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칼럼

창업자들을 위한 세계지도 등장

세계 신산업 창조현장(215)

2015.04.10 08:29 이강봉 객원기자

세계 전역에 산재해 있는 스타트업들을 분석한 지도가 작성돼 배포되고 있다. 인터넷 신문 시티랩(CityLab.com)은 지난 주 네델란드의 수도인 암스테르담 시에 분포된 스타트업들의 지도를 게재했다.

이번 주 들어서는 웹 매가진 ‘맵미(MapMe)’를 통해 세계 전역에 분포돼 있는 스타트업 정보를 배포하고 있는 중이다. 포르투갈 북부 포르투주(州)의 주도인 포르토, 우크라이나, 핀란드, 이스라엘, 뉴욕 등.

현재 게재되고 있는 지역들은 스타트업들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도시, 혹은 나라들이다. 이중 암스테르담은 유럽 지역에서 스타트업들이 다수 밀집해 있는 도시다. 시티랩에서 파악해 게재하고 있는 스타트업 수는 640개에 이르고 있다.

3D프린터 기업 등 세세한 정보 실려 

중심가 쪽의 6.4km 반경 안에 무려 200개가 넘는 스타트업들이 몰려 있다. 암스테르담에 이렇게 많은 스타트업들이 몰려 있는 이유는 거주 비용이 덜 들기 때문이다. 시티랩에서 스타트업들의 한 달간 지출 금액을 조사한 결과 평균 3121달러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세계 전역에서 창업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스타트업 세계지도가 작성되고 있다. 사진은 실리콘밸리 스타트업들을 게재하고 있는 사이트.  ⓒhttp://www.startup-book.com/

세계 전역에서 창업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스타트업 세계지도가 작성되고 있다. 사진은 실리콘밸리 스타트업들을 게재하고 있는 사이트. ⓒhttp://www.startup-book.com/

이는 뉴욕 4854달러, 샌프란시스코 5332달러와 비교해 훨씬 낮은 수치다. 이처럼 낮은 거주비용은 자금난에 시달리는 스타트업들을 끌어들이고, 또 많은 젊은이들로 하여금 창업에 나서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한 스타트업에 의해 개설된 사이트 ‘스타트업 암스테르담(Startup Amsterdam)’다. 외부인들에게 이 지역 스타트업 상황을 알리고, 새로운 접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가이드가 되고 있다.

올해 초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웹 매가진 ‘맵미’에서는 스타트업 외에도 창업자들을 위한 인큐베이터, 공동사무실, 창업 투자자 등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3D 프린팅 맵(3D Printing Map)’은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서비스다.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 전역에 산재해 있는 3D 프린팅 관련 스타트업들과 3D 스캐너 관련 기업들, 그리고 관련 소프트웨어 기업들과 관련 제품 시장 등 3D 프린터와 관련된 세세한 정보들을 공급하고 있다.

인터넷을 살펴보면 스타트업과 관련해 크고 작은 정보들을 싣고 있는 사이트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언론 매체인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수년 전부터 뉴욕 시에 있는 스타트업 정보를 실은 지도를 게재해 왔다.

“구인·구직, 창업기술 정보 함께 다룰 계획” 

실리콘밸리 지역 스타트업 상황을 알려주고 있는 ‘스타트업 북(startup-book.com)’도 창업자들 간에 널리 알려진 사이트 중의 하나다. 이 지도에서는 기업 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유니콘 들을 선별해 실으며 실리콘밸리의 위상을 과시하고 있다.

스타트업을 다루는 세계 지도가 만들어지고 있는 것은 최근의 세계적인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 ‘맵미’ 관계자는 “많은 창업자들이 세계 전역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멀리 떨어져 있어 같은 아이템을 개발할 우려도 있고, 또 비슷한 사업을 할 경우 협력 R&D, 사업투자 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창업자들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그동안 자료를 비축해왔으며, 스타트업 안내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창업자들과 합류할 수 있는 구인·구직 데이터고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이 정보가 나갈 경우 세계 창업 도시를 연계한 인력 이동이 더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 창업 기술을 공시하고, 서로 그 가치를 평가해 거래를 주고받을 수 있는 방안도 모색 중이다.

‘맵미’의 형태는 구글 맵 등 대형 사이트의 모습을 닮았다. 그러나 스타트업을 집중적으로 다루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따. ‘맵미’ 관계자는 앞으로 “스타트업 관련 정보를 담은 세계지도를 작성하겠다”고 말했다.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