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칼럼

사교육 없앤 올림피아드 대표 선발

과학올림피아드 특집(2) / 한국대표단 선발과 교육과정

대학생을 제외한 20세 미만의 학생들이 과학 분야의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겨루는 국제적 규모의 ‘두뇌 올림픽’이 바로 국제과학올림피아드다. 이는 수학과 과학에 재능이 있는 청소년들을 발굴해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세계의 우수한 청소년과의 경쟁을 유도하며 지식산업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것.

올림피아드 국가대표 학생 선발은 어떻게?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출전 한국대표단은 관찰추천제와 단계별 교육과정을 통해 선발된다. (사진은 제13기 천문올림피아드 겨울학교) ⓒ 천문올림피아드위원회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출전 한국대표단은 관찰추천제와 단계별 교육과정을 통해 선발된다. (사진은 제13기 천문올림피아드 겨울학교) ⓒ 천문올림피아드위원회

그렇다면 우리나라를 대표해 국제과학올림피아드에 출전할 대표선수단은 어떻게 선발되나. 사교육비 경감과 과도한 경쟁을 막기 위해 2010년부터 기존의 참가자 선발 시험을 폐지하고 관찰추천제 및 단계별 교육과정을 통해 선발하는 방법으로 바뀌었다.

즉 해당 분야의 교과 성적과 흥미도,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학교장이 추천하고 학회 심사위원회에서 학생들을 1차로 선발한 후, 각 학회별로 온라인 교육을 비롯해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활용한 집중교육 등을 진행하게 된다.

이 같은 각 학회별 교육과정을 통해 1차 선발 학생들은 다양한 심화과학지식을 학습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게 되면 이들은 총 3~6단계의 지필고사와 면접고사 등 다차원 평가를 통해 최종적으로 올림피아드 국가대표 학생으로 선발되게 되는 것이다. 지난해 올림피아드 교육생 지원자 2,688명 중 40명이 국가대표로 선발되어 평균 67.2: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러한 올림피아드 국가대표 선발방식의 변화는 참가자 선발 시험을 대비해 사교육을 받을 필요를 없애고 모든 학생들에게 국제대회 대표 선발 기회를 줌으로써 올림피아드 접근 장벽을 낮추는 결과를 가져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수학과 지구과학, 천문올림피아드에서 모집 요강에 사회적 배려 계층을 위한 전형을 명시해 사회적 배려계층에 대한 혜택을 확대했으며 상대적으로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도가 낮은 여학생 교육생 비율이 2013년도 15.3%에서 2014년도 19.2%로 증가해 우수 여성 이공계 인력 발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창의융합과 심화과학 교육프로그램 진행

각 올림피아드위원회에서는 여러 단계에 걸쳐 국제올림피아드 대표학생 선발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많은 인원에 대한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주로 온라인(통신)교육을 진행한다. 온라인교육에서는 동영상강의를 제공함으로써 창의성과 잠재력을 갖춘 교육생들에게 방대한 심화교육이 이뤄지게 된다.

여러 단계에 걸쳐 국제올림피아드 대표학생 선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된다.(사진은 2013년화학올림피아드 겨울학교) ⓒ 화학올림피아드위원회

여러 단계에 걸쳐 국제올림피아드 대표학생 선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된다.(사진은 2013년화학올림피아드 겨울학교) ⓒ 화학올림피아드위원회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활용한 계절학교는 1~2주에 걸친 합숙을 통해 대학 교수들로 구성된 강사진으로부터 수준 높은 강의를 들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실험과 실습 교육으로 깊이 있는 과학적 지식을 함양하게 되며 그것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소통 능력도 배우게 된다.

이처럼 통신교육과 계절학교 교육을 거치고 한국대표로 최종 선발된 학생들에게는 주말교육과 집중교육을 실시해 대표학생들을 실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도록 돕고 있다. 특별히 정보올림피아드에서는 멘토교육을, 생물올림피아드에서는 실험교육을 추가로 실시하며, 토론대회인 물리토너먼트에서는 탐구토론교육을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각 올림피아드위원회에서는 “해당 분야에 적합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함으로써 과학영재들의 이공계 진로에 대한 비전도 제시하고 있다”며 생물올림피아드에서는 향후 생물학 발달을 통한 비전을 보여주고, 천문올림피아드에서는 역대 대표학생 선배들이 진로에 관해 조언을 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하고 있다.

또한 국제과학올림피아드 멘토링 성장캠프를 마련해 학문과 진로 선택에 대한 불안감과 고민의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올림피아드 출신자들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해 지속적인 정보교류와 선배 과학자들로부터 진로설계 노하우에 대한 정보 공유도 하고 있다.

(4234)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