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중점학교 발전 방안 모색의 기회”

과학중점학교 유공교원 중국연수 탐방기

2019.12.06 10:59 사이언스타임즈 관리자

과학중점학교 운영 유공교원을 포함한 28명은 과학중점학교 교원들의 전문성 신장 및 과학중점학교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11일 8일 중국 심천행 비행기에 올랐다.

인천국제공항을 떠나면서 나는 과연 중국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생각해 봤다. 사실 우리나라보다 교육적인 면에서 부족하다는 생각을 해왔던 것이 사실이었으나, 이번 출장을 통해 인식이 많이 바꿨다.

나의 예상과는 달리 중국은 학생 중심 교육 및 활동 중심 수업 등을 통하여 놀랄만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었다.

취업률 98%를 자랑하는 국가 직업 기술 대학

심천 공항에 도착한 일행들은 입국 수속 후 바로 심천 폴리테크닉(Shenzhen Polytechnic)으로 향했다.

심천 폴리테크닉은 1993년에 설립된 국가 직업 기술 대학으로 생산, 건설, 경영, 서비스를 중점으로 4개의 캠퍼스가 있으며 6개의 자연 과학 연구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었다.

기계 전자 공학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교, 응용 화학 생물 공학부, 자동차 및 교통 공학부, 건설 환경 공학부, 간호 및 의료 기술 등 290개가 넘는 직업 기술 교육 및 직업 자격 인증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었으며, 약 80개가 넘는 학과를 운영하고 있었다.

심천 폴리테크닉을 탐방하며 과학중점학교 학생들의 미래 직업에 대한 동기부여 및 진로탐색을 위한 교육방안 모색할 수 있었다. ⓒ 황규하

심천 폴리테크닉을 탐방하며 과학중점학교 학생들의 미래 직업에 대한 동기부여 및 진로탐색을 위한 교육 방안 모색할 수 있었다. ⓒ 황규하

한국인 교수의 도움을 받아 학교에 대한 설명을 통역으로 들을 수 있었다. 그 교수는 “심천 폴리테크닉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활동 중심의 수업”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96%가 넘는 취업률을 자랑한다”는 말도 전했다.

이에 대해 심천 폴리테크닉측은 “진로 중심의 교육이 이뤄지고 있으며, 특히 취업하여 바로 적응할 수 있도록 실무 중심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심천 폴리테크닉을 돌아보며 우리나라도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는 학생 중심 교육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 생겼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과학중점학교 학생들의 미래 직업에 대한 동기부여 및 진로탐색을 위한 교육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세계 하드웨어 스타트업이 한자리에

심천은 대규모 공장단지를 비롯해 소규모 부품 생산이 가능한 소규모 공장형 기업이 활성화되어 있어 각국 제조 스타트업이 몰리고 있다.

덕분에 이 도시에서 매년 열리고 있는 ‘메이커페어 심천’에서는 심천뿐만 아니라 세계 하드웨어 스타트업, 메이커를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이번 메이커페어에는 개인들의 아이디어 제품을 보여주는 부스가 많아 눈길을 끌었다. 그중에서도 3D 프린터 및 코딩 등을 이용하여 개발한 물품의 종류가 너무 다양해 또 한번 놀랐다.

매년 심천에서 개최되는 ‘메이커페어 심천’은심천의 제조 인프라 기반의 축제로, 세계 하드웨어 스타트업, 메이커를 만나볼 수 있다. ⓒ 황규하

매년 심천에서 개최되는 ‘메이커페어 심천’은심천의 제조 인프라 기반의 축제로, 세계 하드웨어 스타트업, 메이커를 만나볼 수 있다. ⓒ 황규하

과학중점학교 사업 담당자로서 ‘메이커페어 심천’ 을 통하여 새로운 가치와 미래혁신기술, 메이커문화체험 등 나눔의 장을 통하여 과학중점학교 학생의 체험활동 정보를 수집할 수 있었다.

개인 맞춤형 특성화 교육 과정 운영

마지막 날 방문한 Sendelta International Academy는 2011년 설립된 학교로 ‘세계를 만들자’라는 교훈과 ‘better self better world’의 교육 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무엇이 미래인지, 지식은 미래에 어떻게 쓰이는지, 지식은 미래에 어떻게 발휘하는지’라는 질문으로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었다.

또한 과제 연구 등의 활동을 하기에 적합한 환경이 잘 구축되어 있었다. 물리실험실에는 전류 전압계가 실험대에 빌트인 되어있어 실험 수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구축되어 있었고, 화학실험실에는 테이블 별로 환기 시설이 갖추어져 있었다.

선생님과 학생의 비율은 1:3로 이뤄져 있었는데, 이를 통해 학생들과 교사들이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는 점이 특히 부러웠다.

아울러 수학, 물리학, 화학 등의 분야에서 학생들을 위한 최상의 교육 및 학습 과정과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개인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었다.

Sendelta International Academy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 및 학습 과정과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 황규하

Sendelta International Academy는 학생들을 위한 최적화된 교육, 학습 과정과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 황규하

이를 보며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전면 도입이 예고된 고교 학점제를 대비하여 벤치마킹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해외 특성화 교육과정을 살펴보며, 우리나라의 과학중점학교에 적용 가능한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법을 생각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415)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