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 해결에 과학기술 본격 활용
2018-06-28 16:10:00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6월 29일(금)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에서 ‘제2차 과학기술 기반 국민생활(사회)문제 해결 종합계획’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미세먼지, 감염병, 생활쓰레기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사회문제를 과학기술을 통해 해결하고, 국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과학기술이 그 역할을 다하기 위한 범부처 R&D 종합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최근 과학기술의 역할이 경제성장은 물론 건강, 안전, 환경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해야 한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작년 12월부터 관계부처 및 지자체 등과 협의를 거쳐 범정부 대책을 마련했다.

정부는 이번 종합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일반시민, 산·학·연 전문가, 사회적경제조직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 수렴을 거쳤으며, 6월 1일(금) 전문가 토론회를 통해 내용을 보다 발전시켰다.

이번 제2차 종합계획은 제1차 계획에서 부진했던 사항을 보완하고, 국민들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문제해결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협력 체계와 사회문제해결 생태계 조성에 심혈을 기울였으며, 더 나아가 지역문제 해결이나 균형발전,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하는 과학기술의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R&D와 사회정책과의 연계·협력방안을 담고 있다.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