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배틀로 과학의 힘을 겨루다

2014과학창의독서배틀대회

우수과학도서를 활용해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력과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2014 과학창의 독서배틀 대회’ 결선전이 지난 8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렸다. 이번 결선전에는 올해 인증을 받은 우수과학도서를 읽고 제출한 독서리포트의 예선 심사를 거쳐 선발된 중등부 5개 팀, 고등부 5개 팀 등 총 10개 팀이 참가했다.

지난 8일, 2014 과학창의독서배틀대회 결선전이 제18회 대학민국과학창의축전이 열린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 ScienceTimes

지난 8일, 2014 과학창의독서배틀대회 결선전이 제18회 대학민국과학창의축전이 열린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 ScienceTimes

결선전은 중등부는 △과학발전의 토대에 수학은 어떠한 기여를 하였는가?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우리나라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은? △생물학과 유전학의 발전은 역사를 어떻게 바꾸었는가? 등 3가지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연극이나 TED, 뮤지컬 등을 활용해 창의적으로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고등부도 마찬가지로 △범유행성 질병 발생국의 국내 입국을 허용할 것인가? △인공위성을 통한 우주개발은 인류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 △과학으로 인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이 인류에게 유익한 것인가? 등 3가지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도록 했다.

독서배틀로 ‘꿈과 끼’ 마음껏 발산해

첫 번째 중등부 발표를 맡은 광성중 1학년 블루트리팀은 “처음에는 그냥 좋은 경험만 해보자는 생각으로 독서리포트를 제출했었는데, 이렇게 결선 무대까지 오르게 되어 많이 떨린다”면서 “팀원이 2명이라 연극이나 뮤지컬 같은 방식을 선택할 수 없어 안타까웠다”며 가요 ‘꿍따리 샤바라’를 개사해 생물학과 유전학의 발전이 역사를 어떻게 바꾸는지를 설명했다.

중등부 두 번째 팀은 대성중 영타이거즈팀으로 초파리 분장을 하고 나와 유전학을 재미있는 꽁트와 개사를 통해 쉽게 풀어냈다. 세 번째 순서를 맡은 영종중 The Macrocosm팀은 TED식으로 이야기를 주고 받으면 생물과 유전학의 발전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네 번째 팀 동도중 LED팀은 유전학과 생물학의 발전이 범죄수사의 역사에 미친 영향을, 마지막팀 송림중 바이오스페이스팀은 신재생에너지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연극으로 꾸몄다.

다음으로는 고등부 순서로 첫 번째 팀 하나고 MnM팀은 ‘생명연장’을 주제로 모의재판을 열어 팽팽한 법정공방을 벌였다. 두 번째 팀 부평고 넥타이 팀은 외국에 파견되었던 군인이 범유행성 질병 지역에 있었다는 이유로 입국이 거부되는 내용을 찬성과 반대 입장으로 나눠 연극으로 공연했다.

세 번째 팀 용인외고 사이딕트팀은 2050년 생명연장술로 백살이 넘게 살고 있는 미래사회를 가상으로 꾸며 그 폐해를 들여다 보았다. 네 번째 팀 하나고 융합형인재팀은 ‘과학으로 인간의 생명을 연장하는 것이 옳은가’에 대해, 다섯 번째 해성여고 사과꽃팀은 ‘범유행성 질병 발생국의 국내 입국을 허용할 것인가’에 대해 각각 ‘그것이 알고 싶다’는 포맷으로 다뤘다.

상상과 과학이 만나는 ‘과학도서’ 유익해

2014과학창의독서배틀대회 수상자들  ⓒ ScienceTimes

2014과학창의독서배틀대회 수상자들 ⓒ ScienceTimes

이날 시상식에 참석한 미래부 미래인재기반과 조낙현 과장은 “학생들이 알고 있는 지식과 생각을 다른 사람들 앞에서 이해하기 쉽도록 전달하는 것도 좋은 교육이 되는 것 같다”며 “앞으로 각급학교로 이와 같은 독서배틀 대회가 확산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또 김승환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은 “책은 마음의 창이요 무한상상의 원천인데, 특히 과학도서는 상상과 과학이 만나는 장이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더욱 유익하다”며 “이번 독서배틀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꿈과 끼를 개발하여 미래 인재로 성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독서배틀대회에서 중등부 장려상은 대성중, 영종중, 광성중이 차지했으며 우수상은 송림중에 최우수상은 동도중에게 돌아갔다. 고등부 장려상은 용인외고, 하나고(융합형인재팀), 해성여고가 수상했으며, 하나고(MnM팀)는 우수상을, 부평고는 최우수상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최우수상 수상 팀에게는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으로 장학금 각 100만원이 주어졌다.

(4535)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