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칼럼

7만 피트 상공서 화장실이 가려면?

[밀리터리 과학상식] U-2 조종사를 지키기 위한 CIA의 특명

항공기의 비행속도, 고도, 비행시간이 크게 늘어난 것이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 1999년의 코소보 전쟁 때는 미 공군의 B-2 스텔스 폭격기가 미 본토 미주리 주의 기지를 이륙해 무려 15시간을 비행, 코소보를 폭격하고 다시 15시간을 비행해 모기지로 돌아가는 식의 ‘출퇴근 폭격’을 실행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사실 그 이전에도 항공기는 꽤 오랜 시간을 비행해 왔다. 제2차 세계대전의 폭격기만 하더라도 한 번 이륙해서 35시간 이상 비행할 수 있었다. 문제는 인간의 배설 욕구 충족이었다. 물론 화장실이 갖추어진 기체라면 문제가 없다. 그러나 화장실도 없는 기체라면 문제가 심각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지난 1950년대부터 운용이 시작된 미군의 전략정찰기 U-2였다.

이 항공기는 소련, 중국 등 공산 국가 영공에, 당시의 대공 화기와 전투기의 공격을 받지 않던 7만 피트(21km) 고도로 침투시킬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한 번 임무 출격에 9시간 이상이 소요되는 일은 다반사였다. 그리고 이 항공기에는 화장실이 없었다. 조종사가 대소변을 보고 싶으면 끝까지 참던가, 아니면 앉은 자리에서 해결하는 거 말고는 방법이 없었다. 물론 소변은 별도의 기구를 사용하여 받아낼 수 있었다. 그러나 대변은 기저귀를 차는 것 말고는 답이 없었다. 그리고 자신이 배설한 대변 위에 앉아서 지독한 냄새를 견뎌 가며 남은 임무를 속행하는 것은 조종사에게 결코 즐거운 경험이 아니었다.

때문에 이 항공기의 운용에 관여하고 있던 미국 CIA(Central Intelligence Agency, 중앙정보국)는 머리를 열심히 짜낸 끝에, 조종사가 임무 중에 대변을 보지 않게 하면 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리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나름의 요법을 고안해 조종사들에게 전파했다.

미국의 전략정찰기 U-2. 장시간 비행에 따르는 배변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CIA가 특별히 식단을 고안했다. ⒸUSAF

그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았다. 우선 임무 전 조종사들에게 10시간 이상의 수면을 취하게 했다. 그리고 가족들과 함께 지내거나 카드 또는 체스 등의 오락 활동, 골프, 정원 관리, 배구, 수영 등의 운동을 하면서 긴장을 해소하게 했다.

또한 고단백 저섬유 위주로 구성되어 체내 흡수율을 극대화하고 배변 필요성 및 가스 발생량을 최소화한 식단을 고안했다. 이 식단대로 먹으면 먹은 것이 모두 체내로 흡수되어, 9시간 이상 비행을 해도 배변 욕구를 거의 느끼지 않았다. 이 식단은 마치 고대의 율법처럼 먹어도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이 분명히 정해져 있었다. U-2 조종사들은 이륙 24시간 전부터 이 식단에 따라 식사를 해야 했다.

먹어도 되는 음식은 △ 밀, 마카로니, 국수, 쌀 등 도정된 곡물류 △코티지 치즈 △탄산음료, 차, 커피 △젤라틴, 셔벗, 엔젤 푸드 케이크, 스폰지 케이크, 설탕 쿠키 등의 디저트 △프라이를 제외한 계란 요리 △과일(조리된 것만 소량 섭취) △기름기가 적은 육류 △맑은 수프 △감자, 토마토 등 맛이 순한 야채(1일 1개) △소량의 젤리 또는 사탕 등의 당류 등이다.

반면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들은 △매운 것 △피클 △생과일 △팝콘 △도정되지 않은 곡물 △지방(특히 지방이 많은 육류, 튀김류, 일부 디저트 등) △견과류 △빵 △우유 등이다.

10시간 이상의 비행을 해야 하는 조종사의 경우 이 식단을 반드시 엄수해야 했다. 6~10시간의 비행을 해야 하는 조종사는 이 식단을 따를 것이 권고되었다. 대만, 터키, 우리나라 등 매운 음식이 흔한 나라에 주둔하던 U-2 조종사들은 이 식단을 따르는 데 다소의 어려움이 있었다고도 전해진다.

요즘의 U-2는 과거만큼 장시간 비행을 할 필요가 적다. 공산 국가들의 방공 능력이 강화되면서 1960년 5월 1일 CIA 요원 프랜시스 게리 파워즈가 조종하던 U-2가 소련 상공에서 처음으로 격추당했다. 이후에도 쿠바와 중국 상공에서 다수의 U-2가 격추당하면서 현재 미국은 월경 작전에 U-2를 잘 쓰지 않고 있다. 게다가 정찰 위성의 보급도 무리한 장시간 비행 필요성을 줄여 놓았다. 그러나 이후에도 화장실 없는 다른 항공기로 장시간 비행을 해야 했던 조종사들에게 이 노하우가 전달되었다. 독자들 중에도 비슷한 처지에 놓이신 분들이 있다면 참고하시길!

 

(5377)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1)

  • lee manhwi 2020년 1월 31일10:02 오후

    #워빌과함께
    #물과화장실
    물과 화장실의 전설 상담환영합니다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