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칼럼

하드웨어 창업을 돕는다…드래곤 이노베이션

[세계 산업계 동향] 세계 신산업 창조 현장 (65)

미국 매사추세츠 주에 있는 보스턴 시 역시 창업에 올인하고 있는 중이다. 시 정부를 중심으로 기업 등이 협력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창업을 확산시키고 있는데, 최근 ‘드래곤 이노베이션(Dragon Innovation)’이란 사이트가 등장했다.

외신에 따르면 올해 8월부터 활동을 시작한 이 사이트(http://www.dragoninnovation.com/)에서는 크라우드 소싱을 통해 창업자금을 모집한 후 실제 생산 현장에서 제조 및 납품 업무까지 도와주고 있다.

‘드래곤 이노베이션’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철저하게 제조업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2009년부터 창업지원 사업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제조업 중심으로 100여개 아이디어를 제품화하는 데 성공했다.

시제품 개발, 제조공정, 마케팅까지 지원

창업자금은 세계 최대 크라우드펀딩사인 ‘킥스타터(Kickstarter)’을 통해 조달했다. 그러나 사이트를 개설한 지난 8월부터는 자체적으로 창업자금 모금을 시도하고 있다. 펀딩 수수료는 5%. 사업 성공 시 제조 및 마케팅 등 공급관리 컨설팅 등 기타 비용으로 5천 달러를 더 부과하고 있다.

▲ 제조업 중심으로 예비 창업자들을 지원하고 있는 ‘드래곤 이노베이션’ 홈페이지. 그동안 메이커봇, 페블 등의 스타트업을 탄생시켰다. 지난 8월부터는 자체적으로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했다. ⓒhttp://www.dragoninnovation.com/


스콧 밀러(Scott Miller) 창업자 겸 CEO는 많은 창업 비즈니스들이 서비스 측면에 치우쳐 제조업 분야를 간과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드래곤 이노베이션’이 하드웨어 부문에서 놀라운 혁신을 이어가고 있다며, 제조업 분야 창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상대적으로 사업화가 힘든 제조업 분야 아이디어를 가지고 와도 창업자금 모금서부터 시제품 개발, 제조공정 설치, 마케팅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지원이 가능하다며 제조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 많은 예비 창업자들의 참여를 부탁했다.

‘드래곤 이노베이션’은 청소로봇 ‘롬바’로 널리 알려진 아이로봇(iRobot)의 전 임직원들이 만든 회사이다. 2009년부터 일을 시작했는데 이전까지는 킥스타터(Kickstarter) 등 다른 크라우드펀딩회사에 창업자금 모금을 의뢰해왔다.

이 과정을 통해 가장 성공을 거둔 사례는 스마트시계인 ‘페블(Pebble)’이다. 2009년 ‘드래곤 이노베이션’을 통해 등장한 이 웨어러블 기기는 지난 11월 말까지 킥 스타터를 통해 6만8천여명의 투자자들을 모았다. 크라우드펀딩 사상 최대의 성공사례다. 세계적으로 웨어러블 선풍을 일으킨 주인공이기도 하다.

페블 창업자인 에릭 미지코브스키(Eric Migicovsky) CEO는 “창업 당시 아이디어는 있었지만 제조공정 과정에 대해서는 문외한이었다”고 회상하고 있다. “고맙게도 드래곤 이노베이션의 도움을 받아 시제품 개발, 우수한 제조공정을 설치할 수 있었다”며 제조업 중심의 창업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2009년 이후 100여개 제품 사업화

소형 3D프린터기기를 판매하는 메이커봇(MakerBot) 역시 대표적인 성공사례다. 2009년 설립 이후 일반 개인용 시장을 공략해 왔는데, 지난 6월 3D프린터 기업인 스트라타시스(Stratasys)에 M&A할 때까지 2만2천대 이상의 소형 3D 프린터를 판매했다.

창업자인 브리 페티스(Bre Pettis)는 퍼시픽옥스대학 학사 출신의 백만장자가 됐다. 그는 자신의 성공 밑바탕에 ‘드래곤 이노베이션’이 있었다고 전하고 있다. 도움이 없었다면 제조, 판매, 수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무를 감당하기 힘들었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에게 강하게 어필한 제품 중에 아기옷 ‘미모(Mimo)’가 있다. 레스트 디바이스(Rest Device)에서 선보인 이 아기옷은 센서가 내장돼 아기의 호흡, 체온, 심지어 자세와 활동 수준까지 모니터링할 수 있다.

세탁이 가능한 면 소재 속에 센서를 내장했는데, 심지어 근거리 무선통신 센서를 통해 교신이 가능하다. 아기를 위한 오디오 기능, 위험 시 경고 기능도 담고 있다. 아기옷 3벌과 터틀, 릴리패드를 합쳐서 100달러에 판매되고 있는데 세계적으로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듣고 있다.

관계자들은 이 창업 비즈니스가 제조업을 하고 있는 기업인들로부터 크게 환영받고 있다고 보고 있다. 제조업의 경우 품질관리서부터 납품기일을 맞추는 일까지 다른 서비스 사업에 없는 난제들이 산재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해주는 창업과정이라는 점에 높은 점수를 주고 있다.

‘드래곤 이노베이션’은 현재 미국 보스톤 렉싱톤 지구에 본사를 두고, 중국 쉔첸에 사무실을 두고 있다. 향후에는 사업을 세계 전역으로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제조업 중심의 창업 모델로 세계인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11692)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