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칼럼

아이디어를 공유한다…스킬쉐어 등

[창업교육 현장] 세계 창업교육 현장 (13)

스킬쉐어(Skillshare)라는 회사가 있다.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갖고 있는 사람과 그 아이디어에 투자하고 싶어하는 사람을 연결해주는 회사다. 타임스지가 최근 보도한 ‘협력소비(Collaborative Consumption)’, 혹은 ‘공유경제(Sharing Economy)’의 모델기업이기도 하다.

이 회사가 만든 스킬쉐어 사이트에서는 실생활에 유용한 기술(skill)들을 공유한다. 손으로 만드는 초콜릿, 특색 있는 웹디자인 등 다양한 기술들을 서로 공유하는 장소다. 어떤 사람이 특별한 기술을 갖고 있다면 그 기술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도 있다.

오프라인 강의와 함께 온라인 동영상 강의도 진행되고 있는데 연간 10만 달러(한화 약 1억1천만 원)을 버는 프로그래밍 강사가 등장하기도 했다. 이 강사는 그동안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스킬쉐어 전문강사로 활동한다는 소식이다.

웹디자인에서 음식 만들기까지 기술공유

미국 뉴욕에 락스 & 제이프스(Larks & Japes)란 회사가 있다. 이 회사에서는 음식과 관련된 새로운 노하우들을 공유할 수 있게 도와준다. 하루 동안의 기술공유를 위한 무료 워크숍에서는 세상이 놀랄 만한 내용의 음식 이야기들이 넘쳐나고 있다.

▲ 락스 & 제이프스(Larks & Japes) 블로그에 올라온 ‘피크닉 음식에 대한 아이디어’가 사진 등을 통해 일반 회원들에게 상세히 공개되고 있다. 최근 락스 & 제이프스와 같이 특정 분야 기술들을 공유하는 기업, 사이트들이 급속히 늘고 있다. ⓒlarksandjapes.com


락스 & 제이프스 블로그에는 회원들이 제안하는 새로운 음식 아이디어들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이 아디이어들이 사업화돼 창업을 촉진하기도 한다. 모든 비용은 10달러의 자발적인 기부금으로 충당된다. 참석자들 역시 돈으로부터 자유롭다.

자신이 제안한 아이디어가 격려를 받으면 스스로 나서서 자신의 전문 지식에 대해 무료강의를 진행한다.

락스 & 제이프스를 만든 사람은 텍사스 주에 살고 있던 두 명의 여인이다. 블로그를 통해 좋은 음식을 만들고, 그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모았다. 그리고 지금 이 아이디어들이 모여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아이디어 창고를 만들고 있다.

이름이 알려지면서 기업들의 참여도 늘고 있다. 대기업들은 물론 중소기업, 자영업자, 예비 창업가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고 있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다. 기업들의 지원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쿼터리(Quarterly)란 회사는 전문가들이 큐레이션한 콘텐츠들을 구독할 수 있도록 중개하는 일을 하고 있다. 주제는 과학기술이다. 그러나 무겁지 않은 즐거운 내용의 과학기술 콘텐츠들을 중개하고 있다. 특히 장난감과 관련된 내용들이 큰 환영을 받고 있다.

일자리 기부자들과 심부름꾼들의 공존

쿼터리 사이트에는 ‘기부자(Contributor)’라 불리는 지식 공여자들로부터 많은 내용의 과학기술 지식이 올라와 있다. 사용자들은 이렇게 올라와 있는 콘텐츠들을 분석한 후 기부자를 선택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기부자들이 큐레이션한 아이템들을 정기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다.

크게 성공한 기업 중에 태스크래빗(TaskRabbit)이란 회사가 있다. 빨래, 이사, 포스터붙이기, 심지어 음식배달까지 다양한 내용의 심부름을 중개해주는 회사다. 누가 자신이 원하는 심부름을 사이트에 포스팅하면 심부름꾼인 ‘래빗(Rabbit)’이 그 입찰에 참여하고, 가장 마음에 드는 래빗을 골라 일을 맡기는 구조다.

태스크래빗 사이트에는 심부름을 포스팅하는 방법, 래빗이 되는 방법, 어떤 일들을 중개하고 있는지 그 범위에 대한 설명 등 다양한 내용들이 적혀져 있다. 단시간의 심부름에서 장시간 심부름 대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일자리를 소개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사이트가 특히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소비자들의 요구 사항들을 정확히 게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사이트를 통해 일자리 창출은 물론 새로운 창업 아이디어들이 계속 선보이고 있다. 많은 사업가들이 큰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는 사이트다.

최근 늘고 있는 지식공유 움직임은 일자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세계적으로 실업난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대중 스스로 지식을 공유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일자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7179)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