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 UP, 인성UP, Happy 학교 만들기

[교육현장의 목소리] 인재 육성하는 상모중학교의 4gi 충전전략

어느 날 아이들과 함께 쓰레기 분리수거를 하게 되었다. 분리수거를 하던 한 녀석이 세탁소용 옷걸이를 발견하고는 이리저리 너무나 자유롭게 구부리고 꼬아서 무엇인가를 만들다가 분리함에 버리는 것을 목격하게 되었다.

“뭐야? 어 재미있네?” , “잘 하는 걸?” “뭐야?”
“그냥요.” “재미있잖아요……….”

정해진 답이 없이 아이가 직접 생각하고 만들어가는 수업. 이러한 수업의 모습은 어떨까?

‘꿀 먹은 벙어리…’
수업을 하면 교사가 묻고 교사가 답을 해야 하는 수업 속 우리 아이들의 모습. 교실에서 볼 수 있는 흔한 장면이다.

▲ 아이들의 시야를 넓혀주는 것이 중요하다. ⓒScienceTimes


요즘 교육의 최고 화두로 떠오른 것은 단연코 창의인성교육과 창의인재 육성이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더불어 잘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미래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인 목표가 되고 있다.

이렇게 학부모, 학생, 교사 모두가 창의성교육과 창의인재육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까지 인지는 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아이들에게 참된 인성, 내면에 숨어 있는 창의성을 끄집어내는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해 고민하고 목말라 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금년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는 새로운 교육이라는 정책적 시범학교의 일환으로 창의‧인성교육 모델학교를 선정,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 우리학교가 선정되었고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보다 심도있는 고민과 함께 우리학교 실정에 맞는 전략적 접근을 통해 보다 체계적인 창의인성교육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있다.

▲ 주입식 교육이 아닌 아이들의 끼를 끄집어 낼 수 있는 교육이 중요하다. ⓒScienceTimes


그 노력의 일환이 바로〔4gi (열gi-나누gi-모으gi-다지gi)충전 전략으로 창의up 인성up Happy한 학교〕라는 연구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창의인성교육 모델학교를 학생중심, 체험중심으로 운영해 가고 있다. 그 구체적인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이렇게 운영하였어요”

우리학교는 운영과제를 총 4가지로 나눠 진행하였다. 첫번째 운영과제로 열gi,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교육 여건을 조성하였다.

두번째 운영과제로 나누gi, 체험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미래의 다양한 문제에 대한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신장하는 창의인성 수업 모델을 개발 적용하여 교수학습력을 높이고자 하였다. 

세번째 운영과제로 모으gi, 창의인성의 열린 문 만들기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맞춤형 창의적체험활동으로 창의인성 교육의 교육적 효과를 높였으며 네번째 운영과제로 다지gi, 창의인성에 날개 달기를 위한 다양한 동아리 활동 전개 및 독서교육 실천을 통해 창의인성 교육을 강화하였다.

1. 운영과제 ‘1’의 실행

열gi –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교육 여건 조성

가. 학습 환경 조성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여건 마련
나. 창의인성교육 연수를 통한 교육공동체 성장
다. On-라인을 통한 창의인성교육 활성화

첫번째 운영과제에서는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주제와 역할을 정하고 교과별 수행작품을 위주로 교내 작은 전시회를 개최하여 아이들의 관심을 유도하였고, 국어교과실, 수학교과실 등을 교과에 맞게 조성하여 상시 개방함으로써 창의·인성교육의 맞춤 공간이 되도록 하였다.

또한 교사들의 창의인성교육 연수를 통한 교육공동체 성장을 도모하였으며 이에 따른 학부모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노력하였다. 또한 상담교육, 창의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도움센터 운영 등을 통해 학교에서 먼저 변화를 선도하였다.

2. 운영과제 ‘2’의 실행

나누gi – 체험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가. 교육과정 내의 창의인성 지도 요소 분석
나. 창의인성 사고 전략의 수업 지도안 개발 및 적용
다. 창의인성 수업모델 적용 교실 수업 개선

운영과제 ‘2’에서는 창의수업모델을 구상하고 창의인성수업모델을 적용한 공개수업을 활성화 하였으며 창의인성수업모델을 적용한 교수, 학습안을 기획함으로써 수업교과목에 대한 새로운 변화를 시행해 보았다.

3. 운영과제 ‘3’의 실행

모으gi – 창의인성의 열린 문 만들기

가. 체험 중심의 창의적체험 프로그램 운영
나. 동아리 활동 중심의 창의인성 교육활동 전개

세번째 운영과제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중심의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많은 노력을 하였다.

▲ 보다 동적이고 활동적인 지도는 아이들의 열정을 발산할 수 있게 해준다. ⓒScienceTimes


교과 및 창의적 교육활동을 활용한 부서별, 동아리 활동 등에서 창의와 인성교육을 다양화 하였으며 지역의 대학과 문화예술 및 청소년 복지와 교육 분야의 전문단체와 함께 이러한 학생들의 모임을 지원하고 활성화 하도록 하였다.

특히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구미오케스트라단과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토요일 전일제 행복지수Up! 인성지수Up!의 장이 되었다.

4. 운영과제 ‘4’의 실행

다지gi – 창의인성에 날개 달기

가. 생각하는 독서활동으로 마음의 보물 창고 채우기
나. 진로교육을 통한 창의인성의 비전 다지기

네번째 운영과제에서는 아이들의 창의, 인성을 더욱 다져주는 활동을 시도해보았다. 우선 책을 활용하여 글쓰기 수업을 지도하였으며 ‘독서골든벨’,’독서마라톤’,’북 아트’ 등 다양한 독서활동으로 아이들의 감성을 보다 풍부하게 자극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아이들의 자기 스스로 진로를 고민해보고 이를 통해 창의, 인성적인 측면에서 비전을 가꾸어 나가는 활동들을 통해 아이들에게 인생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이렇듯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갖가지 프로젝트에서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다. 그러나 창의인성교육의 효과적인 적용을 통한 성공적인 창의인성 모델학교를 만들기 위해 모두 노력한 결과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많은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아이들의 창의성과 인성을 길러줄 수 있는 교수 및 학습활동의 개발과 이를 위한 교사와 학부모, 학생들의 협력체제 구축, 이후의 진학과정에서 창의, 인성교육이 어떻게 지속될 수 있는지에 대한 후속연구의 시행 등이 향후 우리학교가 함께 이루어야 할 과제가 아닌가 생각한다.

‘창의 UP, 인성 UP, Happy한 학교 만들기’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며 이를 이루기 위한 우리들의 노력도 계속될 것이다.

(2360)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