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과연, 스텔스 기체에 장착하는 소형안테나 기술 개발

외부 돌출 최소화한 '컨포멀' 형상…4년 연구 끝에 성공

국방과학연구소(ADD)가 스텔스 기체에 적용할 수 있는 레이더 저피탐 소형안테나 형상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23일 ADD에 따르면 소형안테나 형상은 기체 외부 돌출을 최소화해 저피탐(스텔스) 능력을 극대화하는 기체적응형(컨포멀·Conformal)으로 설계됐다.

컨포멀 형상은 스텔스 기체의 형상에 맞게 외부 돌출을 최소화해 부착할 수 있는 형태로, 기체의 레이더 반사면적(RCS)을 감소시키는 방식이다.

ADD는 2017년부터 올해까지 방산기업인 한화시스템과 함께 4년간 연구개발 끝에 저피탐 소형 안테나 형상기술을 국내 기술력으로 확보했다.

이 기술은 스텔스 기체의 저피탐 성능 향상뿐 아니라 기존 통신 장비가 사용하는 다양한 주파수 대역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ADD는 설명했다.

이번 기술 개발에는 능동위상배열 안테나 설계기술이 활용했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무기체계와 지휘통제체계 간 실시간 연동을 위한 통신망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ADD는 “저피탐 소형 안테나 형상기술을 적용할 경우 안테나의 형상만 변경해 현재 대다수의 무기체계에서 사용하는 통신장비를 스텔스 형태의 무기체계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ADD는 더 넓은 대역에서 사용 가능한 광대역 소형·경량화 컨포멀 안테나 기술 개발에 연구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71)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