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탐색, 기업이 적극 도와야

해외 진로탐색 우수사례 - 뉴질랜드와 핀란드

내년부터 우리나라 모든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가 전면 시행될 예정이다. 자유학기제란 한 학기 동안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제도를 말한다.

무엇보다 자유학기제 도입 배경이 학생들에게 자신의 끼와 재능을 발굴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를 주자는데 있기 때문에 양질의 진로탐색 프로그램 제공이 자유학기제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지난 6월 진로교육법을 제정했으며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활동과 진로를 연계하여 진로선택을 지원하는 ‘학교 진로상담(지도) 종합 지원체제’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 보다 앞서 ‘학교 진로상담(지도) 종합 지원체제’를 구축한 뉴질랜드와 핀란드의 사례를 살펴보자. 먼저 뉴질랜드에서는 13세 이상의 학생들에게 진로(career) 정보(information) 조언(advice) 지도(guidance) 교육(education)의 약자인 CIAGE를 제공하고 있다.

뉴질랜드, 종합적 진로지도 CIAGE 제공

직업체험을 하고 있는 뉴질랜드 학생들 ⓒ 커리어뉴질랜드

직업체험을 하고 있는 뉴질랜드 학생들 ⓒ 커리어뉴질랜드

CIAGE는 청소년이 자신에 대해 더 잘 파악하고 장차 어떤 삶과 직업을 찾을 것인지 모색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그 기본은 양질의 진로정보에 있다. 학생들이 진로에 관한 정보를 문서나 인터넷, 사람들과의 접촉을 통해 얻을 수 있는데 이때 종합적이고 신뢰할 수 있으며 편견이 없는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뉴질랜드 학교들은 대학과 같은 3차 교육기관들로부터 많은 진로정보를 문서로 제공받는다. 학생들이 문서 또는 인터넷을 통해 진로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진로정보열람실을 제공하고 있으며 온라인 진로 포트폴리오 공간은 각 학교의 학생관리시스템이나 ‘나의 진로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나의 진로 포트폴리오’ 사이트는 뉴질랜드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아서 운영되는 커리어뉴질랜드에서 청소년들이 자신의 니즈가 무엇인지 찾을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며 진로 관리 역량을 키우기 위해 개발한 청소년 중심의 디지털 플랫폼으로, 앞으로 이곳을 업데이트하여 모든 정부기관이 지원하는 평생 포트폴리오로 전환할 계획이다.

또한 실질적인 진로체험을 위해서는 기업과 학교들 사이의 연계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뉴질랜드에서는 ‘Work Inspiration’이라는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Work Inspiration은 고용주가 주도하여 청소년들에게 상세하고 체계적인 직업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3가지를 얻을 수 있다. 하나는 성격, 관심분야, 능력 등 스스로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으며 둘째는 해당 고용주의 사업장 내에서 자신의 성향(성격, 관심분야 등)에 맞는 직무가 있는지 찾아볼 수 있다. 셋째로는 고용주의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과의 만남을 통해 실제 직업의 세계가 어떠한지를 좀 더 잘 알 수 있다는 것이다.

TE사무소, 학교 보완 상담지도 서비스 제공

핀란드에서는 진로에 관한 정보와 상담 지도 서비스가 2가지 공공 기관들을 통해 제공된다. 첫째로 일선 학교들이 학생들에게 상담을 제공하는 일차적인 책임을 맡고 있으며 “고용 및 경제 개발 사무소 (TE 사무소)”가 학교를 보완하는 차원에서 상담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E 사무소는 교육 훈련 기관에 다니지 않는 이들을 위주로 상담을 제공하지만, 명확히 업무가 나뉘어 있는 건 아니다. 최근에는 사회와 고용 시장의 양상이 점점 복잡 다양해지면서 상담 지도 서비스의 핵심 방향이 학생들이 학업과 취업을 포괄하여 진로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쪽으로 변화하고 있다.

핀란드에는 뉴질랜드의 ‘Work Inspiration’와 유사한 프로그램으로 학교와 기업체간 협력을 관리하는 “TET-토리”(http://peda.net/tet/english)라고 불리는 애플리케이션이 있다. TET-토리는 기업체에서 실용적 직업 오리엔테이션(Practical Professional Orientation)기간 동안 어떤 직종들을 선택할 수 있는지에 관한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이와 관련된 추가적인 훈련 프로그램들을 소개한다.

기업체들은 이 툴을 이용하여 사내에 일자리가 있는 경우 학교에 이를 알려준다. 그런 프로세스들을 진로 상담교사들이 관리할 수 있는 툴도 포함되어 있다. 궁극적인 목적은 직업 생활, 다양한 사회적 주체들, 교육 시설들 간에 협력과 연계성을 강화하는 것. 이런 시도는 초기에는 특정 지역의 프로젝트로 시작되었지만 오늘날에는 핀란드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4338)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