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 올림픽, 역대 최고 성적 ‘쾌거’

2015년 국제과학올림피아드 결산

전 세계 청소년들의 ‘두뇌 올림픽’으로 불리는 국제과학올림피아드에서 올해 우리나라 대표단이 역대 최고의 성적을 올리는 쾌거를 이뤄냈다.

올해 첫 스타트를 끊은 국제청소년물리토너먼트대회에서 우리나라가 은상을 차지한 것을 시작으로, 수학에서 종합 3위를 차지했고, 물리에서는 개인 종합 1위와 이론 1위, 실험 1위를 모두 휩쓸었다. 뿐만 아니라 국제생물올림피아드에선 2년 연속 개인 1위를 달성했으며, 국제화학올림피아드와 국제정보올림피아드에서 각각 종합 1위라는 최고의 성적을 거뒀다.

화학, 정보에서 종합우승 등 역대 최고 성적

올해 종합우승의 쾌거를 올린 국제정보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 ⓒ ScienceTimes

올해 종합우승의 쾌거를 올린 국제정보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 ⓒ ScienceTimes

지난 2일 막을 내린 제27회 국제정보올림피아드에서는 우리나라 윤지학(경기과학고3) 학생이 개인 단독 1위를 수상하고, 한국 대표단이 종합 1위를 차지했다. 1992년에 국제대회에 첫 출전한 정보올림피아드는 2003년 단 한차례만 종합 우승을 거둬 우리나라가 IT강국의 면모를 보여주지 못했었는데, 이번 종합 우승으로 그동안의 아쉬움을 만회했다.

이에 대해 정보올림피아드 대표단 김성렬 단장(건국대 교수)은 “이번 정보올림피아드에서 개인 1위와 국가 1위를 기록하여 대한민국이 SW강국임을 보여주었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 전폭적인 지원과 SW분야에 잠재력과 가능성을 갖춘 어린 영재들의 발굴과 육성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제47회 국제화학올림피아드에서는 총 750개국 290명이 참가한 가운데 우리나라가 금메달 4개를 수상하여 중국, 대만과 함께 종합 1위를 달성했는데, 이는 지난해 8위에서 7계단 껑충 뛰어오른 결과라 그 의미가 더욱 컸다.

또 인도 뭄바이에서 총 85개국 382명이 경쟁을 벌인 제46회 국제물리올리피아드에서는 금메달 4개, 은메달 2개를 수상해 중국에 이어 대만, 러시아, 미국과 함께 종합 2위를 달성했으며 개인 종합 1위, 이론 부문 1위, 실험 부문 1위를 모두 차지했는데, 이는 1992년 첫 출전 이후 처음으로 이룬 쾌거였다.

이와 관련해 물리올림피아드 대표단 전동렬 단장(서울대 교수)은 “이번 물리올림피아드가 좋은 성적을 거둔 만큼 앞으로 좀 더 많은 학생들이 어렵게만 여겼던 물리를 좋아하게 되고, 저변이 확대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년 연속 개인 1위를 차지한 국제생물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 ⓒ ScienceTimes

2년 연속 개인 1위를 차지한 국제생물올림피아드 한국대표단. ⓒ ScienceTimes

이밖에 제26회 국제생물올림피아드에서는 문제출제 및 답안작성이 지난해부터 새롭게 도입된 IT기기(태블릿PC)를 활용한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우리나라가 2년 연속 개인 1위를 차지해 IT강국의 면모를 과시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나라 출전 역사가 가장 오래된 제56회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서는 금메달 3개, 은메달 1개, 동메달 2개를 수상하여 지난해 종합 7위에서 종합 3위로 도약했다. 게다가 북한이 우리나라의 뒤를 이어 4위를 달성해 남북이 나란히 선전하는 모습도 보였다.

응시지원율 급감으로 국제대회 성적 하락 우려 불식

이번에 국제과학올림피아드에서 역대 최고 성적을 거둔 것은 생활기록부에 교외수상 성적을 기록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국제과학올림피아드의 응시지원율을 역대 최저치로 떨어뜨려 실력 있는 대표단 선발이 힘들어졌고, 그로 인해 국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는 우려들을 깨끗이 날려 보내는 쾌거였다.

이에 대해 대표 학생들이 사교육 없이 글로벌 경쟁력을 쌓을 수 있도록 각 올림피아드위원회에서 진행해 온 온라인(통신) 교육과 방학을 활용한 계절학교 등을 통해 실험과 실습 교육의 깊이를 더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편, 국제과학올림피아드는 대부분 여름방학에 열리지만, 천문과 지구과학은 오는 가을로 예정되어 있다.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는 오는 9월 11일부터 20일까지 브라질 포수스치카우다스에서 열리고, 국제천문올림피아드는 10월 14일부터 24일까지 러시아 카잔에서 열린다. 그리고 12월 2일부터 10일까지 대한민국 대구에서 열리게 될 국제과학영재올림피아드가 올해 국제대회의 대미를 장식하게 된다.

(4747)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