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 사고력과 논리력이 쑥쑥~

[우수과학문화상품] 2018 우수과학문화상품 ⑨ ㈜과학상자 ‘스마트 코딩 Level 3’

지난 1980~90년대에 학창 시절을 보낸 성인들이라면 자동차, 비행기, 헬리콥터 등을 만들 수 있는 조립완구 ‘과학상자’를 기억할 것이다.

‘과학상자’는 금속과 플라스틱 부품을 자유롭게 휘거나 구부리며 다양한 모형을 만들 수 있는 조립형 완구로, 오랜 시간 아이들의 곁을 지켜왔다.

어른들에게는 아련한 추억의 조립형 완구 ‘과학상자’가 최근 로봇과 코딩 프로그램, 블루투스로 무장하고 교육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과학상자는 지난 82년 출시한 조립형 과학완구 ‘과학상자’를 스테디셀러로 롱런시키며 38년간 조립형 과학 완구 업계의 왕좌를 지켜왔다. ⓒ (주)과학상자

㈜과학상자는 지난 82년 출시한 조립형 과학완구 ‘과학상자’를 스테디셀러로 롱런시키며 38년간 조립형 과학 완구 업계의 왕좌를 지켜왔다. ⓒ (주)과학상자

38년 전통 가진 대한민국 조립형 과학 완구, 스마트 교구로 재탄생

㈜과학상자가 최초 개발한 조립형 과학 완구 ‘과학상자’는 실제 기계들의 부품처럼 정교하고 세밀하게 제작된 부품들을 사용하도록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동력이 없는 기본 모형(1호)부터 모터를 계속 추가하면서 만들 수 있는 조립완구들이 6호까지 나왔다. 크레인, 앵무새, 안내로봇, 견마로봇, 타워크레인, 여왕개미 등 수많은 사물들이 ‘과학상자’ 속 부품들을 통해 완성된다.

과학상자 6호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모형들. ⓒ (주)과학상자

과학상자 6호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모형들. ⓒ (주)과학상자

지난 1982년 ‘과학상자’를 처음으로 출시한 이후 오랫동안 조립형 과학완구를 개발해온 ㈜과학상자는 2007년 들어 기계과학의 기초 원리와 센서를 결합시킨 로봇완구 ‘로보 박스’를 야심 차게 내놓는다.

이후 방과 후 과학 학습교재로 활용할 수 있는 교재 개발로 사업 방향이 이어졌다. ㈜사이언스 박스, ‘스마트 코딩’은 이러한 사업 방향에 맞춰 개발된 상품들이다.

‘사이언스 박스’는 직접 다양한 기계 장치를 만들어보며 원리를 탐구하는 과학 학습 교재로써 학생들이 직접 부품을 이용해 여러 가지 다양한 모형들을 설계하고 조립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교구이다.

아이들은 사이언스 박스의 놀이기구를 통해 기초과학 원리를 학습하는 한편 기계의 원리와 움직임, 동식물의 생태를 학습할 수 있다. 또한 각종 미션 수행 장치와 창작 기계장치를 만들며 기계과학을 이해하고 융합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주)과학상자는 여기에 코딩 학습교재 ‘코딩 보드’, 코딩 교육용 보드 패키지인 ‘코딩 팩’을 연달아 출시하며 에듀테크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과학상자가 출시한 다양한 코딩팩을 이용해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는 학생들. ⓒ (주)과학상자

㈜과학상자가 출시한 다양한 코딩팩을 이용해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는 어린이들. ⓒ (주)과학상자

전국 과학대회, 축제 통해 아이들과 함께 성장    

그동안 ㈜과학상자는 ‘전국 청소년 과학 탐구대회’, ‘전국 로봇대회’, ‘과학상자 창작물 경연대회’, ‘대한민국 과학축제’, ‘사이버 과학축제’ 등 전국 과학 대회와 축제를 통해 꾸준히 성장해왔다.

특히 각 시·도 교육청과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여 운영하는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 메카트로닉스’에서는  ‘과학상자’가 산출물 제작 및 동작을 위한 교구로 활용되고 있다.

(주)과학상자는 어린이들의 과학의 꿈을 응원하며 각종 과학체험교실과 대회 등을 운영하고 있다. ⓒ (주)과학상자

(주)과학상자는 과학의 꿈을 응원하며 각종 과학체험교실과 대회를 운영하고 있다. ⓒ (주)과학상자

‘전국 청소년 과학탐구대회’는 전국의 초중고 학생들이 과학적 상상력과 탐구력을 겨루고 상호 교류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과학탐구 경연대회로 ‘메카트로닉스’, ‘융합과학’, ‘항공우주’, ‘과학 토론’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과학상자가 활용되고 있는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s)’ 종목은 ‘기계(mechanics)’와 ‘전자(electronics)’ 공학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새로운 개념의 융합공학으로써, 지능형 로봇,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각종 자동화 장비 산업 등의 기반 기술이 되고 있다.

기계장치를 만들어보며 자연스럽게 기계 원리를 학습하고 코딩 프로그램과 기계장치의 상호작용을 이해해보는 ‘메카트로닉스 학습’은 알고리즘 해석 능력과 빠른 패턴 인식, 공간지각 능력, 추상화 능력, 뇌기능 발달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스마트코딩 LEVEL 3는 과학상제 부품에 엔트리 프로그램, 블루투스를 이용해 기계장치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 ⓒ (주)과학상자

스마트코딩 LEVEL 3는 과학상자 부품에 엔트리 프로그램, 블루투스를 이용해 기계장치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다. ⓒ (주)과학상자

㈜과학상자는 꾸준히 메카트로닉스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제품을 연구 개발해왔다. 특히 최근 출시한 ‘스마트 코딩’은 메카트로닉스 학습을 할 수 있는 ㈜과학상자의 대표 상품이다.

‘스마트 코딩’은 1단계부터 시작해 단계별로 메카트로닉스를 쉽게 배울 수 있는 ‘방과 후 학습교재’로써 기계 공학과 전자공학의 개념을 동시에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중 ‘스마트 코딩 Level 3’ 제품은 컴퓨터 사고력과 논리력을 향상할 수 있는 STEAM 코딩 교재로 인정받으며 지난해 11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 과학창의재단이 뽑은 ‘2018 우수과학문화상품’으로 선정됐다.

서보창 ㈜과학상자 대표는 ‘스마트 코딩 Level 3’에 대해 “과학상자와 스마트 보드를 결합시키고 다양한 코딩 프로그램을 이용해 다양한 기계들을 실제 움직이게 해 줄 수 있는 제품”이라며 “컴퓨팅 사고력을 증대시키는데 효과적”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는 한국에서뿐만 아니라 중국, 베트남 등 전 세계의 아이들이 다 같이 상상력과 과학 재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포부를 다졌다.

(2438)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