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미래 직업 지침서

[2019 우수과학도서] 2019 우수과학도서 - 어린이를 위한 4차 산업혁명 직업 탐험대

어린이를 위한 4차 산업혁명 직업 탐험대 ⓒ 팜파스

첨단 기술이 활약하는 미래에 어린이들은 어떤 모습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 미래에는 로봇이 나의 일을 대신하고, 코딩을 잘해야만 일을 할 수 있게 되는 걸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사는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미래 직업은 궁금증을 자아낸다.

어린이를 위한 4차 산업혁명 직업 탐험대는 미래 직업을 궁금해하는 아이들을 위한 책이다. 기술 과학이 더욱 발달하는 미래 시대의 꿈을 키워나갈 어린이 친구들에게 일의 변화와 달라지는 직업의 가치를 일깨워주는 직업 인문 동화책인 것이다.

이 책은 눈이 부시게 발달해가고 있는 디지털 과학 세상에서 사라지는 일과 생겨나는 일은 무엇인지 알려 준다. 어린이들에게 미래 기술과 직업에 대한 연결과 흐름을 보여주고, 필요한 소양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또한 여가의 증가, 로봇과의 협업 등 달라지는 일의 가치와 이로 인한 생활의 변화도 생생하게 보여준다. 어린이들에게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핵심 기술 5가지와 이로 인한 직업들을 소개해주며 ‘디지털 과학의 일’에 대한 정보를 안내해준다. 직업과 과학, 인문이라는 여러 영역의 이야기를 흥미로운 동화를 통해 연결 지어 소개하며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달라지는 미래, 나는 어떤 일을 하게 될까?”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이 등장하면서 어린이들이 꿈꾸는 직업의 미래도 많이 달라졌다.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가 로봇이 되는 미래, 인공지능과 함께 협업해야 하는 미래가 되면서 IT 기술이 우리 생활 곳곳에 들어왔다. 그러면서 우리는 기계와 일자리를 두고 경쟁해야 하는 미래가 된 것이다. 이러한 때 어린이들에게 장래희망이라는 말은 뜬구름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지금 있는 직업이 과연 미래에도 있을까? 그리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로봇이 대신하게 된다면 나는 어떤 일을 해야 할까?’ 이와 같은 고민 때문이다. 다양하고 구체적인 미래 직업에 대해 알아본다고 해도, 빠른 기술의 변화로 인해 이 일이 미래에도 남아 있을지 가늠하기 어렵다. 어린이들에게 미래 직업은 호기심보다는 걱정과 두려움의 대상이 되기 쉽다.

이 책은 어린이들에게 과학 기술로 인해 사라지는 일과 생겨나는 일의 흐름을 보여준다. 직업의 변화는 어느 날 갑자기 모든 것이 뒤바뀌는 변화가 아니라 기술과 삶의 흐름 속에서 변화해 나간다. 또한 이 변화를 어린이들이 직접 이끌어 나갈 수 있음을 알려 준다. 또 동화 속 주인공들은 과거 여행을 통해, 기술이 어떻게 직업을 없애고 또 만들어 왔는지를 살펴본다.

기술로 인해 사라지는 직업의 특성을 알려 주며 우리가 미래 직업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를 일러주기도 한다. 이를 통해 미래 직업의 흐름이 어떻게 나아가게 될지도 알려 준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의 주역인 핵심기술 다섯 가지인 인공지능, 빅 데이터, 가상 현실, 자율 주행 자동차, 사물인터넷에 대해 알아보고, 이 기술들로 인한 직업, 일의 변화를 흥미롭게 풀어낸다. 기술은 과학의 영역에서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삶의 영역에서 사람들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달해 나간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해 과학과 인문 지식을 함께 쌓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업 특성과 변화에 대해 속속들이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이 등장하면서 어린이들이 꿈꾸는 직업의 미래도 많이 달라졌다. ⓒ 게티이미지

어린이들의 진로 불안을 해소해 줄 IT 직업 인문 동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 속에 살아가는 어린이들에게 진로에 대해 불안한 마음이 들 수도 있다. 지금 있는 직업도 다 알 수 없는데 앞으로 새롭게 나올 기술과 직업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진로 교육을 받을수록 미래 직업에 과연 내가 할 수 있는 게 있을지 고민되는 어린이들에게 이 책은 흥미로운 대답을 들려준다. 미래의 직업은 우리가 직접 만들어 가는 일이 될 것이라고 말이다.

TV가 아니라 유튜브로 방송을 시청하고, 연예인이 아닌 일반인이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시대. 내가 생각한 아이디어가 꼭 회사에 들어가서 일하는 것이 아니어도 실현될 수 있는 시대가 바로 미래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미래 사회의 기술과 함께 달라진 일의 가치를 이야기하며, 어린이 친구들이 더 폭넓게 미래의 일과 꿈에 대해 관심을 가지도록 이끌어준다. 어린이 친구들은 동화 속 직업 여행을 함께 떠나며 막연하게 품고 있던 진로 불안을 떨치게 될 것이다.

미래에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내가 좋아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과 기술에 대해 끊임없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러한 관심 속에서 일은 새롭게 생겨나기도 하고 전에 없던 형태로 등장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과학 탐험가 문경수는 자신의 일은 과거 탐험가들과 다를 바 없이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일이라고 말한다. 다만 지금의 탐험은 IT 기술을 이용해 더 생생하고 다양하게 해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처럼 기술은 사람의 삶을 이롭고 편하게 돕는 도구라는 것을 이해한다면 미래 기술과 직업 역시 사람의 삶을 뒷받침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들은 미래 기술을 통해 다양한 꿈과 일에 대해 직접 만들어 나가는, 한층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게 될 것이다.

(481)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