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로봇, 자율주행 자동차, 드론 등 미래기술이 주목받고 있지만 최근 테슬라 자동차 사고에서 보여지듯 기술에 대한 과신과 착시현상이 시장의 리스크를 가져올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4일 코리아나호텔에서 개최된 ‘지능형 로봇과 무인이동체 산업 발전 방안’ 세미나에서 발표자로 나선 전문가들은 핵심기술과 제품을 개발하는 것에만 매몰되지 말고 현실에서 충분히 검증할 수 있는 실증 인프라 구축과 기술을 합리적으로 수용하는 사회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행사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 인공지능 융합 로봇, 인공지능 반도체, 재난 대응 로봇 등 관련 산업의 현주소와 향후 발전 방향, 해결 과제 등이 제시됐다.
이재관 자동차부품연구원 본부장은 ‘자율주행시대의 자동차산업 혁신 모델’ 발표에서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이 성장하고 있고 잠재성이 큰 것은 맞지만 과도한 착시현상을 극복하고 현실적인 개발전략을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본부장은 “이번 테슬라 사고가 큰 충격을 주었지만 다른 측면으로는 중요한 교훈을 남겼다”며 “(완전 자율주행이 아닌) 현 수준에서 운전자로 하여금 과신하도록 한 것은 테슬라의 큰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손, 발은 자유롭지만 눈은 기능을 해야하는 자율주행 2단계 수준임에도 기술에 대해 지나치게 믿도록 만들어 사고를 막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는 또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가 도로에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기술만으로는 불가능하며 도로시스템과 정보통신 기술이 함께 조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나라마다, 지역마다 도로사정이 다르고 주행습관이나 운전자 성향이 차이가 나는 만큼 카피 전략은 의미가 없으며 시범 도로, 실험 도시 등 충분한 실증 실험 인프라가 갖춰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 본부장은 “JD파워 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율주행 기능을 위해 3000달러 정도의 비용만을 추가 투자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자율주행 자동차에 열광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착시현상이 많아 이를 걷어내고 냉철하게 시장을 봐야한다는 것이다. 특히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가 반드시 상품성이 높은 것이 아니며 오히려 운전 지원 고도화라는 현재의 미션을 충실히 수행해 사회공동체의 신뢰를 얻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재난 대응 국민안전로봇 프로젝트’ 발표자로 나선 손동섭 로봇융합연구원 실장은 국민안전로봇이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재난에 대한 사회적 지원체계와 신기술에 대한 현실성있는 적용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2021년까지 710억원이 투입되는 국민안전로봇 프로젝트는 화재, 지진 등 상황에서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한 국가 프로젝트로 올해 7월말 사업자 선정을 통해 본격적인 개발이 진행된다.
소방관들 현장에서 로봇 잘 활용할까?
손 실장은 “국민안전로봇을 잘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요처인 국민안전처에서 잘 활용하는 게 더 중요하다”며 “소방관들에게 로봇을 현장에서 직접 사용하라고 강요하지 말고 별도의 전문인력을 두어 소방관과 협업하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지금도 장갑 등 일부 장비들을 소방관들이 자비로 구매하는 현실에서 로봇이 개발된다 하더라도 사용에 대한 부담과 파손시 책임 문제 등을 꺼려해 막상 활용하지 않을 개연성도 크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안전 로봇연구동, 실내 실증 시험동, 실외 필트테스트장으로 구성된 안전 로봇 실증시험 단지 조성 등 인프라 구축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재관 LIG넥스원 박사는 ‘웨어러블(착용형) 로봇 기술개발 현황 및 발전 방향’ 발표에서 “웨어러블 로봇을 개발한다고 하면 사람들은 파워수트를 입은 아이언맨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며 “눈높이를 현실에 두고 소방용, 의료용, 군사용 등 목적과 각 운용 환경에 맞는 실용화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조인혜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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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작권자 2016-07-05 ⓒ Science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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