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에 대한 검색 결과 총 10 건 생명과학·의학 연합뉴스 2025-07-03 뇌 특정 영역 신경 전기로 자극했더니…"수학 학습 향상 효과" 뇌 특정 영역의 신경 연결 강도를 측정하면 수학을 얼마나 잘 배울 수 있는지 예측할 수 있고, 이 영역을 약한 전기 자극하면 수학 학습 능력을 향상할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수학 학습 관련 기능적 연결성 분석에 사용된 뇌 3D 구조. 수학 학습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왼쪽과 오른쪽의 배외측 전전두피질(dlPFC)과 두정후부 피질 생명과학·의학 김현정 리포터 2025-04-03 새의 노랫소리, 도파민과 ‘이것’의 이중주?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도파민은 단순히 쾌감을 주는 것 이상으로 뇌 속에서 훨씬 더 정교하고 복잡한 기능을 수행한다. 최근 듀크대학교 연구진이 국제 학술지 Nature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외적 보상이 없는 자발적 학습에서도 도파민이 행동의 질을 세밀하게 추적하며, 학습을 유도하는 핵심 신경신호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밝혀졌다. 특히 노래의 각 음절이 얼마나 성숙한지에 따라 도파민 분비량이 실시간으로 달라지는 현상이 확인되었으며, 이는 도파민이 ‘내재적 평가자’로서 기능함을 보여주었다. 생명과학·의학 연합뉴스 2024-11-22 "세포도 학습할 수 있다…단세포 생물도 습관화 행동 보여" 세포 하나로 이루어진 단세포 생물도 단순한 형태의 학습인 습관화 행동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진은 이는 뇌와 신경계가 있는 동물만 학습할 수 있다는 통념을 깨는 것으로 생명의 기본 단위인 세포를 바라보는 시각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단세포 섬모충 '스텐토르 로셀리' 현미경 사진 가장 단순한 형태의 기초·응용과학 한소정 객원기자 2021-11-30 도구 사용으로 문장 해석력을 향상한다 복잡한 문장을 해석하는 인간의 능력은 연습을 통해 향상할 수 있다. 이전 연구에서 이 같은 능력은 도구 사용 능력과 상관관계를 갖는다는 보고가 있었다. 최근 발표된 연구는 이는 두 능력이 같은 뇌 부위에 의해 관장 되기 때문이며, 한 가지 능력을 향상하면 다른 능력이 함께 향상되는 효과가 관찰된다고 보고했다. 금요 포커스 이성규 객원기자 2020-10-30 나이 들수록 왜 학습 의욕을 상실할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이가 들어갈수록 열정과 의욕을 상실한다. 육신의 힘이 쇠약해지고 사물에 대한 호기심도 점차 없어지기 때문이다. 이렇게 의욕과 관심이 사라지면 새로운 것을 배우기는 더욱 어렵다. 하지만 나이에 굴하지 않고 노익장을 과시하는 사람들도 많다.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70세 때에도 광장에 나가 젊은이들과 토론을 하고 새로운 악기를 배우기 시작했다고 한다. 첼로의 거장 카잘스는 93세에도 매일 3시간씩 연습을 했으며, 84세 때 세상을 떠난 괴테는 죽기 1년 전에 대표작 ‘파우스트’ 2부를 완성했다. 신소재·신기술 이강봉 객원기자 2019-07-25 인공지능이 인류 난제를 해결? 24일 과학 전문 매체 ‘Phys.org’는 최근 사회 지도층의 인공지능에 대한 논의가 과장(hyperbole)과 공포(hysteria)를 양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식인, 철학자, 종교인 등 일부 영향력 있는 인사들이 AI를 전지전능한 존재로 설정한 후 일자리를 빼앗는 등 인류 사회를 파괴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런 주장을 뒷받침할 증거를 찾아보기 힘들다고 말했다. 기초·응용과학 이강봉 객원기자 2018-08-01 어른과 어린이, 기억방식 달라 인지심리학자들은 사람의 기억을 감각기억(sensory memory), 단기기억(short-term memory) 혹은 작업기억(working memory), 장기기억(long-term memory)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감각기억은 시각‧청각‧촉각‧후각 등을 통해 입력된 정보를 1~4초 정도 매우 짧은 시간 동안 기억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중 일부가 선택적으로 단기기억 혹은 작업기억으로 저장된다. 이렇게 저장된 기억 중 영구적으로 저장되는 것이 장기기억이다. 전통적으로 기억에 대한 연구는 일차적인 감각기억, 단기기억, 작업기억에 대한 논의로 발전되어 왔다. 그런데 최근 들어 작업기업에 대한 새로운 사실이 밝혀지면서 심리학계는 물론 교육계 등 관련 학계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기초·응용과학 김병희 객원기자 2017-11-15 평생학습해도 뇌가 안커지는 이유 수많은 과학자들이 뇌를 연구하고 있으나 아직도 풀지 못한 ‘뇌의 신비’가 적지 않다. 사람은 평생 동안 새로운 정보를 얻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데도 왜 뇌의 용적은 커지지 않을까 하는 점도 그런 의문 중 하나다. 신경과학자들은 수십년 동안 이 사실을 궁금하게 여겨왔다. 최근 독일과 스웨덴 신경과학자들은 뉴런이나 신경교세포 같은 뇌 세포의 수는 처음 우리가 학습하는 동안에는 늘어나지만, 이중 많은 수가 나중에 제거되거나 다른 역할을 맡게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연구 결과는 ‘셀(Cell)’ 자매지 ‘인지 과학 동향’(Trends in Cognitive Sciences) 14일자에 발표됐다. 기초·응용과학 김은영 객원기자 2017-06-22 “움직이는 뇌가 생존하는 뇌” “앉아있는 것 보다 움직이는 것이 학습하는데 도움이 된다. 움직이는 뇌가 생존하는 뇌다. 인간은 움직이며 생존해왔다. 걷거나 가벼운 운동기구를 이용해 학습하면 우리 뇌는 자극을 받으며 학습능력이 높아진다.” 이강봉 객원편집위원 2014-11-06 “놀며 즐기면서 과학 공부 했어요!” 이날 오디션에서 특히 주목을 끈 것은 ICT 활용 사례들이다. 군포양정초등학교 생활과학교실의 박아름 교사는 증강현실 앱 및 키넥트 센서 등을 활용한 수업을 소개해 현장교사 부문 오디션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처음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처음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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