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축제도 클라우드로 관리한다”

효율적 운영 및 비용 절감 가능…광양시 시범 사업

클라우드(cloud)는 인터넷을 통해 가상화된 컴퓨팅 자원 및 프로그램을 제공해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반 중 하나인 이 시스템을 공공 서비스 분야에 적용하면 효율적 관리는 물론 비용 절감까지 가능하다.

예를 들어 문화재 도난 및 재난 방지 등을 위해 ‘스마트 문화재 관리 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한 국립문화재연구소는 22% 정도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부문에 적용된 클라우드 시스템의 도입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가 개최되었다 ⓒ 김준래/ScienceTimes

공공부문에 적용된 클라우드 시스템의 도입 성과를 공유하는 행사가 개최되었다 ⓒ 김준래/ScienceTimes

또한 서울시의 경우도 성수대교나 양화대교처럼 노후화된 교량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교량의 이상 징후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대비하는 체계를 마련했다.

이와 같이 공공부문에 클라우드 시스템이 도입하여 거둔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추진할 클라우드 확대 전략을 논의하는 세미나가 지난 1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주최로 포스트타워에서 개최되어 주목을 끌었다.

관리 부재로 지적받던 지역별 축제의 효율적 운영 가능해져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지난해 ‘주요 공공부문 클라우드 선도 프로젝트’로 전국 지역축제 데이터와 시스템을 클라우드에서 관리하는 사업을 선정했다. 현재 지방자치단체 별로 운영하는 축제 관리 플랫폼을 클라우드 방식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다.

NIA는 지난 2016년부터 매년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시 파급효과가 큰 공공 부문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선도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지원해 왔다. 지난해까지 총 21개 분야의 공공 부문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그 영역을 넓혀 나갔다.

‘지방자치 단체의 축제 플랫폼 클라우드 서비스 성과’를 주제로 발표한 홍서의 PM은 “지역 축제의 운영 체질 개선 및 효율적 축제 관리를 위해 클라우드를 도입했다”라고 밝히며 “이를 통해 클라우드 기반의 자원 할당형 축제 통합 관리 플랫폼 서비스 모델을 마련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NIA가 지방자치 단체들이 개최하는 축제를 대상으로 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한 이유는 관리체계 부재 때문이다. ‘단기간’에 ‘비상설’로 ‘비전문’ 조직이 축제를 운영하다 보니, 유관 부서 간의 협업 부족과 같은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시스템을 적용한 축제 통합관리 플랫폼 서비스의 개요 ⓒ NIA

클라우드 시스템을 적용한 축제 통합 관리 플랫폼 서비스의 개요 ⓒ NIA

실제로 전국에서 매년 열리는 지역축제는 대략 1000여 개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동안에는 지역마다 축제를 안내하거나, 참가 접수 사이트가 별도로 운영되면서 많은 혼란이 초래되었다.

또한 1000여 개의 축제가 계절이나 특산품에 따라 비슷한 시기에 열리다 보니 유사한 성격의 축제가 중복되는 문제도 발생했다. 이 외에도 교통이나 숙박, 또는 음식과 같은 축제와 관련된 주변 정보의 제공이 많이 부실했던 것도 사실이다.

이에 대해 홍 PM은 “지방자치 단체가 주최하는 축제들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운영 체질을 개선하기 위해 클라우드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하며 “해당 클라우드 시스템에는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인 ‘PaaS-TA’와 특정 기간에만 이용자가 폭주하는 축제의 특성을 고려하여 ‘종량제’가 적용되어 있다”라고 밝혔다.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과 종량제가 적용된 클라우드 서비스

PaaS-TA의 특징으로는 신속성과 효율성, 그리고 확장성을 들 수 있다. 이를 통해 △축제 운영 관리 효율성 및 이용자 편의성 제고 △전국 어디서나 균등한 서비스 구현 △서비스 모델 마련으로 전국 확산 용이 △공공기관 전용 보안 강화 △축제 서비스 구축 및 비용 절감 등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홍 PM의 설명이다.

이 같은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축제를 준비하는 지방자치 단체들은 축제 전주기에 대한 체계화된 시스템을 제공하는 ‘축제 업무관리’와 부서 간 협업 체계를 제공하는 ‘축제 통합 운영 관리’, 그리고 축제 및 지역 관광의 통합 정보를 관리하는 ‘축제 데이터 관리’ 등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종량제의 경우는 짧은 기간 중에 사용자가 폭주하는 축제의 특성을 고려하여 도입되었다. 축제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가 도입되기 전만 하더라도 지방자치 단체는 고사양의 장비를 도입한 다음, 축제가 끝나면 거의 방치하다시피 운영하여 세금 낭비라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와 관련하여 홍 PM은 “종량제를 적용한 클라우드 시스템을 활용하면서 이 같은 지적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었다”라고 전하며 “탄력적인 인프라 운영과 안정적인 서비스는 기본이고, 증설이 용이하며 높은 수준의 보안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은 클라우드 시스템만의 장점”이라고 강조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3가지 유형 ⓒ NIA

클라우드 서비스의 3가지 유형 ⓒ NIA

축제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는 지난해부터 전라남도와 광양시에서 시범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매화축제를 포함하여 철쭉축제와 전어축제, 그리고 숯불구이축제 등 4개 축제를 대상으로 시범 적용되고 있는 것.

두 기관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시범 사업은 축제 기간에만 컴퓨팅 자원을 필요로 하는 축제의 특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운영되었으며, 대용량 데이터 저장 및 처리에 적합한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축됐다.

발표를 마무리하며 홍 PM은 “전라남도와 광양시에서 진행되고 있는 시범 사업은 지방자치 단체의 축제로는 최초로 PaaS-TA 기반의 축제 플랫폼 서비스”라고 소개하며 “광양시의 시범사업 결과를 기반으로 전라남도 및 전국의 지역축제들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884)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