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박막금속 투명전극 이용 간단한 색변환 OLED 구조 개발

GIST 이광희 교수 연구팀, 광학분야 국제학술지에 논문 게재

광주과학기술원(GIST) 연구팀이 초박막금속 투명전극을 이용해 간단한 구조의 감성 조명용 마이크로캐비티(Microcavity) OLED 구조를 개발했다.

GIST는 6일 신소재공학부 이광희 교수팀이 유연 투명 전극 제조업체인 엠에스웨이와 함께 초박막금속 기반의 투명전극을 이용해 별도의 마이크로캐비티 구조의 도입 없이 OLED 구조 자체로 마이크로캐비티 OLED 구조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로 간단한 소자 구조로 다양한 색상의 감성 조명을 제작해 실생활에서 상용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캐비티 구조는 빛의 미세한 진동 효과를 이용해 빛의 방출 속도를 향상하는 방법으로, OLED의 발광색을 변환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된다.

하지만 기존 마이크로캐비티 구조는 소자 외부에 별도로 제작해야 해 공정이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다.

초박막금속 기반의 투명전극은 다른 투명전극과 달리, 투명전극의 역할과 마이크로캐비티 구조 중 일부인 반사 층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연구팀은 마이크로캐비티 OLED의 유기물 발광층 두께를 조절함으로써 효과적으로 OLED의 색 좌표를 조절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GIST 이광희 교수와 차세대에너지연구소 강홍규 연구교수가 주도하고 박사과정 정소영 학생과 엠에스웨이 정수현 수석연구원이 주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는 광학 분야 국제학술지 ‘Advanced Optical Materials’에 11월 13일 자로 게재됐다.

(381)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