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포터 액자 등 10대 유망기술 발표

디지털 홀로그래피, 암 바이오마커 등

영화 ‘해리포터’를 보면 액자 속에 있는 인물들이 살아 있는 사람처럼 행동하면서 스토리를 흥미진진하게 이끌어 간다. 디지털 홀로그래피 기술로 만든 영상이다. 암 바이오마커 분석기술도 있다. 유전자 분석을 통해 암 세포만 골라내 치료가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원장 이준승)은 8일 ‘2012년 10대 미래유망기술’을 발표하고, 앞으로 10년 안에 국내에서 이처럼 신기하고 놀라운 기술들이 상용화돼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은 8일 서울 프라자 호텔에서 10년 후 한국경제를 이끌어갈 10대 미래유망기술을 발표했다. ⓒScienceTimes


올해 10대 기술 선정에는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 등 26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기술전문가와 정부 R&D과제에 참여하고 있는 연구진 등이 참여해 2천186개 후보기술을 선정한 후 기술적 실현시기와 경제·사회적 보급 시기 등을 참고해 10개를 선정했다.

최종 선정된 10대 유망기술은 ▲ 암 바이오마커 분석기술, ▲ 실시간 음성자동통역기술, ▲ 스핀 트랜지스터, ▲ 미생물연료전지(MFC), ▲ 슈퍼독감백신, ▲ 초전도 송전기술, ▲ 디지털 홀로그래피 기술, ▲ 바이오 플라스틱, ▲ 4G+ 이동통신 기술, ▲ 친환경 천연물 농약 등이다.

MFC로 하·폐수 처리하면서 전력도 생산

암 바이오마커 분석기술은 암의 존재 여부와 종류, 암의 발병경로와 진행상황 등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알아내기 위해 환자의 임상샘플을 채취해 첨단 기술을 활용, 바이오마커를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 암 바이오 마커 분석기술 ⓒKISTEP

바이오마커는 암의 대표적인 특징들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이를 분석해 암 세포만 없앨 수 있는 의약 개발이 가능하다. 또 이 기술을 이용한 진단키트를 개발, 암 발생률과 사망률을 대폭 낮출 수 있다.

실시간 음성자동통역기술은 구글이 가장 앞선 것처럼 알려졌지만 한국 역시 기술 강국이다. 현재 문서번역과 달리 주어 생략, 도치, 중의성 등의 음성언어 특징을 고려한 자동 번역기술이 개발되고 있는데 이 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세계 언어문화를 일시에 바꿔놓는 계기로 작용할 전망이다.

스핀 트랜지스터란 전자의 전하에 의한 특성뿐만 아니라 양자역학적인 스핀 물리현상을 동시에 이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전자공학 기술이다. 스핀의 고유 특성인 비휘발성(non-volatility) 뿐만 아니라 초고속, 초저전력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어 기존 전자소자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고 고밀도·대용량 정보처리·저장 부문에 광범위하게 이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 스핀 트랜지스터 ⓒKISTEP

미생물연료전지(MFC)는 유기물에 함유된 화학에너지를 미생물의 촉매작용을 활용, 전기에너지로 직접 전환시킬 수 있는 생물전기화학 장치다. 이 기술을 활용해 하·폐수 또는 폐기물을 처리하게 되면 유기성 오염물질을 원료로 전기에너지 생산이 가능하다. 하·폐수 처리는 물론 전기에너지 생산에 큰 변화를 줄 전망이다.

슈퍼독감백신은 다양한 항원성을 나타내며 진화해가는 인플루엔자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기술이다. 매년 독감으로 인해 큰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인간 삶의 질 향상 차원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4세대 이동통신보다 더 앞선 4G+ 이동통신

초전도 송전기술은 고온초전도체를 사용, 전력 손실이 거의 없이 대량의 전기를 실어 나를 수 있는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 녹색 기술이다. 21세기 전력 공급망에 있어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한국은 미국, 독일, 일본보다 먼저 실증실험에 들어가 있다.

▲ 미생물 연료전지(MFC) ⓒKISTEP

디지털 홀로그래피는 실제 빛으로부터 반사되거나 회절된 빛을 재현하는 기술을 말한다. 최근 이 기술이 발전하면서 공간상에 정지된 입체 영상을 완벽하게 재현해내고 있다. 동영상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시일이 필요한데, 동영상 기술이 실현될 경우 영화는 물론 의료, 학술, 기타 측정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바이오 플라스틱은 합성수지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는 플라스틱이지만 땅 속에 묻거나 빛을 오래 쏘이면 자연 분해되는 신물질을 말한다. 아직 제조원가가 비싼 것이 흠이지만 기술이 계속발전하고 있고 사회적으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 미래 성장산업의 한 축이 될 전망이다.

4G+ 이동통신 기술 4세대 이동통신과 비교해 수 배에서 수십 배까지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있는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을 말한다. 모바일 기반의 의료, 교육, 스마트워크, 공공안전 시설,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산업에 또 한 번 변혁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친환경 천연물 농약은 화학농약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폐해를 줄일 수 있는 대안이다. 작물병 및 해충제어 효과가 있는 천연원료를 추출·정제한 후 여러 종류의 원료를 기술적으로 섞어 화학농약에 가까운 천연농약 개발이 가능하다.

현재 세계 각국은 주요 기관을 통해 미래 유방기술을 매년 발표하면서 선정 분야의 R&D 투자를 독려하고 있다. MIT가 매년 테크놀로지 리뷰에 ‘올해 주목할만한 기술’을 발표하고 있으며, 경제전문잡지 포브스, IT 분야 전문 시장조사·컨설팅 기관인 가트너 등도 10대 전략기술 등을 발표하고 있다.

이처럼 과학기술을 놓고 미래예측이 이어지고 있는 것은 가능한 R&D 손실을 줄이고, 미래 파급효과가 큰 분야에 연구자금을 투입하기 위한 사전조치다.

손병호 KISTEP 미래전략본부장은 이날 미래유망기술을 발표하면서 “국가 경제·사회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과학기술, 특히 미래 유망기술을 예측해 국가적으로 대응하는 일은 국민과 국가의 지속성장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4231)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