떼려야 뗄 수 없는 레트로와 기술 혁신

[TePRI Report] 복고 감성과 현대 기술의 콜라보

레트로가 돌아왔다. 코로나로 인하여 어느 때보다 무거웠던 2020년, 과거의 향수를 자아내는 복고 문화는 어느 때보다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싹쓰리와 환불원정대의 국내 음반차트 점령에 이어 레트로 콘셉트의 소품과 감성을 녹여낸 BTS의 ‘다이너마이트’ 음원의 빌보드차트 1위 등극은 레트로가 우리나라만의 현상은 아님을 확인시켜주었다. 레트로 열풍은 대중문화 분야에서만 국한되지는 않았다.

쓰리와 환불원정대의 국내 음반차트 점령에 이어 레트로 콘셉트의 소품과 감성을 녹여낸 BTS의 ‘다이너마이트’ 음원의 빌보드차트 1위 등극은 레트로가 우리나라만의 현상은 아님을 확인시켜주었다. ⓒMBC

CU가 대한제분과 내놓은 협업상품인 곰표 맥주와 팝콘은 3일 만에 10만 개가 완판되었고, 과거 진로 소주 병모양을 복원한 진로이스백의 대성공에서 볼 수 있듯이, 식품과 주류 업계들 또한 앞다투어 레트로 상품들을 출시하였다. 트렌드에 민감한 게임업계들을 올해 버티게 해준 효자 게임 종목들 또한 기존 지식재산권을 활용한 리니지m, 카트라이더 모바일, 바람의 나라: 연 등이었다. 과연 레트로가 무엇이기에 올 한해 남녀노소 모두 이렇게 열광한 것일까?

레트로(retro)는 회상, 회고, 추억 등을 뜻하는 레트로스펙트(retrospect)의 약어이다. 다시 예전으로 돌아간다는 복고(revivalism)와도 유사하게 사용되며 과거로 돌아가거나 그리워하면서 그것을 재현하려는 경향을 말한다(이성훈, 2012). 레트로 디자인은 다양한 형태로 정의된다. 이전에 성공한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경우가 있고, 과거의 특징적 요소를 활용해 과거 디자인의 향수를 자극하거나, 아날로그 방식의 조작법이나, 소재 등 경험을 통해 과거 감성을 자극하는 형태가 있다.

레트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미래에 대한 불안함으로 인하여 과거에 대한 향수와 그리움 등으로 이어지는 현상으로 설명되곤 한다. 실제로 경제 불황이 깊어질수록 복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현상은 심리학 용어인 ‘회고 절정(Reminiscence Bump)’으로도 설명 된다. 회고 절정이란 노인들에게 자신의 생애에 대한 기억을 회고하게 했을 때, 15~25세의 기억이 전체 기억의 60% 정도를 차지하는 등 젊은 시절의 기억을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을 말한다. 당시에는 아무리 힘들고 어려웠다 할지라도 젊었던 그 시절만큼은 순수하게 기억되고 다시 돌아보았을 때 아름답고 자신에게 위안이 되는 것이다.

또한 그리스와 로마의 문화를 재현하던 르네상스 운동에서도 볼 수 있듯이 복고는 항상 시대를 가리지 않고 돌아오는 문화이다. 하지만 어느 때보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첨단 기술과 디지털 문명의 확산으로 인해 발생하는 인간적인 소외감으로부터 과거의 친숙함과 편안함을 제공하는 레트로의 인기는 현 시대에 더욱더 커져가고 있다(Liljander et al., 2006).

