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칼럼

올해 우수과학문화의 주인공은?

2019년 우수과학문화상품·우수과학기자 시상식

“아이들이 친구들과 제가 만든 과학 만화를 보면서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느낄 때 보람 느껴요.”

올해 ‘2019 우수과학문화상품’에 선정된 인기 웹툰 작가 신태훈 ㈜썬더그룹 대표는 수상 소감을 이렇게 밝혔다.

지난 17일 강남구 논현동 파티오나인에서 열린 ‘2019년 우수과학문화상품·우수과학기자 시상 및 네트워킹 포럼’에는 신태훈 작가를 비롯한 올해를 빛낸 과학문화상품의 주인공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안성진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은 시상식 개최 배경을 밝히며 앞으로 더욱 대중문화 창달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김은영/ ScienceTimes

안성진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은 시상식 개최 배경을 밝히며 앞으로 더욱 대중문화 창달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김은영/ ScienceTimes

한 해를 빛낸 과학문화상품 및 우수과학기자 수상

이날 행사는 지난해에 이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민간 중심의 우수과학문화상품 발굴을 위해 마련한 ‘2019 우수과학문화상품 공모전’에 대한 시상식과 사이언스타임즈 우수과학기자에 대한 통합 시상식으로 진행됐다.

시상식에서는 공모전에서 최종 선정된 우수과학문화상품 9개와 한 해 동안 우수 과학 기사를 작성한 사이언스타임즈 기자 및 필진 4인에게 상이 수여됐다.

올해를 빛낸 우수과학문화상품 시상식이 17일 서울 역삼동 파티오나인에서 열렸다. ⓒ 김은영/ ScienceTimes

올해를 빛낸 우수과학문화상품 및 우수과학기자 시상식이 17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파티오나인에서 열렸다. ⓒ 김은영/ ScienceTimes

올해 7월부터 접수된 우수과학문화상품 공모전에는 총 58종의 상품이 경합을 벌인 끝에 과학교구 5종, 과학문화콘텐츠 3종, 과학체험서비스 1종 등 최종 9종 상품이 ‘2019 우수과학문화상품’ 수상 목록에 올랐다.

먼저 우수과학교구 부문의 시상이 진행됐다. ㈜소킷의 ‘척척척! 전자회로 배우기 KIT’, ㈜코더블의 ‘코딩과 함께하는 과학실험 메이커 키트 입문 편’, ㈜크리모의 소프트웨어 코딩 플랫폼 ‘인터코디(INTER CODI)’,  ㈜아이스페이스의 ‘창의교구 심플럭’과 ㈜킹콩 에듀의 코드화 된 종이 블록 ‘킹코딩’이 우수과학교구로 수상했다.

우수과학문화콘텐츠 3종은 ㈜스튜디오 코인이 개발한 ‘포럼 VR 프랑켄슈타인’과 신태훈 작가의 ‘놓지 마! 과학 애니메이션’, ‘온오프라인 키즈 과학 콘텐츠’를 제작한 과학커뮤니케이터 그룹 코코보라에게 돌아갔다.

기발하고 엉뚱한 캐릭터 '정신이'네가 펼치는 과학 애니메이션 '놓지 마! 과학'의 신태훈 작가가 우수과학문화 콘텐츠 분야에 선정됐다.

‘놓지 마! 과학’의 신태훈 작가가 우수과학문화 콘텐츠 분야에 선정됐다. ⓒ 김은영/ ScienceTimes

잠재능력을 보여준 흥미로운 과학콘텐츠    

㈜스튜디오 코인의 ‘포럼 VR 프랑켄슈타인’은 다중 참여 가상현실(VR) 기술을 이용하여 콘텐츠가 가지는 철학적 문제를 이해하고 과학기술을 체험한다는 신개념의 문화 과학 콘텐츠로 수상했다.

신태훈 작가의 과학 애니메이션은 기발하고 재미있게 과학을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놓지 마! 과학 애니메이션’은 신태훈 작가의 웹툰 ‘놓지 마! 정신줄’의 세계관 및 캐릭터를 활용해 일상에서 일어나는 과학 호기심을 재치있게 그려내면서 큰 호응을 얻었다.

신태훈 작가는 “과학 만화를 만들게 된 것이 새로운 삶의 힘을 얻는 계기가 되었다”며 과학 장르에 대한 애착을 드러냈다.

그는 “최근 아이들 사이에서는 원작 ‘놓지 마! 정신줄’ 보다 ‘놓지 마! 과학’이 더 유명한 듯하다”며 초등생 자녀가 학교에서 친구들과 ‘놓지 마! 과학’을 보면서 서로 재미있어하고 과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을 보면서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멋진 호흡을 뽐내며 아이들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온오프라인 과학 퍼포먼스를 개발하는 코코보라가 우수과학문화 콘텐츠로 수상했다. ⓒ 김은영/ ScienceTimes

멋진 호흡을 뽐내며 아이들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온오프라인 과학 퍼포먼스를 개발하는 코코보라가 우수과학문화콘텐츠로 선정됐다. ⓒ 김은영/ ScienceTimes

‘코코 보라’는 과학을 소재로 하는 상황극 ‘온오프라인 키즈 과학콘텐츠’로 우수과학 문화 콘텐츠에 선정됐다.

과학 커뮤니케이터와 과학 퍼포머(배우) 등 총 2인으로 구성된 ‘코코 보라’는 유튜브와 틱톡 영상으로 과학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전파하는 한편 전국의 과학 공연 퍼포먼스를 통해 오프라인에서도 대중들을 만나 과학을 소통하는 새로운 과학 콘텐츠로 신선함을 줬다.

현장에서 만난 코코 보라 안하빈 대표와 이보람 과학커뮤니케이터는 “어린이들이 교과서에 나오는 딱딱한 과학이 아닌 온오프라인에서 연계되어 즐길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과학을 만들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어린이들이 응원해주는 재미난 과학 콘텐츠를 계속 제작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충주 고구려 천문 과학관은 가족이 함께 천체를 관측하고 창작물을 만드는 ‘아빠와 함께 하는 과학공작 교실’ 프로그램으로 우수과학문화 체험서비스에 선정됐다.

우수과학기자상은 최우수 기자 및 필진, 우수기자 등 4인이 수상했다. ⓒ 한국과학창의재단

우수과학기자상은 최우수 기자 및 필진, 우수기자 등 4인이 수상했다. ⓒ 한국과학창의재단

우수과학문화상품 시상 후에는 우수과학기자로 선정된 사이언스타임즈의 과학기자 및 필진들이 무대에 올랐다. 우수과학 기자상은 최우수상 기자 및 필진 각각 1인과 우수기자 2인 등 총 4인에게 돌아갔다.

시상식을 주관한 안성진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은 “국민들을 향한 과학문화 창달을 위해 우수과학문화상품을 시상하게 됐다”며 “앞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이 대중과학 문화 혁신과 창달을 위한 소명의식이 더 발현될 수 있는 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1285)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