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러닝…아시아지역 점령중

중국, 말레이시아 등 소외지역 교육에 활용

“요즘은 어디서든 편하게 인터넷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좋은 거 같아요.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든 필요한 강의를 바로 바로 들으면서 공부할 수 있어서 학습 효율도 좋아 진답니다.” 한 모바일 러닝(m-learning) 업체 광고 문구다.

모바일 러닝은 정보통신기기를 활용한 이러닝(e-learning)의 한 분야다. 다른 이러닝과 다른 점은 특정 장소에 머물지 않고 움직이면서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휴대용 통신기기가 발달하면서 이 같은 모바일 학습이 가능해졌다.

▲ 휴대용 통신기기가 발달하면서 모바일 러닝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사진은 모바일 러닝을 하고 있는 미국의 학생들. ⓒblogs.cisco.com


노키아의 ‘Bridgeit’ 프로그램이 있다. 전 세계 청소년들을 지원하기 위한 모바일 러닝 프로그램이다. 유엔개발계획(UNDP)와 함께 세계 전역을 대상으로 지원활동을 벌이면서 많은 나라들로부터 호평을 듣고 있다.

한·중·일 3국 매출 아시아서 가장 높아

노키아는 학생들에게 디지털,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모바일 기기와 위성기술을 결합시켰다. 학생들은 학교 위치에 관계없이 교육 자료들을 공급받을 수 있어 필립핀 섬 지역, 네팔 산악 지역과 같은 소외지역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콜롬비아 정부는 최근 문맹퇴치 사업의 일환으로 소외지역 국민들에게 25만 개의 모바일 러닝 기기를 저가로 공급했다. 콜롬비아 정부는 이 프로젝트가 국민들 간의 교육격차를 줄이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모바일 러닝의 이점을 들면 하나둘이 아니다. 교사 입장에서 보면 학생들 과제를 수집해, 평가하고, 기록하는 모든 과정을 매우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많은 학생들에게 동시 질문이 가능하고, 시험지 없이도 학생들의 수준을 단번에 파악할 수 있다.

이런 이점을 달고 아시아지역에서 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러닝 조사기관인 앰비언트 인사이트(Ambient Insight)에 따르면 2012년 아시아 지역의 모바일 러닝 매출액은 26억 달러에 달했다.

현재 매출이 가장 많이 일어나고 있는 나라는 한·중·일 3국이다. 그러나 중국에서의 매출이 크게 늘고 있는 가운데 인도, 인도네시아 등에서 매출이 급속히 늘고 있어 오는 2017년이 되면 아시아 지역 매출만 68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예측이다.

한국에서의 모바일 러닝 매출도 크게 늘고 있는 추세다. 산업통산자원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발표한 지난해 이러닝 산업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3세 이상 개인의 이러닝 도입률은 주춤한 반면 모바일 러닝 경험률은 30.2%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에서 모바일 러닝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유네스코서 모바일 러닝 적극 권장

아시아 지역에서 매출이 이처럼 늘고 있는 것은 지역적 특성 때문이다. 중국처럼 영토가 광대하거나 말레이시아와 같이 열대우림이 많은 나라의 경우 모바일 러닝이 필수적이다. 말레이시아의 경우 지난 5년간 매출액이 57.5% 늘었다. 인근에 있는 태국도 같은 기간 57.5%, 베트남은 49.9%가 증가했다.

모바일 러닝에 대한 평가도 매우 좋은 편이다. 27일 유네스코(UNESCO)는 모바일 러닝에 대한 정책 안내서를 발간하고 각국 정부에 모바일 러닝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아직도 많은 나라 ICT 정책이 모바일 러닝을 수용하지 못하고 있어 내린 조치다.

유네스코는 안내서를 통해 모바일 러닝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교사를 육성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투자에 앞서 전문교사 육성이 선행돼야 한다며, 각국 정부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유네스코에서 이처럼 모바일 러닝 보급에 적극적인 것은 그동안 세계 교육평준화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벌여왔기 때문이다. 모바일 러닝이 유네스코 사업 취지에 적절하다고 보고 특히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 지역 등을 대상으로 모바일 러닝 보급에 힘쓰고 있다.

모바일 러닝이 모두 긍정적인 것은 아니다. 많은 부모들이 학습목적보다는 음악, 게임을 위해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자녀들을 걱정하고 있다. 모바일을 통해 사행성 게임을 하거나 폭력적이고 선정적 콘텐츠를 접속하는 경우도 자주 발견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인위적인 부작용으로 사회가 노력할 경우 해결할 수 있는 부분들이다. 세계적으로 모바일 러닝이 순풍을 타고 거침없이 순항하고 있는 모습이다.

(4191)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