더 나아가 이젠 레트로가 아닌 뉴트로가 떠오르고 있다. 뉴트로는 새로움(New)와 레트로를 합친 신조어로 단순한 옛것이 아니라 현대적인 감각의 재해석이 더해진 현상이다. 중장년층의 향수에만 의존 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문화를 경험한 적 없는 젊은 층에게 접하지 않은 신선함으로 다가가는 것 이다. 이에 복고적인 감성에 현대적인 기술을 접목하는 시도 또한 늘어나고 있다. 레트로 디자인의 감성에 신기술이 덧붙여져 참신함을 부여하는 기술진화형 레트로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실제 뉴트로 열풍에 힘입어 레트로는 더 이상 중장년층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의 쇼핑인사이트 결과를 살펴보면 첨단 신기술이 제일 많이 적용되는 디지털/가전 카테고리에서 레트로를 가장 많이 검색한 계층은 30대이며, 1,20대의 비중 또한 상당하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들에게는 새로운 자극을, 기성세대에게는 편안함을 제공하며 실패 없는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젠 레트로가 아닌 뉴트로가 떠오르고 있다. 뉴트로는 새로움(New)와 레트로를 합친 신조어로 단순한 옛것이 아니라 현대적인 감각의 재해석이 더해진 현상이다. ⓒ게티이미지뱅크

레트로 감성은 단순히 과거의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것 외에도 첨단 제품군의 수용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하이테크 제품군은 소비자들에게 낯섦으로 다가오는 경우가 많다. 특히 제품에 도입된 첨단 기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험 부족은 제품에 대한 이해를 어렵게 하여 불편함을 야기하게 된다(김종흠 & 조혜진, 2020). 이때 레트로 디자인이 접목된 제품은 기술에 대한 심리적 저항감을 줄이고 제품에 대한 호의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삼성이 2020년 야심차게 내놓은 갤럭시 Z플립은 아직 대중이 익숙하지 않은 폴더블 기술을 과거 익숙하게 사용했던 폴더폰의 디자인의 형태로 내놓아 폴더블폰의 대중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중국의 경우 인터넷연결과 오디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혁신적인 기술 변화가 온 라디오 시장에서 레트로 디자인을 활용하여 레트로 라디오 시장의 급성장을 이끌어냈다. 인공지능 기술과 팟캐스트 청취 기능 등 뉴미디어 기능과 음향 기술을 보완한 디지털 라디오에 레트로 디자인을 입혀 새로운 트렌드를 창출한 것이다(이지훈, 2020).

또한 익숙한 레트로 디자인에 시대에 맞는 첨단 ICT기술을 추가하여 참신함을 더하는 기술진화형 전략이 대두되고 있다.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기술이나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기술을 포함한 신기술들이 속속히 활용되고 있다. AR기술이 도입된 포켓몬Go는 포켓몬 게임에 향수를 가지고 있고 유년시절 직접 포켓몬을 잡고 싶었던 유저들의 욕망을 실현시켜주어 수많은 성장한 올드 유저들을 불러일으켰다. 사장되었던 LP시장은 지난 10년간 판매량을 회복하고 있다. 스트리밍 시장이 거의 점령한 음악시장에서 LP시장은 물리매체 분야로 유일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LP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LP를 재생할 수 있는 턴테이블 또한 진화하고 있다. 음악을 들으며 디지털 파일로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이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의 연결 기능 또한 추가되었다. 아날로그 감성을 느끼고 싶어 LP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도 발전된 기술로 편의성을 확보해주는 것이다.

레트로 디자인에 시대에 맞는 첨단 ICT기술을 추가하여 참신함을 더하는 기술진화형 전략이 대두되고 있다. 가상현실(VR) 기술이나 증강현실(AR) 기술을 포함한 신기술들이 속속히 활용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이처럼 레트로와 기술혁신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제작자가 레트로 감성을 지닌 디자인에 신기술을 추가함으로 인해 편안함에 신선함을 조합할 수 있기도 하며, 다가가기 어려운 신기술에 대한 고객의 저항감을 레트로 디자인을 활용해 완화시켜주기도 한다. 두 전략 모두에서 기술혁신을 통한 제품의 품질 확보가 시장에서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이 큼을 확인할 수 있다. 더 이상 껍데기에만 옛 감성을 녹여 판매하는 전략은 기준이 높아진 고객들에게 통하지 않는다. 코로나와 경제 위기 등 불안함과 함께하고 있는 우리네 마음을 달래주고 신선함을 제공해 줄 신기술과 레트로 감성의 더 다양한 조합을 기대해본다.

* 이 글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발간하는 ‘TePRI Report’ 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512)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