온라인 고교’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개별 고등학교에서 신청한 과목의 인원수가 적거나 가르칠 선생님이 없다면 온라인 고교를 이용하면 됩니다. 학교에서 온라인으로 정해진 시간에 들어와 학습하고 테스트도 받습니다. 그러면 각 학교별로 선택과목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겁니다.

 

Q. 전체 교육과정이 이전보다 더 정교해지는 것 같다.

A. 2018년부터 고등학교에선 문과·이과 구분이 없어졌습니다. 수능도 2022학년도부터 문이과 통합 수능입니다.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변화가 너무 빠르게 진행되다 보니 융합과 유연성이 화두가 되고, 학과와 전공의 벽이 점차 무너지고 있습니다.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이 2월부터 임기를 시작하면서 학부기초대학을 임기 내 달성할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학과 구분 없이 신입생은 일단 학부기초대학으로 무조건 들어가는 겁니다. 그 안에서 기초적인 교양을 쌓고, 그다음 자기가 관심 있어 한 선택과목들을 자기 스스로 엮습니다. 1~2학년 때 자신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설계하는 겁니다.

대학 학과도 유연성 있게 바뀌어, 학생이 되면 그때부터 구체적인 학과 트랙을 밟습니다. 3학년이 되면 지금의 과가 아니라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 트랙을 밟게 될 겁니다. 기업체, 산업체에서 이런 트랙을 만들어달라는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요구를 반영한 학과 개편이 꾸준히 이뤄질 겁니다. 대학은 수요변화 요구를 겸허히 수용해갈 수밖에 없습니다. 대학들도 대학 입학정원이 줄면서 그렇게 바뀌어야 한다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2042년이면 현재 대입 정원(47만 명)보다 대학 입학 가능인구가 31만 명이나 부족할 거라고 합니다. 거의 반은 문을 닫아야 합니다. 그 사이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인구감소 충격파…사회경제적 구조 바뀐다

현 경제규모 지탱·발전시킬 교육해야

 

Q. ‘인구절벽’의 충격파가 교육에 미칠 가장 큰 영향은.

A. 인구 구조 변화로 먼저 충격파를 받게 될 곳은 유치원, 어린이집입니다. 이미 유치원만 해도 한 해에 약 300개 정도가 폐원하고 있습니다.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속도가 가파릅니다. 이렇다 보니 위기의식이 어딜 가나 팽배합니다. 문제는 경제 규모입니다. 이게 곧 국가경쟁력인데, 여기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인구 수가 빠르게 줄어든다는 건 심각한 일입니다. 현재의 생산 가능 인구도 큰 규모로 빠르게 퇴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020년부터 2030년까지 생산가능 인구에서 이탈하는 인원이 300만 명 정도로, 한 해 30만 명씩 은퇴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의 경제규모, 다시 말해 생활의 질, 소득 수준을 지금처럼 유지할 수 있을까? 이를 지탱할 수준이 안 돼 결국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거면 우리 교육이 달라져야 할 겁니다.

충격파를 감내하면서 이 경제 규모를 지탱하고 발전시키려면 생산성과 부가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특히 자원이 없는 우리로선 결국 교육을 제대로 시키지 않으면 우리 사회에 지금 남아 있는 것도 제대로 지탱하기 어렵다는 결론에 이릅니다. 1970년대에 100만 명씩 입학할 때는 인재를 골라 쓸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 이젠 질 좋은 교육을 못 시키면 그 인구마저도 활용이 불가능해지는 세상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반도체 인재 양성 방안을 논의할 때 삼성전자, 하이닉스 얘기를 들어보면 살아남기 위해선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외국 학부생도 우수하면 채용할 수 있는 겁니다. 이미 캘리포니아공대에 있는 인도 유학생이 한국으로 방학 때 인턴으로 오는 상황입니다. 그 학생은 졸업하자마자 삼성전자에 취직합니다. 국내 학생들이 삼성전자에 취업했을 때, 자기 위에 과장은 인도 사람이고 전무는 대만 사람인 사회경제적 구조로 바뀔 가능성이 높습니다.

중소기업이나 3D 업종, 농어촌은 이미 한국 사람들이 안 갑니다. 외국인 노동자가 없으면 지탱하기 힘든 구조로 변했습니다. 그러면 결국은 상층부와 하층부의 일자리는 외국인 노동자가 채우고 우리는 중간만 채우는 꼴이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육의 질을 높이고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만들지 않으면 안 되는 겁니다. 모든 학생이 자기 특성이나 소질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드는 맞춤형 교육,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해서 길러내지 않으면 이 사회 자체가 지속가능하지가 않습니다.

 

지역 고등학교-대학-일자리까지 교육으로 연결

글로컬大·라이즈 등 지역대학 혁신 지원도

 

Q. 지역대학 문제는 어떻게 풀어야 할까

A. 지역의 현실을 보면, 아이들이 초중등 단계에서 좋은 고등학교를 찾아 떠나고, 대학 갈 때 또 우수수 빠져나갑니다. 지역에서 교육을 받으려 해도 우수한 고등학교, 좋은 대학을 보내주겠다고 보증하는 게 없죠. 예를 들어 민족사관고등학교(민사고)의 경우, 위치는 강원도지만 전국 단위 모집이어서 강원도 주민과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학생들은 기숙사 생활을 하다가 끝나면 다시 수도권 대학이나 해외 대학으로 진학합니다. 지역 발전과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그래서 일단 지역의 우수 고등학교를 만들어보자라는 게 저희 교육개혁 과제 중 하나입니다. 그다음은 비전이 있는 지방대학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희는 ‘글로컬 대학’이라고 해서 구체적인 혁신을 약속한 지방 대학에게 한 해 200억 원 정도를 지속 지원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마지막 목표는 그 지역에 일자리가 있

어야 합니다. 고등학교-대학교-일자리까지 교육을 통해 연결돼야 정주가 됩니다. 저희는 지방자치단체의 대학 지원 권한을 확대하고 대학에 대한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라이즈)’를 2025년 수도권을 포함한 모든 지역에서 시행합니다.

그렇게 해주면 지역에 있는 대학이 지역 산업이나 지역의 발전과 관계된 인재를 양성할 수 있습니다. 거기서 길러진 전문인력은 지역산업 관련 업체로 취업해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고등학교부터 괜찮은 대학, 괜찮은 직장까지 교육을 통해 생태계를 이뤄야 하는 겁니다. 우리의 핵심 정책 방향은 지방대학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실질적으로 지역 균형 발전을 실현하고, 대학이 지역혁신의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또 지방대학 이공분야 연구환경 악화와 관련해 교육부는 비수도권 대학을 대상으로 기초과학 연구를 진흥하기 위해 올해 신규 사업(램프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향후 지방대학이 매력적인 연구환경을 갖춰 유능하고 젊은 박사후연구자와 신진교원을 확보하고 기초과학 기반을 튼튼히 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나갈 예정입니다.

 

Q. 이공분야 학술단체 사업이 공모(입찰) 형식으로 바뀌었고, 해당 예산이 지속적으로 감소되어왔다. 예산 증액이나 안정적인 지원 계획이 있나.

A. 정부의 민간보조사업 지출 재구조화 방침에 따라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올해부터 공모(입찰) 방식으로 변경됐습니다. 이공분야 학술단체 지원사업의 예산총액은 지출 합리화 등 사유로 다소 감소한 것은 사실이나, 향후 이공분야 학회 등의 학술활동이 위축되지 않고 연구성과가 확산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 이 글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에서 발간하는 ‘과학과기술’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홍보팀
저작권자 2023-03-08 ⓒ Science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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