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칼럼

온라인으로 만나는 전시관 투어 ‘도슨트 LIVE’ (Ep.1)

[과학기술문화 기업사회공헌] S/I/M 온라인 콘텐츠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산업사 박물관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은 초기 과학 발명가와 기업이 구축한 전자산업의 역사부터 미래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입니다. 학생과 가족 단체를 비롯하여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과 인류 사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는 S/I/M에 전시되어 있는 전자산업사 관련 진품 사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새롭게 연재되는 ‘S/I/M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 휴관 기간 동안에도 진행되는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S/I/M 온라인 투어-도슨트 LIVE’ 촬영 현장

첫 번째로 소개할 온라인 콘텐츠는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S/I/M 온라인 투어-도슨트 LIVE’ 입니다. 관람객이 뮤지엄에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전자산업사의 가치를 전달하고 사회와 적극 소통하기 위해 마련된 ‘S/I/M 온라인 투어-도슨트 LIVE’는 매주 월, 수, 금요일(일 2회)에 운영되며 총 3개 테마 중 원하는 테마를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습니다.

 

‘S/I/M 온라인 투어-도슨트 LIVE’ 전자산업의 발전(1관) 진행 현장

첫 번째 테마는 18세기부터 20세기까지 전자산업의 역사를 알아볼 수 있는 ‘전자산업의 발전(1관)’ 입니다.

발명가들의 혁신적인 발명품과 발명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며, 특히 토마스 에디슨의 초기 전구, 굴리엘모 마르코니의 무선전신기, 1900년대 초 등장한 세탁기, 청소기, 냉장고 등 전자산업사 관련 진품 사료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S/I/M 온라인 투어-도슨트 LIVE’ 기업 혁신의 시대(2관) 진행 현장 (고화질 발송 예정)

두 번째 테마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모바일 IT의 발전사를 담은 ‘기업 혁신의 시대(2관)’ 입니다.

기업들의 연구와 개발로 눈부시게 성장한 전자산업을 다루고 있는데요. 반도체가 등장하기 전 사용되었던 진공관, 최초의 기계식 TV ‘텔레바이저’, 초기 무선통신을 대표하는 제품인 ‘워키토키’와 ‘핸디토키’ 등 현대 제품의 시초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S/I/M 온라인 투어-도슨트 LIVE’ 삼성전자의 역사(역사관) 모습

세 번째 테마는 국내 전자산업의 철학과 혁신을 만날 수 있는 ‘역사관’ 입니다.

1970년대부터 2000년대를 대표하는 과거 제품과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사료를 다루고 있는데요. ‘역사관’ 테마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불러일으키며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I/M 온라인 투어-도슨트 LIVE’ 는 전자산업에 관심이 있는 개인은 물론 단체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신청할 수 있으며, 총 5개 언어(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스페인어)로 제공됩니다.

특히 7월 30일까지 ‘모여라 온라인 집합 5인!’ 이벤트가 진행되는데요. 5인 이상 ‘S/I/M 온라인 투어-도슨트 LIVE’를 예약하여 함께 시청하시면 참여자 전원에게 무더운 여름을 이겨낼 시원한 아이스크림 모바일 쿠폰을 보내드립니다.

가족, 친구들과 함께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을 온라인으로 여행하는 색다른 경험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S/I/M 온라인 투어-도슨트 LIVE’ 자세히 알아보기

‘S/I/M 온라인 투어-도슨트 LIVE’ 신청하기

‘모여라 온라인 집합 5인!’ 이벤트 자세히 알아보기

 

2편 기사에서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의 원리를 강의와 활동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어린이 프로그램과 전자산업·최신IT 기술에 대한 강의와 삼성전자 직원 멘토링을 통해 꿈과 비전을 심어주는 청소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전 콘텐츠 살펴보기]

(909)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