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알고 싶은 산호초의 모든 것

[2019 우수과학도서] 2019 우수과학도서 - 산호초가 모두 사라지면?

산호초가 모두 사라지면? ⓒ 풀과바람

어린이를 위한 바다 환경 보고서

‘세계 자연 기금(WWF)’의 ‘살아 있는 지구 보고서’에 따르면, 이대로라면 2050년에는 산호초가 모두 사라질 수도 있다고 한다. 산호초는 수많은 바다 생물의 보금자리일 뿐만 아니라, 위험한 폭풍과 해수면 상승으로부터 해안선을 보호하고, 인간에게도 바다 자원의 커다란 혜택을 준다. 만약 산호초가 모두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 산호초가 없는 곳에서 우리는 살아갈 수 있을까?

‘산호초가 모두 사라지면?’은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경이로운 산호초의 세계와 그 속에서 펼쳐지는 바다 생물들의 치열한 생존 전략을 생생하게 담아낸 바다 환경 보고서다. 바다 생태계와 산호의 생존 원리, 인류와 함께해 온 역사, 산호초의 중요성, 오늘날 산호초가 처한 위기와 보호 방법 등 놀랍고 신비로운 산호와 산호초 이야기를 명쾌한 글과 다채로운 그림으로 꼼꼼하게 담아냈다.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활동하는 김황 작가는 두 나라의 산호초 관련 자료를 다각도로 찾으며 직접 보고 들은 생생한 정보와 감동을 체계적으로 풀어냈다. 끌레몽 화가는 특유의 섬세하고 아름다운 천연색 일러스트로 바닷속 신비로운 산호초 세상을 역동적으로 재현했다.

산호초를 비롯한 바다 생태계의 위기를 짚어 보는 사이 어린이들은 과학적 지식을 쌓을 뿐만 아니라, 생명과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며, ‘공존’의 의미를 생각하며 직접 변화를 위한 행동에 나서는 용기를 내게 될 것이다.

우리가 알고 싶은 산호와 산호초의 모든 것!

산호초는 육상의 열대 우림만큼, 아니 그보다 더욱더 생산적이며 경제적으로 가치가 큰 생태계를 만든다. 바다에 사는 생물의 4분의 1이 산호초와 관련을 맺으며 살고 있고, 이산화탄소를 줄이고 산소를 만들어 기후 안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산호는 우리 삶에 얼마나 관련되어 있으며,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이 책은 인간의 역사를 이끌고 우리 삶과 밀접한 산호와 산호초에 관한 이야기를 체계적으로 탄탄히 풀어냈다. ‘산호’와 ‘산호초’의 차이는 무엇이고, 우리나라에도 산호가 있는지, 전 세계 산호초 분포는 어떻게 되는지, 다양한 바다 생물들이 산호초에서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등 산호와 산호초에 관한 폭넓은 과학 정보와 지식을 전달한다.

특히 바닷속 생물들의 먹이 사슬과 적자생존, 공생 이야기는 생태계, 나아가 자연 전체의 질서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히게 한다. 자연에 관한 깊은 이해를 통해 어린이들은 스스로 자연의 일부임을 느끼며 자연 보호의 필요성을 깨닫게 된다.

‘산호초가 모두 사라지면?’은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경이로운 산호초 세계와 바다 생물들의 치열한 생존 전략을 생생하게 담아낸 바다 환경 보고서다.

사라져 가는 산호초, 위기에 빠진 인류!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는 대규모 산호초 백화 현상은 우리에게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산호의 아름다운 색깔은 산호 자체의 색이 아니라 산호의 몸속에 공생하는 ‘갈충조’의 색이다. 갈충조는 광합성으로 만든 영양분을 산호에게 주고, 대신 산호로부터 보금자리를 제공받는다. 그런 갈충조가 사라지면서 산호의 투명한 살 밑 하얀 뼈대가 내보이는 것이 백화 현상이다. 갈충조와 다시 같이 살지 않으면 산호는 결국 죽고, 산호초 없이는 사람도 살기 어렵다.

이 책은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은 산호초 멸종 위기 이유를 여러모로 분석해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맞게 친절하게 들려준다. 인간의 무차별적 개발로 어떻게 환경이 오염되는지, 지구와 바다의 온도 상승으로 산호의 생존에 어떤 위험이 닥쳤는지 등 그 과정은 물론 사례, 심각성, 문제 해결 방안까지 차례대로 설득력 있게 전달한다.

지금이 아니라면, 산호초를 살릴 수 없다!

바다 생물의 4분의 1이 산호초에 살듯, 수천만 명의 인구 역시 산호초에 기대어 살고 있다. 더욱이 산호초는 위험한 폭풍과 해수면 상승으로부터 인간을 보호하고, 기후 변화와 산업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그런 소중한 산호초가 지구 온난화와 바다 산성화 때문에 어느 바다에서도 살 수 없는 위기에 놓였다. 이대로 산호초가 모두 사라진다면 환경도, 경제도, 우리의 생명도 다 잃는 돌이킬 수 없는 사태에 직면하게 된다.

이 책은 산호초의 가치와 소중함을 전하며, 우리가 놓치고 있던 바다 환경 문제를 새롭게 눈앞에 펼쳐놓는다. 바닷속 생물들의 관계는 자연과 인간의 바람직한 관계를 떠올리게 하며 ‘공존’의 의미를 일깨운다.

(160)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