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칼럼

창업교육에 거액 투자… 하버드대

[창업교육 현장] 세계 주요대학들의 창업교육 현장 (8)

미국 보스톤 시 당국은 최근 하버드 대학의 연구소 건축을 허용했다. 2천만 달러(약 220억 원)가 투입되는 이 매머드 연구소는 창업을 위한 연구소다. 

하버드 대는 새로 건립 중인 이 ‘하버드혁신연구소(Havard Innovation Lab.)’를 통해 이전에 볼 수 없었던 대교모 창업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보시톤 시내 중심에서 다양한 계층의 전문인들이 자연스럽게 교류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활동을 이끌어내겠다는 것이 기본 목표다. 

건물 내에는 학생, 교수, 기업인, 예술가, 과학기술인, 법률가, 엔지니어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편안하게 모임을 가질 수 있는 공간들을 갖추고 있는 중이다. “창업활동을 위해 가장 편안한 시설들을 세밀하게 갖추고 있다”는 하버드 관계자의 설명이다.

▲ 하버드대 최고경영자과정에서 창업을 주제로 한 강의를 대폭 강화하고 있다. 사진은 침몰하고 있는 일부 대기업들을 고래에 비유하고 있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지. 치열한 경쟁으로 큰 기업들이 침몰하고 있는 지금이 창업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며 관심을 기울여줄 것을 주문하고 있다. ⓒhttp://blogs.hbr.org/


보스톤 시내에서 직접 창업교육

보스톤 시에서 ‘하버드 혁신연구소’에 대해 거는 기대는 매우 크다. 토마스 메니노(Thomas M. Menino) 시장은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해 투자를 촉진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내려는 보스톤 시의 노력에 ‘하버드 혁신연구소’가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버드대가 둥지를 틀고 있는 곳은 보스턴 시와 연결돼 있는 캠브리지 시다. 이 캠브리지 시의 켄달스퀘어 지역이 지금 벤처기업들의 산실로 변모하고 있다. 여기 입주한 기업들의 경영자 대다수가 하버드 출신이다.

하버드대에서 보스톤 시내에 매머드 연구소를 짓고 있는 것은 향후 더 적극적으로 창업교육을 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돼 있다. 세계 주요 대학들 간의 창업(entrepreneurship) 교육 경쟁에서 앞서 나가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다.

하버드대 창업교육이 최근 일은 아니다.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06년 당시 하버드가 수행하고 있던 창업교육 과정은 26개에 달했다. 인근에 소재한 MIT의 15개보다 10개 이상 많은 창업교육을 하고 있었다.

지난 2009년에는 대학 학칙을 바꿔 내에서 대학 기숙사 내에서 학생들이 돈을 버는 일을 허용하기도 했다. 대학 캠퍼스 내에서 닷컴 창업 열풍이 불면서 일부 학생들이 기숙사 내에서 대학도서를 싼 값에 판매하는 벤처기업을 창업한 후 영업을 해온데 따른 조치였다.

당시 하버드대 당국의 이 같은 학칙 개정은 세계적인 화제가 됐다. 기숙사 내 거주 학생들이 어떤 영업도 할 수 없다는 전통을 뒤집는 결단이었기 때문이다. 하버드대의 최근 움직임은 그동안 권장해오던 창업교육을 더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최근 하버드대 경영대학원은 교육과정을 대폭 개편했다. 내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창업교육을 의무화했다. 8주 동안 3천 달러를 초기 자본금으로 창업하는 프로젝트를 정규 교과과정으로 수행해야 한다. 우수자로 뽑히면 투자를 받게 되는 특전이 주어진다.

“지금이 곧 창업의 기회다”

하버드대 최고경영자 과정에서도 창업을 주제로 활발한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발간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iview)에서는 다음의 주제들을 통해 창업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금이 곧 창업의 시대라고 강조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큰 기업들이 몰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가정신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큰 기회가 되고 있다며, 창업할 수 있는 방안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생산적인 비즈니스 활동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현명한 대화방식을 강조하고 있다.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는 국면에서 새로운 대화를 통해 상황을 반전시킬 수도 있다며, 창업가의 생산적인 자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지나친 기대는 금물. 창업 초기 지나치게 높은 성장을 기대하지 말라고 조언하고 있다. 벤처캐피털에 대해서도 너무 집착하지 말라고 조언하고 있다. 창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 또 다른 요소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며 전문가들의 조언을 인용해, 새로운 성공요소들을 모색하고 있는 중이다.

최근 세계 주요 대학들의 창업교육 열풍은 세계인들이 지금 일자리를 절실히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경제가 큰 변화에 직면해 있고, 일자리 창출이 당면 과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대학 스스로 창업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세계 최고의 대학으로 평가받는 하버드대의 움직임은 큰 의미를 담고 있다. 하버드대의 이 같은 적극적인 움직임이 세계적으로 매우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3913)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