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전기의 발견과 전기의 화려한 변신(Ep.01)

[과학기술문화 기업사회공헌] 온라인 S/I/M 전시투어

사이언스타임즈는 민간기업의 과학기술CSR 활동을 집중 취재하여 독자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연재는 전시를 통해 다양한 과학기술의 발전을 국민들께 소개하고 있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의 온라인 전시투어입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산업사 박물관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은 초기 과학 발명가와 기업이 구축한 전자 산업의 역사부터 미래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입니다.

학생과 가족 단체를 비롯하여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과 인류 사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S/I/M에서는 사회 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언택트 시대에 발맞추어 다양한 온라인 투어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온라인 투어 영상을 통해 전자산업의 혁신이 우리 삶에 가져온 변화와 인류 문명에 끼친 영향, 그리고 그 속에서 우리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혁신이 무엇인지 배워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류의 삶을 한층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데 큰 역할을 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그리고 모바일 발전 역사와 원리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데요. 오늘부터 매주 수요일, 8주 동안 온라인 투어 영상을 통해 집에서 편하게 뮤지엄을 만나 보실까요?

 

[정전기의 발견, 위대한 첫걸음]

첫 번째 편에서는 정전기의 발견, 위대한 첫걸음 영상과 전기의 화려한 변신, 밤을 낮으로 바꾸다 영상을 소개합니다.

‘정전기의 발견, 위대한 첫걸음’ 영상은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전기의  존재가 밝혀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기원전 600년경 ‘정전기’를   발견한 전기의 최초 기록부터 전기를 만들어 저장하는 ‘라이덴병’의 발명 스토리까지 수많은 과학자들의 끊임없는 노력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전기의 화려한 변신, 밤을 낮으로 바꾸다]

‘전기의 화려한 변신, 밤을 낮으로 바꾸다’ 영상은 인류의 삶을 한층 풍요롭게 만들어 준 전기의 역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멈춰 있는 전기인 ‘정전기’에서 흐르는 전기인 ‘동전기’를 발견하는 과정과 ‘전기’를 동력으로 활용하게 되면서 과학 문명이 발전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특히 오늘날 밤을 환하게 밝히는 조명의 역사를 통해 실생활 속에서 전기가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2편에서는 공간의 제약을 넘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게 해준 통신에 관한 영상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1114)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