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따뜻하게 해 줄 과학기술

[2019 우수과학도서] 적정기술의 이해

적정기술의 이해 ⓒ 7분의언덕

적정기술은 사회적 이슈 해결과 복지 증진에 필요한 기술이며,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하는 기술이다. 적정기술은 전 세계에서 꼭 필요한 역할을 하며, 굶주림을 해결하고 붉을 밝혀줄 희망의 등불이 될 수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적정기술에 대해 이야기하며 과학기술이 희망의 등불이 될 수 있도록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적정기술이란 한 사회의 환경, 윤리, 문화, 사회, 환경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고안된 기술로, 적은 비용으로 제품을 제작할 수 있고 유지 관리가 쉬우며 친환경적인 기술을 말한다.

적정기술의 대표 사례로는 개인용 정수기 라이프스트로(LifeStraw), 관개용 물펌프 머니메이커(Moneymaker), 물 운반을 위한 Q 드럼 등이 알려져 있다. 적정기술은 소외된 90%를 위한 따뜻한 나눔의 기술로서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사회적 필요성을 인정받고 있으나, 적정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분석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 책은 에너지, 물, 도구, 건축, 농업, 보건, 교육 등 적정기술 핵심 분야의 전문가 17명이 집필한 책으로, 적정기술의 이론적 배경과 함께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교양으로서 적정기술에 대해 알고 싶은 고등학생, 대학생, 연구자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도움을 얻고자 하는 자원봉사자, NGO 활동가, 국제개발협력 활동가 모두에게 꼭 필요한 필독서이다.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과학기술, 적정기술

적정기술은 저소득 국가에서 가난을 퇴치할 수 있는 과학기술로 주로 알려져 있지만, 고소득 국가에서는 자급자족하는 삶을 위한 대안적 과학기술로 활용되며 교육현장에서는 실질적인 문제 해결능력을 키우는 과학기술의 교육법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적정기술은 현지 적합성, 지속가능성, 환경친화성의 조건을 만족하는 기술로, 범지구적인 관점에서 보면 더 나은 미래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꼭 필요한 기술이다. 특히 최근의 적정기술 경향은 기술의 지속가능성과 수혜자의 경제적 자립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므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21세기의 과학기술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적정기술을 이용하여 국제개발협력 사업을 진행 중인 전문가 17명이 적정기술에 대해 체계적으로 집필한 책으로, 적정기술의 개념과 역사에서 에너지, 물, 기계, 건축, 농업, 보건, 교육에 이르는 주제로 폭넓게 구성되어 있다.

적정기술이 활용되는 지역이나 국가의 현지 상황을 살펴보고, 적정기술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며,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를 분석하면서 앞으로 적정기술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적정기술이란 한 사회의 환경, 윤리, 문화, 사회, 환경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고안된 기술로, 적은 비용으로 제품을 제작할 수 있고 유지 관리가 쉬우며 친환경적인 기술을 말한다. ⓒ게티이미지

적정기술로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전기가 없는 곳에서 휴대전화 충전에 필요한 에너지는 어떻게 얻을까?” “상하수도가 없는 곳에서 먹는 물은 어떻게 구하지?” “교과서와 책이 없는 곳에서 어떻게 교육할까?” 위와 같은 상황은 저소득 국가에서 실제로 부딪힐 수 있는 문제 상황이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현지 상황을 고려하여 적은 비용으로 유지가 가능한 방법이라야 오래도록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적정기술의 접근법이다. 이 책은 에너지, 물, 도구, 건축, 농업, 보건, 교육 등 개발도상국에서 적정기술로 활용되는 주요 핵심 내용을 골라 체계적으로 엮어 적정기술 전반에 대해 골고루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특히 단순한 사례 소개가 아니라 적정기술의 활용에 중점을 두어, 이론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현장 중심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도록 심층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양으로서 적정기술에 대해 알고 싶은 고등학생, 대학생, 연구자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도움을 얻고자 하는 자원봉사자, NGO 활동가, 국제개발협력 활동가 모두에게 꼭 필요한 필독서이다.

특히 과학기술과 적정기술의 관계, 그리고 인간의 삶을 이해하는 것이 과학기술의 발전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저자는 과학과 적정기술, 그리고 인권, 교육에 관한 내용까지도 책에 담아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진정한 과학기술의 의미에 대해서 깨우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126)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