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에 대한 검색 결과 총 20 건 신소재·신기술 연합뉴스 2025-02-11 안전한 전기차용 LFP 배터리 경제성도 높였다…"재활용 가능" 하나로 이용해 LFP 폐배터리 추출 소재 분석 ⓒ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전기차에 사용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친환경적으로 재활용할 수 있는 공정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전기차의 전력원인 리튬이온 배터리의 양극 소재로는 삼원계 니켈·코발트·망간(NCM), 리튬인산철(LFP) 등이 신소재·신기술 연합뉴스 2025-02-03 "한 번 충전으로 서울~부산 왕복하는 배터리 전극 개발" 건식 공정을 이용한 두꺼운 전극 제작 기술 ⓒ울산과학기술원 제공 한 번 충전으로 서울과 부산을 왕복할 수 있는 전기차용 고성능 건식 배터리 전극을 울산과학기술원(UNIST) 연구진이 개발했다. 2일 UNIST에 따르면 에너지화학공학과 정경민 교수팀은 건식 공정을 통해 기존보다 5배 두꺼운 배터리 전극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전기차 기초·응용과학 연합뉴스 2024-12-26 전기차 배터리 소재 '리튬', 자폐 치료 열쇠 될까 자폐 생쥐 모델에 대한 리튬 투여 효과 ⓒIBS 제공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리튬'이 자폐스펙트럼장애(ASD)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나왔다. 기초과학연구원(IBS) 시냅스뇌질환연구단 김은준 단장 연구팀은 자폐 유발 유전자로 알려진 'Dyrk1a' 유전자 결손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증상을 일으키는 신소재·신기술 연합뉴스 2024-12-12 안전성·내구성 높인 차세대 리튬금속전지 기술 개발 리튬금속전지 안전성 향상 ⓒ지스트 제공 상용화된 리튬전지보다 용량이 더 크고 충방전 속도가 빠르며 폭발 가능성도 낮춘 차세대 이차전지 기술이 개발됐다. 광주과학기술원(지스트·GIST)은 5일 신소재공학부 엄광섭 교수팀이 고에너지 리튬금속전지의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고 충·방전 내구성을 획기적으로 향상한 기술을 개발 신소재·신기술 이예진 객원기자 2023-11-10 전기차와 배터리가 여는 청정에너지의 시대 이제는 청정에너지 시대를 전기차와 배터리를 빼고 논할 수 없다. 전기차와 배터리의 역사와 미래를 간단히 짚어본다. 신소재·신기술 NRIC전문연구정보중앙센터 2023-03-07 MIT가 뽑은 2023년 10대 미래기술 120년 전통의 는 매년 ‘가장 주목할 10대 미래기술’을 발표합니다. 올해는 인공지능, 바이오테크, 금속, 반도체, 배터리 등의 기술이 포함되었습니다. 2023년 MIT가 뽑은 10대 미래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요 포커스 이성규 객원기자 2021-05-21 세계 최초의 충전식 콘크리트 배터리 “거친 파도에도 끄떡없고 세월이 지나면 더욱 단단해진다네.” 로마의 정치가이자 박물학자였던 대(大)플리니우스가 저술한 ‘자연사’ 중 한 구절이다. 백과사전의 원조라 불리는 ‘박물지’의 저자로도 유명한 그가 세월이 지나면 더 단단해진다고 칭송한 것의 정체는 바로 로마의 콘크리트다.그의 말대로 로마시대 때 부두와 방파제, 항구 등에 지은 콘크리트 건축물은 1500년 이상 지난 오늘날까지 멀쩡하게 남아 있다. 현대식 콘크리트와 달리 로마 콘크리트는 세월이 흐를수록 더 단단해지기 때문이다. 환경·에너지 사이언스타임즈 2021-05-06 전기차 배터리 화재, 반도체 기술로 잡는다 전기자동차 시대로의 전환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지만, 전력 공급원인 리튬이온 배터리의 화재, 폭발 사고에 대한 우려가 끊이질 않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연구진이 리튬이온 이차전지에 반도체 기술을 적용하여 폭발 위험을 획기적으로 줄여 화제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윤석진)은 에너지저장연구단 이중기 박사 연구팀이 리튬금속 전극 표면에 반도체 박막을 형성하여 배터리 화재의 원인인 덴드라이트 형성을 원천 차단했다고 밝혔다. 환경·에너지 한국전기연구원 2021-03-29 배터리 성능 저하 없는 급속충전, 가능할까? 가끔 길거리에 '스마트폰 급속충전 10분'이라는 문구가 보이는데요. 급속충전은 일반적으로 충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절반 이상 수준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의 경우, 완속으로 충전할 때 6시간 걸리는데, 급속으로는 약 30분 정도만에 충전할 수 있는 기술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환경·에너지 심재율 객원기자 2020-04-21 배터리 없이 로봇이 움직인다? 펜실베이니아 대학 연구팀은 두 가지 기술의 차이를 메워주는 ‘메탈 에어 스캐빈저’(metal-air scavenger MAS) 장치를 개발했다. 이 MAS 장치는 최고의 에너지 하베스터 보다 전력 밀도가 10배, 리튬이온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13배 높다고 과학자들이 발표했다. 처음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 2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처음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 2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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