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에 빠지다, AI에 반하다”

11월 2일~21일, ‘2021 소프트웨어 교육 페스티벌’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개최하는 ‘2021 소프트웨어 교육 페스티벌’이 11월 1일 개막식을 열었다.

‘2021 소프트웨어 교육 페스티벌’은 SW의 이해 증진과 SW 교육 활성화를 위해 2015년부터 개최된 국내 최대 SW·AI 관련 행사다. 올해로 7회째를 맞는 이 행사는 “SW에 빠지다, AI에 반하다”를 주제로 4개의 테마관에 23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총 284개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공식 홈페이지(http://festival.software.kr/) 이외에도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SW교육 페스티벌 월드’를 조성하였다.

개막식에서 처음 공개된 메타버스 행사장은 개막식 무대, 체험 및 강연장, 카페테리아 및 정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메타버스 플랫폼에서의 생생한 체험 효과와 참여자의 흥미를 유도한다. 이미 여러 참여자들이 입장하여 축하 인사를 남겼으며, 행사 기간 동안 크리에이터 협업 콘텐츠와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2021 소프트웨어 교육 페스티벌’은 1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21일(일)까지 20일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2021 소프트웨어 교육 페스티벌’이 11월 1일 개막식을 열었다. Ⓒ http://festival.software.kr

디지털 네이티브를 위한 환경 조성 필요

1일 개막식에 참석한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우리 미래 세대들은 소프트웨어를 읽기·말하기·쓰기와 같은 기본 소양으로 여기고, 교육을 통해 함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는 SW 언어를 자유자재로 다루고, AI를 쉽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SW·AI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조율래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 정종철 교육부 차관도 각각 환영사와 축사를 통해 SW·AI가 기반이 되는 사회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환경 조성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2021 소프트웨어 교육 페스티벌’ 개막식에 참석한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위)과 조율래 과학창의재단 이사장(아래)은 SW·AI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국과학창의재단 제공

SW에 빠지다, AI에 반하다

‘2021 소프트웨어 교육 페스티벌’은 최근 SW·AI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반영하여 체험·전시·강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올해는 “SW에 빠지다, AI에 반하다”를 주제로 ▲SW·AI e-전시장 ▲SW·AI 도전 체험장 ▲SW·AI 교사 한마당 ▲SW·AI 미래 강연장 등 4개의 테마관을 구성했다. 각 테마관에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콘텐츠가 제공되어 SW·AI에 관심 있는 학생, 학부모, 교사, 일반인들이 쉽고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다.

‘2021 소프트웨어 교육 페스티벌’ 프로그램 Ⓒ한국과학창의재단

‘SW·AI e-전시장’에서는 SW·AI교육 변천사와 실제 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SW·AI정책 및 교육 우수사례를 소개한다.

‘SW·AI 도전 체험장’에서는 메타버스 및 화상회의 플랫폼을 활용한 SW·AI교육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참여자들이 다양한 플랫폼 및 코딩 프로그램을 체험하고, 전문가 및 멘토들과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SW·AI 도전 체험장’은 작년 대비 51개 증가한 165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참여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SW·AI 교사 한마당’에서는 교원들이 개발한 SW·AI 교육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교사를 대상으로 한 기업연수 및 전문교사 연수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교원 역량 강화 기회를 제공한다.

‘SW·AI 미래 강연장’에서는 전문가 포럼, 대중강연, SW·AI 진로 체험기, 스타트업 성장 스토리 등 해당 분야의 생생한 목소리들을 들을 수 있다.

‘2021 소프트웨어 교육 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 ⓒ한국과학창의재단

개막 첫날에는 전문가 패널들과 함께하는 ‘디지털 살롱’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올해는 ‘인공지능 교육, 모두가 누려야 할 기회’를 주제로 정보교육, 컴퓨터 공학, 과학 대중화 전문가로 구성된 패널이 인공지능의 현주소,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성 등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이날 진행된 ‘디지털 살롱’은 전문가 패널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토크쇼 프로그램으로, SW·AI 미래 강연장 디지털살롱 메뉴에서 언제든 다시 시청할 수 있다.

(796)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