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문제, 과학자와 주민이 함께 해결한다

과기정통부, '21년 과학기술 활용 주민공감 지역문제 해결사업' 10개 과제 선정·추진

ⓒ게티이미지뱅크

“항포구(홍원항 등)의 부유 쓰레기로 인해 해양 생태계 및 관광경관이 훼손되고 있어요. 어촌계 주민들, 연구자, 지자체가 함께 무인 수거 로봇을 만들어 해결할 거예요.” – 충청남도

“우리지역은 해외유입 선박을 통해 코로나19에 감염될 위험이 높아요. 이젠 해양환경 드론과 마스크 패치기술을 활용해 외항에서 선제적으로 비대면 선별검사를 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감염병을 예방할 거예요.” – 부산광역시

지역 주민과 지자체, 과학기술 연구자가 함께 소통하며 지역 현장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연구개발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는 올해 「과학기술 활용 주민공감 지역문제 해결사업」을 수행할 10개 과제를 선정하고 5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과기정통부의 과학기술에 대한 R&D 전문성과 행안부의 지자체 및 지역 주민과의 소통·참여체계를 연계하여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문제해결 성과를 창출하는 부처 협업사업으로 총 50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과기정통부와 행안부는 ’20년 6월부터 문제해결이 시급한 지역 현장문제를 지자체로부터 발굴(59건) 하고, 이 중 과학기술적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를 선별한 후 이를 해결할 연구자를 공모하였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지역 공동체의 활력 침체 등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 주민과 지자체 공무원, 연구자 등이 4개월간 함께 소통하며 문제해결 방안을 마련하였고, 양 부처가 공동으로 이를 평가해 올해 수행과제 10개를 선정하였다.

올해 선정된 과제는 ▴항구 주변의 해양쓰레기 수거 무인로봇(충남), ▴해외유입 선박 대상 감염병 확산 방지 플랫폼(부산), ▴지하수 관정 오염원 추적 및 차단기술(제주) 등과 같이 주민 생활과 밀접한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과제로, 과제 전 과정에 지역 주민과 연구자가 함께 참여하고, 개발된 제품이나 기술은 지자체가 적용·확산함으로써 문제해결 성과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양 부처가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21년 선정과제의 주요 내용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편, 과기정통부와 행안부는 동 사업에 대한 지자체의 관심을 독려하고 과제 간 문제해결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수행과제에 선정된 지자체 및 연구자와 함께 4월 29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착수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이 행사에서 과기정통부와 행안부, 지자체는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성과창출을 위한 사업 관리 노력과, 문제해결 과정에서의 ▴상호 소통·협력체계 구축, ▴발생하는 규제·제도의 개선 노력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과기정통부 용홍택 제1차관은 “과학기술을 활용한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과학기술 연구자가 국민생활과 지역사회에 적극 다가가 활발하게 소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며, “지역 주민과 연구자가 함께 소통하며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문제해결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행안부 이재영 차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우리가 처한 상황은 여전히 엄중하며, 일상으로의 빠른 회복과 지역공동체의 활력을 되찾기 위해 우리 정부와 지자체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하며, “이번 사업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문제해결 성과를 창출하고, 지역 공동체와 주민들의 일상을 빠르게 회복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2021년 선정과제 내용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5)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