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이 사라진 미래를 경고하는 과학 스릴러

[2019 우수과학도서] 2019우수과학도서 / 레인보우 프로젝트

레인보우 프로젝트  ⓒ 라임

레인보우 프로젝트 ⓒ 라임

국제 연합환경계획(UNEP)의 보고서에 따르면 기후변화로 2025년경에는 지구상의 국가들 중 2/3 가까이 물 부족에 시달리게 된다. 아직까지 나와는 상관없다고 할 수 있지만 지금도 아프리카에서는 매일 4200여 명의 어린이들이 오염된 물로 죽어가고 있다고 한다.

마실 물이 부족한 곳은 비단 흙탕물을 마시는 아이들이 사는 아프리카뿐만이 아니다. 이미 몇 해 전부터 파키스탄의 카라치에선 분노한 시민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와 “물을 달라!”고 외치고 있다. 불법으로 수도 시설을 장악하고 비싼 값에 물을 팔아먹는, 이른바 ‘워터 마피아’까지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한다.

비가 내리지 않아 나날이 메말라 가고 있는 중동 지역과 남아메리카의 브라질, 동남아시아의 여러 지역에 이르기까지 지구촌 곳곳에서 이런 아우성이 계속 빗발치고 있다. 지구 온난화로 강우량이 줄어들고 있기에 물 부족 현상은 특정 지역을 떠나 전 세계적으로 더욱더 심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물 부족은 현대 문명이 맞이할 심각한 리스크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 게티이미지

물 부족은 현대 문명이 맞이할 심각한 리스크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 게티이미지

전문가들은 이미 세계 인구의 20%인 14억 명이 극심한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으며, 10년 후에는 전 세계 인구의 절반이 물 문제로 고통받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몇 해 전, ‘세계 경제 포럼’에서는 “석유가 고갈되는 경우에는 원자력이나 태양에너지 같은 대체 에너지 자원이 있다. 그러나 물은 아직까지 대체할 만한 자원이 없다. 그 때문에 물 부족은 현대 문명이 맞이하게 되는 가장 심각한 리스크가 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바로 ‘물 전쟁’ 발발 가능성을 예측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바로 그 ‘물’ 이야기를 하고 있다. 20년 동안 비가 내리지 않아 물 부족 현상에 시달리는 미래를 배경으로, 물을 서로 차지하려 세계 곳곳에서 전쟁을 벌이고, 국내에서는 수자원 위원회가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며 사람들을 두려움에 가둔다. 어쩌면 머지않은 미래에 우리 모두가 맞닥뜨리게 될지도 모르는, 아니 맞닥뜨릴 가능성이 아주 농후한 이야기를 생생하고도 절실하게 그려내고 있다.

첨단 과학기술의 발전이 모든 것을 편리하고 풍요롭게 하지는 않는다. 이 책에서도 인간이 하던 대부분의 일은 로봇과 드론이 대신하고 있다. 도시와 농촌을 가리지 않고 모든 시스템이 첨단 과학 기술로 무장되어 눈 돌릴 새 없이 빠르게 돌아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이 부족해, 사람들은 나라에서 배급해 주는 하루 한 컵의 물로 가까스로 목숨을 잇는다.

그래서 ‘물’이 최고의 무기로 자리 잡은 가운데, 세상은 권력을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로 나뉜다. 권력을 가진 자는 다른 사람의 생사를 좌지우지할 수 있을 만큼 막강한 힘을 손에 쥐고, 그렇지 못한 자는 로봇이나 드론에게 일자리마저 빼앗긴 채 한없이 나약한 존재로 무기력하게 살아간다.

이 책은 물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암투를 심장 떨릴 만큼 정밀하게 그리고 있다. 물이 부족한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온몸으로 감내해야 하는 결핍들이 행간마다 빼곡히 들어차 있어서, 마치 옆에서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 마냥 섬뜩한 기분이 든다. 지금 우리나라에서도 수년간 엄청난 돈을 쏟아부어서 세계 최고 수준으로 개발해 낸 해수의 ‘담수화 시설’이나 세계 곳곳에서 지금 한창 연구 중인 ‘인공 강우’ 같은 대안들이 그대로 등장해서 현실감을 높인다.

이 작품은 첨단 과학으로 무장돼 머리 위로 드론이 날아다니는 미래 사회의 화려한 면모 뒤에서, 극심한 물 부족 현상으로 생사의 갈림길에 설 수밖에 없는 사람들의 절박한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 그나마 아직은 여유 있게 쓸 수 있어서 그 소중함을 자주 망각하는 물. ‘레인보우 프로젝트’는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 설정으로 우리에게 머지않아 다가올 물 부족 시대에 대해 의미심장한 경고를 날린다. 과학 스릴러에 걸맞게 마지막 장까지 긴장감을 놓지 못하게 하는 재미도 함께 느껴보자.

(1143)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