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에도 즐기는 ‘과학축제’

[2020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 21~27일 온라인 개최

2020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이 ‘과학기술로(路), 미래의 희망을 현실로 그리다’를 주제로 21일부터 27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린다. ⓒ2020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

코로나19로 크리스마스 블루에 빠지기 쉬운 요즘, 과학으로 꽉 채운 온라인 축제로 우울함을 날려 보내보자! 과학기술로(路), 미래의 희망을 현실로 그리는 ‘2020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이 올해 크리스마스 주간을 풍성하게 장식한다.

코로나 위기 상황을 고려해 21일부터 27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리는 이번 과학기술대전은 과학기술 분야별 연구성과를 나누고 과학문화를 체험하는 데 방점을 뒀다. 특히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만큼 모든 콘텐츠를 영상으로 새롭게 제작, 제공함으로써 누구나 어디서든 쉽고 편안하게 과학기술대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과학기술로(路), 미래의 희망을 현실로 그리다

21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개회사와 함께 시작되는 과학기술대전에서는 국민의 삶을 지키는 바이오, 깨끗한 환경을 통한 지속가능한 지구,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과학기술, 공간 한계를 뛰어넘는 거대과학 혁신, 혁신성장의 뿌리가 되는 과학기술 등 5가지 주제별 약 55개의 영상을 통해 국가 연구개발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 성과와 치료제·백신 개발 과정과 올해 2월 발사에 성공한 천리안위성 2B호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한 과학기술계의 노력과 미래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온라인 토론의 장도 마련된다.

‘바이오의 날’인 21일에는 ‘세계 속의 K-바이오, 혁신과 도약의 길’을 주제로 바이오미래포럼이 열리고, ‘기후환경의 날’인 22일에는 ‘뉴노멀, 뉴딜, 뉴협력 패러다임-기후기술 확산의 새로운 전략’을 주제로 녹색글로벌협력전략포럼과 ‘순환경제를 위한 탄소자원화 전략’을 주제로 탄소자원화포럼이 열린다.

‘융합기술의 날’인 23일 수요일은, 과학난제도전융합포럼과 전통과학포럼이 개최되어 한국의 과학난제 도전의 미래를 조명하며 전통과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한다. 24일은 ‘거대과학의 날’로, 무인이동체 신기술 및 발전전망의 이해포럼을 통해 주요 신기술을 공유한다.

25일 ‘기초혁신의 날’ 에는 ‘함께 달리기를 위한 혁신 주체 간 협력체계 및 연구성과의 공공서비스 역할 강화’를 주제로 한 포럼과 ‘바이오 미래를 위한 정부 R&D체계 진단과 처방’을 주제로 과총 바이오경제포럼이 개최된다.

2020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에는 과학문화를 재미있고 유익하게 즐길 수 있는 많은 과학문화 콘텐츠가 사전제작과 라이브를 통해 공개된다. ⓒ2020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

과학문화, 재미있고 유익하게 즐겨요

26, 27일 주말에는 학생들을 위한 ‘과학문화’ 콘텐츠가 사전제작과 실시간 방송을 통해 집중적으로 소개된다. 국립과학관 콘텐츠를 둘러볼 수 있는 ‘과학관이 살아있다’와 과학퀴즈쇼 ‘사이언스 배틀퀴즈’, 과학뮤지컬 ‘꼬마박사 장영실’, 온라인 과학여행 ‘듣고보니 여과(科)생활’, 과학게임대전 ‘리그 오브 사이언스’ 등이 마련된다.

이외도 영화전문가와 과학자가 과학적 시선으로 영화를 리뷰하는 ‘SF무비토크’, 팟캐스트 ‘과장창’의 공개방송, ‘코미디빅리그’ 형식의 과학개그 개그사이(Sci)와 돌아온 ‘호기심천국’, ‘알쓸신잡’ 방식으로 과학기술과 의미가 있는 장소를 여행하는 과학예능 프로그램 ‘미드나잇 사이(Sci)캠프’ 등을 통해 과학문화를 재미있고 유익하게 즐길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매일 저녁 과학에 대한 궁금증과 지적 호기심을 채워줄 대중강연도 이어진다. 현직 연구자들이 들려주는 짧고 강한 과학기술강연 콘텐츠인 ‘오! 마이 사이언스’와 저명 과학기술인이 참여하는 실시간 과학강연인 ‘겨울밤 과학산책:쏙쏙 쏠쏠 과학지식콘서트’가 바로 그것이다.

‘겨울밤 과학산책’은 △이현숙 서울대 교수의 ‘팬데믹 팩트 체크:데이터로 이해하기’ △조천호 경희대 교수의 ‘기후위기, 거대한 가속에서 담대한 전환으로’ △심재경 마이크로소프트 교육팀 이사의 ‘AI in Action’ △김상배 MIT 교수의 ‘로봇과 모빌리티의 미래’ △최태성 별별한국사연구소 강사의 ‘과학기술의 역사, 조선의 과학천재들’ △현택환 기초과학연구원 단장의 ‘나노기술이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김상욱 경희대 교수의 ‘물리학의 눈으로 본 미술’ 순으로 매일 저녁 7시부터 1시간씩 실시간 라이브로 진행된다.

 

과기대전, 연구개발 성과 공유… 미래 조망

이밖에 올 한해 과학기술과 과학문화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들의 성과를 살펴보는 ‘올해의 과학기술인’과 ‘과학문화 콘텐츠 페스타’, ‘싸이언스토리 공모전’, ‘미래기술 시나리오 공모전’ 등 최신 공모전 결과도 확인할 수 있다.

과학기술대전 기간에 청년 TLO 일자리 박람회도 함께 열린다. 취업지원관을 통해 취업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는 온라인 잡콘서트와 기업설명회, AI 채용 시스템 등에 참여해 볼 수 있고, 구직 청년들과 수요기업을 연결하는 온라인 매칭도 진행된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우리나라 과학기술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를 조망하기 위한 마련한 이번 과학기술대전은 ‘사이언스올'(https://www.scienceall.com/)과 ‘사이언스프렌즈'(https://url.kr/p6ebEx)을 통해 동시 진행되며 연말까지 데이터 요금 부과없이 무료로 시청가능하다.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 입장하기]

 

‘2020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은 일별 바이오, 기후환경, 융합기술, 거대과학, 기초혁신, 과학문화라는 대주제를 통해 국민들에게 다가간다. ⓒ2020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

(782)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