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대중문화의 시대를 열다(Ep.06)

[과학기술문화 기업사회공헌] 온라인 S/I/M 교육관 영상

사이언스타임즈는 민간기업의 과학기술CSR 활동을 집중 취재하여 독자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연재는 전시를 통해 다양한 과학기술의 발전을 국민들께 소개하고 있는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의 온라인 교육관 투어입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산업사 박물관 삼성이노베이션뮤지엄(S/I/M)은 초기 과학 발명가와 기업이 구축한 전자 산업의 역사부터 미래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박물관입니다.

학생과 가족 단체를 비롯하여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과 인류 사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S/I/M에서는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언택트 시대에 발맞추어 다양한 온라인 투어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지난주 소개된 영상에서는 반도체의 기본 개념과 반도체가 일상생활 속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이번에 소개되는 영상을 통해 대중문화의 시대를 연 디스플레이의 발전사에 대해 알아볼까요?

 

세상을 열다, 세상을 보다! 정보의 대중화

 

‘세상을 열다, 세상을 보다, 정보의 대중화’ 영상은 대중문화 시대의 첫 시작을 알린 흑백 TV의 발전 과정과 흑백 TV가 가져온 사회 변화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최초의 기계식 TV부터 진공관과 트랜지스터 TV, 그리고 순간 수상 방식을 적용한 TV까지! 흑백 TV는 글과 소리로만 접할 수 있었던 소식을 시각적으로 전달함으로써 우리 생활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다 주었는데요.

흑백 TV의 대중화를 기점으로 기업들의 브랜드 마케팅이 활발해지고, 위성을 통한 실시간 방송이 가능해지면서 올림픽, 월드컵과 같은 스포츠가 생중계로 전파되어 전 세계가 더욱 가깝게 연결되기 시작합니다.

 

세상에 색을 입히고 공간을 혁신하다

 

‘세상에 색을 입히고 공간을 혁신하다’ 영상은 흑백 TV에 컬러를 입혀 현실에 더 가까운 모습을 표현하는 컬러 TV를 소개합니다. 또, TV의 두께를 줄여 공간 활용에 용이한 평면 디스플레이의 발전 과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컬러 TV의 등장은 패션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져 브랜드, 스타 마케팅이 본격화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이후 평면 디스플레이가 출시되면서 TV는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인테리어의 한 요소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되는데요.

 

두 편의 영상을 통해 알아본 디스플레이의 발전사 어떠셨나요?

6편에서는 디스플레이의 발전사와 작동 원리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아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 교육 영상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5편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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