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다누리·필즈상…과총이 꼽은 ‘올해의 과학뉴스’

10대 뉴스 선정…국산 초음속전투기 시험비행 성공 등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는 ‘올해의 10대 과학기술 뉴스’에 국내 개발 우주발사체 ‘누리호’ 발사 성공과 수학자 허준이의 필즈상 수상 등을 선정했다고 28일 밝혔다.

과총은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한 해의 주요 연구개발 성과와 사회적으로 주목받은 과학기술 등을 매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과학기술 이슈 부문에서는 ▲ 한국 자체 개발 우주발사체 누리호의 발사 성공 ▲ 한국인 수학자 허준이, 필즈상 수상 ▲ 한국 첫 달 탐사선 다누리, 달 궤도 진입 성공 ▲ 한미, 원전동맹 맺고 소형모듈원자로 개발·수출 협력 등 4건이 선정됐다.

연구개발 성과 부문에서는 ▲ 국산 최초의 초음속 전투기 ‘KF 21 보라매’ 시험비행 성공 ▲ 국내 첫 자체 생산 카티(CAR-T) 치료제로 백혈병 치료 성공 ▲ 전기차 멀티 급속 충전시스템 개발, 충전시간 절반으로 낮춰 ▲ 고무 형태의 고체 전해질로 세계 최고성능 전고체전지 구현 ▲ 태양빛ㆍ전기로 미세플라스틱을 고부가가치 화합물로 바꾼다 ▲ 양자암호통신 상용화 핵심기술 개발…’TF QKD 네트워크’ 실험 검증 등 6건이 선정됐다.

과총에 따르면 올해는 누리호, 다누리호 등 우주개발 이슈가 큰 주목을 받았다.

또 전기차와 배터리 기술 등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고부가가치 산업 연구에 이목이 쏠렸다고 과총은 설명했다.

아울러 과총은 허준이 교수의 필즈상 수상은 글로벌 과학 인재 탄생의 시발점이 됐고 소형모듈원자로 개발과 투자도 주목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400)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